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전도서 개요
최고의 부귀영화를 누렸던 솔로몬은 인생의 허무함을 적나라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전도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인생의 허무함을 극복하고 가치 있는 삶을 사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
1. 책 이름
전도서의 히브리어 성경 표제는 '코헬렛'(qohelet, קוהלת, 전도자, 설교자)이며, 70인 역본 역시 동일한 의미를 지닌 '에클레시아스테스'(ecclesiastes, 전도자, 설교자)로 칭했습니다. 개역성경의 '전도서'는 히브리어 성경과 70인 역본 성경의 표제를 따른 것입니다.
2. 저자
전통적으로 솔로몬을 저자로 인정하고 있습니다(1:1, 16, 2:7).
3. 기록 시기
솔로몬 재위 기간(주전 970-931년) 말기에 기록되었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전도서의 기록 시기는 주전 935년경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4. 기록 목적
하나님을 떠난 인생에게는 세상의 모든 것이 허무하다는 진리를 깨닫게 하기 위해 기록했습니다. 또 다른 목적은 인간의 이성과 철학에는 한계가 있음을 보여 주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살도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5. 주요 신학
본서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사람의 본분이라는 것을 강조하면서 하나님의 주권과(3장) 인간의 타락(7:29) 그리고 하나님의 지혜와 인간의 죽음(3:17, 20) 등을 말하고 있습니다. 본서에서 지혜의 근원으로 묘사하는 교사와 목자는 그리스도에 비유됩니다(12:11, 요 10:11).
6. 내용의 개요
------------------------------
참조 : 레노바레 성경 개역개정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