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요나서 개요
요나서는 이스라엘의 예언자로서 앗시리아의 수도 니느웨에 대한 그의 사명을 기록한 보고서입니다. 니느웨에 심판이 임박했음을 경고하면 원수의 나라가 혹시라도 회개할까봐 요나는 다시스로 도망치려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그의 불순종한 예언자를 인내로 대하셨고, 니느웨는 스스로를 겸손하게 회개하여 구원해 주셨습니다. 요나서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큰 사랑과 연민에 대한 교훈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
1. 책 이름
히브리어 성경은 본서의 저자이자 중심인물의 이름대로 '요나'로 이름을 붙였습니다. 개역성경도 이를 따르고 있습니다.
2. 저자
역사적 사건에 대한 생생한 기록, 2장 기도문에서 1인칭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 예수님도 요나에 대해 언급하신 점(마 12:40) 등으로 보아 전통적으로 요나를 저자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3. 기록 시기
여로보암 2세가 통치하던 주전 8세기 초반으로 보고 있습니다(왕하 14:25)
4. 기록 목적
이스라엘이 편견과 민족적 배타주의를 버리고 온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 동참하도록 하기 위해 기록했습니다. 또 다른 목적은 멸망시키기로 계획하셨더라도 회개하고 돌아오면 뜻을 돌이키시는 하나님의 자비를 알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5. 주요 신학
본서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방 민족에 대한 선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곧 이스라엘을 통해서 하나님의 사랑이 다른 나라에 전달되듯이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을 이방 세계에 전달해야 한다는 중대한 사명을 일깨워 주고 있습니다.
6. 내용의 개요
--------------------------
참조 : 레노바레 성경 개역개정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