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2. 기드온
하나님의 음성 듣기
성경읽기 : 삿 6-8장, 히 11:32
내가 무슨 말을 더 하리요 기드온, 바락, 삼손, 입다, 다윗 및 사무엘과 선지자들의 일을 말하려면 내게 시간이 부족하리로다(히 11:32, 개역개정성경)
기드온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미디안 족속들로부터 구원하시기 위해 반드시 자신을 선택해야 할 이유가 없다고 보았으며, 자신은 부족하고 불안정한 자임을 순순히 인정했습니다. 그의 지파 가운데 약한 가문 출신인 그는 자신의 가족 가운데에서도 가장 작은 자였습니다.
주님이 그에게 “너는 가서 이 너의 힘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하라’고 명령 하셨올 때, 그는 “오 주여 내가 무엇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하리이까”라고 정중 하면서도 솔직하게 대답했습니다(삿 6:15).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하리라”라는 하나님의 약속을 들은 후 기드온은 자신에게 나타난 하나님의 임재가 사실인지, 그분이 정말 하나님이신지에 대한 증거를 원했습니다. 하나님은 증거를 제공해 주셨으며, 기드온의 제물을 기적적으로 태워 버리셨습니다.
기드온의 믿음이 흔들렸던 때는 이때뿐이 아니었는데, 그는 하나님의 임재에 관한 보다 확실한 증거를 요구했습니다. 그의 두 번째 시험은 양털을 사용한 것으로, 밤 사이에 양털만 이슬에 젖고 주위의 모든 것들이 말라 있으면 믿겠다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은 그 요구를 들어주셨습니다.
그러나 기드온은 조금 더 확실한 증거를 필요로 했습니다. 이번에는 양털 주위의 모든 것들이 이슬에 젖고 양털만 말라 있으면 하나님의 구원을 믿겠다고 했습니다. 다시 하나님은 그대로 이루셨습니다(6:36-40).
그 이후에도 하나님은 확실한 증거를 필요로 하는 기드온의 마음을 이해하시고 그가 구하가도 전에 확신을 제공 하셨는데, 기드온에게 다가올 자신의 승리에 대해 적들이 하는 말을 엿듣도록 하셨던 것입니다(7:15).
하나님이 기드온에게 요구하신 행동에는 큰 용기가 필요 했습니다. 그는 온 성읍 사람들이 예배를 드리던 자신의 아버지의 바알 제단을 부수었습니다(6:25~27). 그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자신의 군대를 300명의 용사들로 축소시켰습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 백성이 다가올 승리에 대한 공적을 스스로에게 돌리는 것을 하나님이 원치 않으셨기 때문입니다(7:2-7). 그러나 하나님은 두려워하는 기드온에 대 해서는 인내하셨고, 기드온은 불안감에도 불구하고 순종했습니다.
아마도 영성 훈련에 있어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보다 더 흥미와 주의를 끄는 부분은 없을 것입니다. 많은 이들이 “만약 하나님이 나와 함께 앉으셔서 나에게 무엇을 하라고 말씀하시면 나는 그것을 할 것이다”라고 말해 왔습니다. 하나님은 기드온에게 해야 할 일을 말씀 하셨으나 여전히 기드온은 말씀 하시는 분이 정말로 하나님이신지를 확신하기 원했습니다. 우리가 무엇인가를 들을 때 말씀하시는 분이 하나님이심을 어떻게 확신할 수 있습니까?
달라스 윌라드(Dallas Willard)는 무엇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인지를 확신하는 데 필요한 세 가지 참조 사항에 관해 말하고 있는데, 그것은 ‘환경’, ‘성령의 감동’ 그리고 ‘성경 말씀’입니다. “이 세 가지가 같은 방향을 가리킬 때... 우리는 그 방향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다”(Hearing God).
기드온은 하나님이 왜 미디안 족속들의 이스라엘 억압을 허락 하셨는지 이해할 수 없었지만, 하나님이 제물과 양털과 적병들의 말을 통해 행하시는 것을 보자 하나님의 음성을 신뢰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또한 여호와의 영의 감동에 귀 기울기도 했습니다. 하나님은 처음에 천사를 보내신 후에 매번 그분의 영을 통해 기드온에게 말씀 하셨는데, 군대를 모집해야 할 때에도 “여호와의 영이 기드온에게 임하”셨습니다(삿 6:34).
하나님이 기드온으로 하여금 군대를 축소하게 하신 후에 기드온은 여호와의 영이 인도 하는 곳으로 따라가 그들이 승리 하도록 이끌었습니다.
윌라드가 말한 세 가지 참조 사항들을 기드온 이야기에 적용해 본다면, 우리는 세번째 사항, 곧 하나님의 음성을 구분하기 위해 성경을 사용하는 일이 기드온의 이후 경험에서 심각하게 결핍되고 있음올 볼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미디안 족속들로부터 자유를 얻게 되자 하나님의 율법이 아닌 그의 자아가 기드온의 삶의 지침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는 금으로 된 에봇을 하나 만들어 백성으로 하여금 그것을 예배 드리게 했습니다. 이것이 이스라엘 백성이 다시 우상 숭배를 하는 시초가 되었습니다.
기드온은 “여호와께서 너희를 다스리시리라”고 말하면서 이스라엘 백성을 다스리는 왕으로 추대 되는 것을 거절했습니다(삿 8:23).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드온은 자신을 백성의 합당한 지도자로 간주했습니다. 그는 아내를 많이 두었는데 후처로부터 얻은 한 아들의 이름을 ‘나의 아버지는 왕이다’라는 뜻의 아비멜렉이라고 불렀습니다. 이 아들은 훗날에 형제들을 죽이고 자신이 이스라엘의 왕이 되려고 시도했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범했던 우상숭배 때문에, 아마도 기드온은 어린 시절에 하나님의 율법에 따라 살아가는 훈련을 받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유가 어떠하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데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하지 못한 것이 기드온의 마지막 몇 년 동안의 실책이었습니다. 그것은 결국 그의 지도력을 무능하게 만들었고 그의 아들들이 이스라엘에게 보여 준 역할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사사들의 시대에 이스라엘은 더 이상 화평을 누리지 못했습니다.
묵상 & 적용 1
히브리서 11:32는 기드온을 믿음의 영웅들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음성을 신뢰하고 행하였습니다. 당신은 언제 이와 같이 행했습니까? 그 때 하나님은 무엇을 이루셨습니까?
묵상 & 적용 2
하나님과 함께하는 삶 가운데 성경은 당신의 영적 성장에 있어 어떻게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까? 당신은 환경과 성령의 감동이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수단이 되도록 하기 위해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당신이 하나님으로부터 듣고자 할 때, 성경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도록 어떤 방식을 취할 수 있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