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성경 사전

구약 성경의 "십계명"에 대한 네 가지 정리, 성경사전

by OTFreak 2021. 8. 19.
반응형

   구약성경을 아는 사람이라면 유대인이든 그리스도인이든 모두가 십계명의 권위를 인정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친히 손가락으로 두 돌판에 쓰신 계명으로서, 우리 인생과 공동체가 지켜지기 위한 근본적인 계명입니다. 또한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 그리고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의 선을 정확하게 그어주는 계명이기도 합니다.

   이같은 십계명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첫째는, 십계명이라는 명칭이 적합한가의 여부이고, 둘째는 십계명에 대한 특별한 권위가 있는가 여부이며, 셋째는 십계명은 2인칭 형태의 조약문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며, 넷째는 십계명이 타인을 위한 계명이라는 내용입니다.

 

성경사전,성경십계명,사랑의계명,언약궤,조약문,모세십계명,십계명,십계명이란,출애굽기십계명,민수기십계명

 

1. '십계명'이라는 명칭이 적합한가

   비록 많은 사람들이 "십계명"(Decalogue) 혹은 "열 가지 계명"(the Ten Commandments)이라고 부르지만, 이러한 명칭은 정확한 명칭인가에 대해서는 논쟁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십계명이라는 명칭은 구약성경에서 정확하게 표현된 명칭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 계명들에 대한 개념들을 애매모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히브리어 성경 출애굽기 34장 28절에서는 이 부분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עֲשֶׂ֖רֶת הַדְּבָרִֽים"(아쎄렛 하드바림), 즉 "열 개의 말씀들"이라고 말입니다(신 4:13; 10:4). 구약 성경을 헬라어로 옮긴 "칠십인역"에서는 "δέκα λόγους"(데카 로고스)라고 번역을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열 개의 계명이라기보다는 "열 개의 말씀들" 혹은 "열 개의 단어들"로 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둘째,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말씀들의 원본(출 20:1)과 신명기 4:12와 5:22에 나타난 이 사건에 대한 모세의 기억 두 가지 면에서, 십계명은 법조문으로 완성되어 쓰여진 것이 아니라 선포된 말씀 그 자체로 존재했던 것으로 나타납니다. 

출애굽기 20:1,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말씀하여 이르시되
신명기 4:12, 여호와께서 불길 중에서 너희에게 말씀하시되 음성뿐이므로 너희가 그 말소리만 듣고 형상은 보지 못하였느니라
신명기 10:4, 여호와께서 그 총회 날에 산 위 불 가운데에서 너희에게 이르신 십계명을 처음과 같이 그 판에 쓰시고 그것을 내게 주시기로

 

2. 십계명에 대한 특별한 권위가 존재하는가

   신명기 5장에서 모세가 십계명을 언급한 것을 제외하고, 구약성경에서는 시내산에서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그 어떤 법보다 십계명이 더 큰 권위가 있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십계명에 특별한 권위가 있는 것이 아니라, 시내산에서 받은 말씀들(דברים) 모두가 권위가 있습니다. 반대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신 말씀들 중에 직접 손으로 쓰셔서 나타내신 유일한 말씀이 십계명일 뿐이라고 모세는 강조하고 있습니다(신 10:4). 시내산의 모든 말씀들은 하나님께서 말씀의 중재자인 모세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전달되었습니다. 그러나 특별히 십계명 두 돌판들은 하나님의 언약궤 안에 놓여졌었다는 사실만으로도 십계명에 대한 특별한 권위에 대해 충분히 짐작할 수가 있습니다(왕상 8:9).

 

3. 2인칭 형태의 조약문인 십계명

   일반적으로 고대 이스라엘 사회에서는 두 가지 형태의 언약법이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첫째 형태는 원인과 결과에 입각한 법률조항의 형태로서, 일반적으로 제3인칭의 형태를 가집니다. 예를 들어 "만일 어떤 사람이 X를 수행한다면, Y의 결과가 될 것입니다"와 같은 문구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반드시 행해야 하는 명령 형태의 법률로서, 일반적으로 제2인칭의 형태를 가집니다. 예를 들어 "당신은 X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의 형태입니다. 십계명은 이 두 형태들 중에 두 번째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4. 타인의 권리를 위해 주어진 십계명

   십계명은 아마도 세계 최초의 합법적인 권리장전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십계명은 오늘날의 권리장전과는 달리, 나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계명이 아니라 타인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타인의 권리를 침해할 가능성이 있는 존재이기에, 타인의 권리를 함부로 무시하지 말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그렇게 본다면, 열 개의 말씀들은 다음과 같이 재해석하여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1. 유일하게 모든 존재의 충성을 받으실 수 있는 하나님만의 권리(출 20:3; 신 5:7)
  2. 스스로의 정체에 대해 정의를 내리실 수 있는 하나님만의 권리(출 20:4-6; 신 5:8-10)
  3. 하나님의 백성들에 의해 인정 받는 가장 적합한 대표자가 되실 수 있는 하나님만의 권리(출 20:7; 신 5:11)
  4. 하나님의 백성들의 시간을 취하실 수 있는 하나님만의 권리, 즉 집안의 가장으로서 최고의 대우를 받으실 수 있는 권리(신 5:12-15)
  5. 존경 받을 내 부모님들의 당연한 권리(출 20:12; 신 5:16)
  6. 생명을 보장 받을 수 있는 내 이웃의 당연한 권리(출 20:13; 신 5:17)
  7. 안전한 결혼을 할 수 있는 내 이웃의 당연한 권리(출 20:14; 신 5:18)
  8. 개인의 재산을 소유할 수 있는 내 이웃의 당연한 권리(출 20:15; 신 5:19)
  9. 법정에서 정직한 재판을 받을 수 있는 내 이웃의 당연한 권리(출 20:16; 신 5:20)
  10. 공동체 내에서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내 이웃의 당연한 권리(출 20:17; 신 5:21)

   처음의 네 조항은 창조주로서 하나님께서 가지시는 권리를 보호하고 있으며, 나머지 여섯 조항은 언약 공동체의 구성원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십계명은 구원을 받은 사람들이, 자신들이 경험한 구원의 은혜에 대해 먼저 하나님께 감사 드리고 헌신을 다짐하라고 명령하는 계명입니다. 이후에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와 같은 감사와 응답의 헌신을 할 것을 가르치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볼 때, 십계명은 구약성경과 신약성경 모두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사랑"(아하바, אהבה) 계명의 정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Holman 사전에서 부분 인용 및 편집)

 

출애굽기 20장 1절-17절 '열 개의 말씀들'(십계명)에 관한 3가지 질문들, 성경사전

 흔히 말하는 '십계명'에 대하여 특별한 의문점을 가지지 않고 성경을 읽어 갈 수도 있겠지만, 의문점을 가지고 바라본다면 계속해서 질문들이 생겨나는 것도 사실입니다. 출애굽기는 이스라엘

otfrea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