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성경 사전

구약성경에 나타나는 "성령" - 이사야 42장과 관련하여, 성경사전

by OTFreak 2021. 7. 15.
반응형

이사야42장1절,나의영,성령하나님,삼위일체하나님,성경사전,나의종,성령의역할,구약성경,에스겔,다윗

 

내가 붙드는 나의 종, 내 마음에 기뻐하는 자 곧 내가 택한 사람을 보라
내가 나의 영을 그에게 주었은즉 그가 이방에 정의를 베풀리라
이사야 42장 1절

 

   삼위일체의 하나님, 다시 말해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구별된 역할들에 대한 내용들은, 구약성경의 이사야서 42장의 본문에서는 찾아보기가 어렵습니다. 이사야서 42장에서는, 삼위일체의 하나님은 모두 잃어버린 이들을 구원하는 동일한 역할을 하시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에 대한 적절한 조화를 보여 줍니다. 또한 성령님의 역할에 대한 우리의 이해와 생각을 더 넓혀 줍니다.

   일부 성경을 읽는 이들은, 성경에 나오는 성령님의 활동이 오직 신약성경에만 국한된다고 생각하곤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성령님은 구약성경에서도 적극적으로 활동하시는 분으로 나타납니다.

 

1. 성령님은 천지의 창조에 참여하셨습니다(창 1:2; 옵 26:13; 사 32:15).

2. 성령님은 인류와 다른 모든 피조물들에게 생명을 주셨습니다(시 104:29-30). 창세기에서는 하나님께서 사람의 코에 생기(루아흐, רוח)를 불어 넣는다고 표현하는데, '생기'는 '숨'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다른 곳에서는 '성령'으로 번역되기도 한다는 사실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3. 성령님은 죄인과 투쟁하시는 분이십니다(창 6:3). 이러한 사실은 아마도 죄를 지은 사람들을 심판하시는 데 있어서 성령님의 역할과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요 16:8-11).

4. 성령님은 특정한 사사들이나 전사들, 예언자들에게 특별한 능력을 주시는 방식으로 임하셨습니다. 예를 들어, 여호수아(민 27:18), 옷니엘(삿 3:10), 기드온(삿 6:34), 삼손(삿 13:25; 14:6) 그리고 사울(삼상 10:9-10) 등을 들 수 있습니다.

5. 성령님은 오랜 기간 동안 선포되어온 구약성경의 예언들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해 오셨습니다. 다윗은 다음과 같이 말하였습니다.

삼하 23:2, 여호와의 영이 나를 통하여 말씀하심이여 그의 말씀이 내 혀에 있도다

   이와 같은 내용을 에스겔 역시 고백하였습니다.

에스겔 2:2, 그가 내게 말씀하실 때에 그 영이 내게 임하사 나를 일으켜 내 발로 세우시기로 내가 그 말씀하시는 자의 소리를 들으니

6. 성령님은 구약성경에 나타난 성도들에게 거룩함을 불어 넣으셨습니다(시 143:10). 그리고 언젠가 하나님께서 자신의 명령을 따라서 백성들이 살아가게 하는 인도자로서 성령님을 세우실 것이라고 성경은 약속하고 있습니다(겔 36:27).

에스겔 36:27,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7. 하나님의 백성들이 메시아의 사역을 기대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성령님께서는 중요한 역할을 하셨습니다. 예를 들어, 이사야 11:1-5는 성부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 그리고 이새의 후손으로 이 땅에 오신 성자 하나님의 삼위일체적인 역할과 능력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서 하실 사역들을 바라보면서, 성령님은 이사야에게 "주의 영이 그에게 임하실 것이다"라는 예언을 하도록 일하셨으며, 지혜와 이해, 조언과 능력, 지식, 주를 경외함, 의로움과 신실함 등의 능력을 선택하신 사람에게 부어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신약성경으로 돌아가면서, 예수 그리스도가 바로 이 예언을 이루시는 분이심을 확신하게 됩니다(사 61:1-2; 눅 4:18-19).

- NKJV STUDY BIBL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