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시지성경읽기/[완료] 42 누가복음 메시지성경읽기

누가복음 19장 예루살렘으로 들어가신 예수님, 유진피터슨 메시지성경 통독 큐티

by OTFreak 2021. 2. 11.
반응형

   오늘 통독할 말씀은 누가복음 19장입니다.
   누가복음 19장에서 예수님께서는 삭개오를 구원해 주시며 예루살렘 성에 입성하십니다. 그리고 성전을 청결하게 하시며 마지막까지 성전에서 하나님나라의 복음을 가르치십니다.
   번역본은 유진피터슨 메시지성경입니다. 유진피터슨 메시지성경을 통독하면서 예루살렘에서 최선을 다해 복음을 전하시는 주님의 행적을 묵상하며 큐티합니다.

 

 

누가복음19장통독,예루살렘입성,유진피터슨,메시지성경,큐티,드라마바이블,여리고,삭개오,투자금,착하고충성된종,호산나,다윗의자손

 

누가복음 19장, 유진피터슨 메시지성경

 

삭개오

1-4
예수께서 여리고에 들어가 걷고 계셨다. 삭개오라는 사람이 거기에 있었는데 그는 세금 징수원의 우두머리이자 상당한 부자였다. 그는 예수를 보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으나 무리 때문에 시야가 가렸다. 키가 작아서 사람들 너머로 볼 수가 없었다. 그는 예수께서 지나가실 때 보려고 먼저 달려가 뽕나무에 올라갔다.

5-7
예수께서 나무 밑에 오셔서 올려다보며 말씀하셨다. “삭개오야, 어서 내려오너라. 오늘은 내가 네 집에서 묵어야겠다.” 삭개오는 자신의 행운이 도저히 믿기지 않았다. 그는 나무에서 내려와 기쁜 마음으로 예수를 자기 집에 모셨다. 그 일을 본 사람들이 하나같이 분개하며 투덜거렸다. “저분이 무슨 일로 이 사기꾼 같은 사람을 가까이하는가?”

8
삭개오는 놀라서 그냥 그 자리에 서 있었다. 그가 더듬거리며 사죄했다. “주님, 제 수입의 절반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거저 주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남을 속인 일이 있으면 그 피해액을 네 배로 보상하겠습니다.”

9-10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오늘은 이 집에 구원이 임한 날이다! 여기 아브라함의 자손 삭개오가 있다! 인자는 잃어버린 자를 찾아 회복시키려고 왔다.”

 

투자금 이야기

11
그들이 말씀에 집중하고 있을 때 예수께서 다음 이야기를 들려주셨다. 그렇게 하신 것은 사람들이 예루살렘 가까이 이르면서 하나님 나라가 금방이라도 나타날 것 같은 기대감으로 고조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12-13
“왕가의 자손인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자신의 통치권을 위임받기 위해 멀리 본국까지 다녀와야 했다. 그는 먼저 종 열 명을 한곳에 불러 모아 각 사람에게 돈을 얼마씩 주면서 ‘내가 돌아올 때까지 이 돈을 잘 운용하여라’하고 지시했다.

14
그런데 그곳 사람들은 그를 미워했다. 그래서 그들은 그의 통치에 반대하는 탄원서를 작성하여 사절단에게 들려서 보냈다. ‘우리는 이 사람이 우리를 다스리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15
통치권을 위임받고 돌아온 그는 돈을 맡겼던 종 열 명을 불러 그들이 돈을 어떻게 운용했는지 알아보았다.

16
첫 번째 종이 말했다. ‘주인님, 주인님의 돈을 두 배로 늘렸습니다.’

17
그가 말했다. ‘착한 종아! 잘했다! 네가 이 작은 일을 믿음직스럽게 해냈으니 내가 너를 열 성읍을 다스리는 자로 삼겠다.’

18
두 번째 종이 말했다. ‘주인님, 주인님의 돈으로 절반의 수익을 남겼습니다.’

19
그가 말했다. ‘내가 네게 다섯 성읍을 맡기겠다.’

20-21
다음 종이 말했다. ‘주인님, 여기 주인님의 돈을 안전하게 가져왔습니다. 저는 그 돈을 지하실에 숨겨 두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는 두려웠습니다.  제가 알기로 주인님은 기준이 높고 적당히 하는 것을 싫어하며 어리석은 짓을 용서하지 않으십니다.’

22-23
그가 말했다. ‘네 말대로 나는 어리석은 짓을 용서하지 않는다. 그런데 너는 어리석은 짓을 했구나! 왜 너는 그 돈을 안전한 곳에라도 투자하지 않았느냐? 그랬더라면 조금이라도 이득을 보았을 것이다.’

24
그가 거기 서 있는 사람들에게 말했다. ‘이 자의 돈을 빼앗아 내 돈을 두 배로 늘린 종에게 주어라.’

25
그들이 말했다. ‘하지만 주인님, 그 사람은 이미 두 배를 가지고 있습니다......’

26
그가 말했다. ‘내 말이 그 말이다. 너희가 목숨을 걸면 상상도 못할 만큼 많이 받게 된다. 그러나 안전에 급급하면 빈털터리가 되고 만다.

27
나의 통치에 반대하는 탄원을 했던 이 원수들을 여기서 끌어내어라. 다시는 여기서 그들의 얼굴을 보고 싶지 않다.’”

 

예루살렘 입성

28-31
말씀을 하시고 나서 예수께서 곧장 예루살렘으로 향하셨다. 올리브산에 있는 벳바게와 베다니에 이르렀을 때 예수께서 두 제자를 보내시며 지시하셨다. “맞은편 마을로 가거라. 들어가서 보면 아직 아무도 타 보지 않은 나귀 새끼가 줄에 매여 있을 것이다. 줄을 풀어서 끌고 오너라. ‘왜 그러시오?’ 하고 누가 묻거든 ‘이 나귀의 주님께서 필요로 하십니다’ 하여라.”

32-33
두 제자가 가서 보니 예수께서 말씀하신 그대로였다. 그들이 나귀 새끼의 줄을 풀고 있는데 나귀의 주인들이 말했다. “그 나귀 새끼의 줄은 왜 푸는 것이오?”

34
제자들이 말했다. “이 나귀의 주님께서 필요로 하십니다.”

35-36
제자들이 나귀 새끼를 예수께로 끌고 와서 그 위에 겉옷을 펴고 그분을 태웠다. 예수께서 나귀에 오르시자 사람들이 길 위에 자기 겉옷을 펼치며 그분을 대대적으로 환영했다.

37-38
올리브 산이 내리막길로 접어드는 등성이에서 제자의 온 무리가 그들이 목격한 놀라운 일들로 인해 열광적으로 찬양을 터뜨렸다. 복되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왕이여! 하늘에는 모든 것이 형통! 가장 높은 곳에는 영광!

39
무리 가운데 몇몇 바리새인들이 예수께 말했다. “선생님, 당신의 제자들을 단속하십시오.”

40
그러자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이들이 잠잠하면 돌들이 대신 소리쳐 찬양할 것이다.”

41-44
도시가 눈에 들어오자 예수께서 그 도시를 보고 우셨다. “네게 유익한 모든 것을 오늘 네가 알았더라면 좋았을 탠데! 그러나 이제 너무 늦었다. 앞으로 네 원수들이 포병대를 몰고 와서 너를 포위하고 사방에서 치고 들어올 것이다. 그들이 너와 네 아이들을 바닥에 메어칠 것이다. 돌 하나도 그대로 남지 않을 것이다. 이 모두가 너를 직접 찾아오신 하나님을 네가 알아보지도 않고 맞아들이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45-46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셔서 거기에 상점을 차려 놓고 온갖 잡다한 것을 파는 사람들을 모두 쫓아내셨다.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성경에 이렇게 기록되었다.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다. 그런데 너희는 그곳을 종교 시장으로 바꾸어 놓았다.”

47-48
그때부터 예수께서 날마다 성전에서 가르치셨다. 대제사장과 종교 학자와 백성의 지도자들은 예수를 제거할 방법을 찾으려고 혈안이 되어 있었다. 그러나 그분의 말씀을 한 마디라도 놓칠세라 경청하는 백성 때문에 그들도 어찌할 수 없었다.

 

   아멘!

   유진피터슨 메시지성경으로 누가복음 19장을 통독하고 묵상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