1. 서론
지난 한 주간 있었던 일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대답을 들은 후) 그 일이 즐겁고 행복한 일이었을 수도 있고, 슬픈 일이었을 수도 있고, 힘든 일이었을 수도 있어요. 만약 슬프고 힘든 일이 있었던 친구들이 있다면, 그 일을 어떻게 이겨 냈나요? 하나님께 기도드리며 이겨 냈을 수도 있고, 너무 당황해서 어쩔 줄 몰라 했을 수도 있어요. 오늘 말씀을 보면 예수님께도 어려운 일이 찾아왔어요. 과연 예수님께서는 이 난관을 어떻게 이겨 내셨을까요? 함께 말씀을 들어 보기로 해요.
2. 본론
오늘 말씀은 예수님이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신 후의 이야기예요. 세례를 받으신 후 예수님은 성령님에게 이끌리어 광야로 가셨어요.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마음대로 행동한 것이 아니라 성령님께서 이끄시는 대로 순종하셨어요. 성령님께 순종하여 광야로 가신 예수님은 무려 40일을 밤낮으로 금식하며 기도하셨어요. 예수님이 40일의 금식을 하실 때, 마귀가 예수님을 시험하기 위해 찾아왔어요. 한 번도 아니고, 무려 세 번이나 말이지요.
첫 번째 시험은 육체적인 욕구를 자극하는 시험이었어요. 마귀는 예수님에게 이렇게 이야기했어요.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예수님은 40일 동안 금식하며 기도하셨기 때문에, 배가 매우 고프신 상태였어요. 그러나 예수님은 마귀의 시험에 흔들리지 않고, 신 명기 말씀을 떠올리셨어요.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신 8 : 3)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시며, 시험을 이기셨어요.
마귀는 멈추지 않고 다시 예수님을 시험했어요. 두 번째 시험은 다른 사람보다 높아지고 싶은 명예욕에 관한 시험이었어요. 마귀는 예수님을 거룩한 성으로 데려가 성전 꼭대기에 세웠어요.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거든 뛰어내려라. 하나님께서 그의 사자들을 명하시어 네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실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은 시험에 넘어가지 않으시고 다시 신명기의 말씀을 선포하셨어요.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신 6 : 16)
두 번째 시험에도 예수님이 넘어가지 않자 마귀는 마지막으로 예수님을 높은 산으로 데려갔어요. 세 번째 시험은 예수님의 삶의 목적에 대한 시험이었어요. 마귀는 산 위에서 천하만국과 그 영광을 보이며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라고 유혹했어요.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은, 이 땅에서 이름을 떨치고 높은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었어요. 바로 하나님 나라와 우리를 위해 구원자로서 사시는 것이었지요. 예수님께서는 마귀에게 다시 신명기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했어요.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신 6 : 13)
는 말씀이었지요..
3. 결론
결국 마귀의 시험은 모두 실패했어요. 이처럼 마귀는 늘 우리가 가장 어려워하고 힘들어하는 문제를 가지고 우리를 시험해요. 그러나 우리가 마귀의 시험을 어떻게 이겨 나가야 하는지 예수님께서 직접 보여 주셨어요. 시험을 이기는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 이에요. 여러분, 하나님의 말씀에는 힘과 능력, 권세가 있어요. 하나님의 말씀은 어려움에 처한 우리에게 힘을 주시고, 능력을 주시고 생기를 주세요. 목사님은 여러분이 힘있고 능력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경험하기를 바라며 언제나 여러분을 위해 기도할 거예요. 마귀가 우리를 시험하는 힘든 순간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떠올리며, 하나님의 말씀을 붙드는 여러분이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