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19 시편 설교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13편 1절 - 6절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에게 주시는 평안(86장)

by OTFreak 2020. 5. 12.
반응형

개요


1. 시편 13편은, 원수들에게 둘러싸여 있는 상황이지만, 그 원수들의 멸망을 위해 기도하지 않고 있다. 그래서 그 원수 중에는 사울(삼상 26장)이나 압살롬(삼하 18장)이 있을 수도 있다.

2. 위협과 절망(1-2절) 속에 빠져 있는 다윗은, 절박한 기도(3-4절)를 드림으로써 하나님께서 주시는 평안을 누리고 안식(5-6절)하게 된다.

3. 다윗은 절망스러운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의 사랑을 의지(5절, 바타흐, בָּטַח)하였고,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믿음에 응답하셔서 구원의 기쁨을 허락하셨다.

4. 하나님을 향한 믿음에 기초하여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를 하나님은 항상 구원하신다. 온전한 믿음이 확실한 구원을 가져온다.





찬송가86장, 내가 늘 의지하는 예수





찬086장.ppt



시편 13:1-6, 개역개정


    1 [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여호와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나를 영원히 잊으시나이까 주의 얼굴을 나에게서 어느 때까지 숨기시겠나이까

2 나의 영혼이 번민하고 종일토록 마음에 근심하기를 어느 때까지 하오며 내 원수가 나를 치며 자랑하기를 어느 때까지 하리이까

3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나를 생각하사 응답하시고 나의 눈을 밝히소서 두렵건대 내가 사망의 잠을 잘까 하오며

4 두렵건대 나의 원수가 이르기를 내가 그를 이겼다 할까 하오며 내가 흔들릴 때에 나의 대적들이 기뻐할까 하나이다

5 나는 오직 주의 사랑을 의지하였사오니 나의 마음은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

6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이는 주께서 내게 은덕을 베푸심이로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에게 주시는 평안


사람들에게는 자신이 믿고 의지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재산을 의지합니다. 재산이 많으면 삶이 평안할 것이라 말합니다. 또 어떤 이들은 권력을 의지하고, 어떤 이들은 자녀들을 의지합니다. 재산이나 권력, 자녀, 건강들을 의지할 때, 우리의 삶의 형편이 나아지고 하는 일들에 형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흔히 우리가 말하는 재산이나 권력, 자녀나 건강들이 우리의 평생을 책임지지 않습니다. 게다가, 그러한 것들이 항상 형통한 삶을 보장하지도 않습니다. 많이 가져도 삶에 근심과 걱정이 있을 수 있고, 높은 자리에 올라도 불안을 느낄수 있습니다. 자녀들이 잘 되어도, 건강하여도 마음에 평안을 누리며 살아갈 수가 없습니다.

옛날 사람들은, 튼튼한 돌로 지은 성이 있으면, 적으로부터의 침입을 막을 수 있어서 튼튼한 성벽을 의지하였습니다. 하지만 제아무리 튼튼한 성벽이라도 결국 무너지는 일들이 허다했습니다.

무엇을 의지하는가에 따라 우리 인생이 진정한 평안과 행복을 누릴 수 있는지의 여부가 결정됩니다.


본문의 다윗은 원수들에게 둘러싸여 있습니다. 그 원수가 자신을 죽이려던 사울왕과 그 신하들 일 수도 있고, 자신의 왕위를 빼앗기 위해 반역한 아들 압살롬과 그 동조자들 일 수도 있습니다. 1-2절을 통하여 다윗은 원수들로 인하여 괴로워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자신을 잊으시고 얼굴을 숨기신 것 같아 더욱 번민하고 근심하고 있습니다.

1절의 잊으셨다는 말은, 옆에서 조언을 해 주는 사람이 없어서 지금의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전혀 없는 절망의 상태(תִּשְׁכָּחֵ֣נִי נֶ֑צַח)를 말합니다. 그리고 얼굴을 숨기신다는 말은 버림을 받았다는 상태(תַּסְתִּ֖יר אֶת־פָּנֶ֣יךָ מִמֶּֽנִּי)입니다. 한 마디로, 원수들이 나를 둘러싸 괴롭히며, 조언을 해 주시고 도와 주셔야 할 하나님마저도 다윗을 외면하시는 것 같은 상황입니다. 소망이 끊어진 듯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다윗이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라 칭찬을 받을 수 있었던 위대한 점은, 절망과 슬픔의 상황 속에서도 아주 포기하지는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도망갈 곳이 없는 상황이지만, 다윗은 하나님을 의지(בָּטַח)하였습니다.

5절에서 "나는 오직 주의 사랑을 의지하였사오니(בְּחַסְדְּךָ֣ בָטַחְתִּי֮) 나의 마음은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라고 고백합니다. 주의 사랑이란, 원어 성경에는 확고하고 변함없는 사랑입니다. 버리신 것 같고 숨으신 것 같은 착각을 하는 다윗까지도 변함없는 사랑으로 지키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말합니다. 그리고 그 사랑을 다윗은 "의지"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신뢰하고 바라보며 두 손을 뻗어 붙잡습니다. 바로 그 때, 절망 속에서 다윗은 하나님의 구원을 경험하고 기뻐하게 됩니다.


성도 여러분!

하나님의 사랑은 변함 없습니다. 흔들리지도 않습니다. 다만 우리의 마음이 변하고 우리의 믿음이 흔들릴 뿐입니다. 다윗과 같이 절망의 상황에 빠지게 된다하더라도, 변하지 않고 흔들리지 않는 우리 하나님을 의지하십시오.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붙드십시오. 

하나님은 결코 우리를 버리지 않으시고 다윗에게 주셨던 구원의 기쁨을 우리에게도 허락해 주실 것입니다.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 세상이 흔들리고 믿음이 약해져 가는 이 때에,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살아가길 원합니다. 주님을 의지할 때, 세상이 줄 수 없는 참 평안을 누릴 수 있음을 고백합니다.

오늘 이 새벽, 하나님 주실 평안을 바라보며 구원의 기쁨을 기대하며 하나님만 의지하오니, 오늘의 삶이 하나님 주시는 사랑과 은혜와 기쁨, 평안으로 충만하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주기도


1. 세계선교를 위해 기도하겠습니다. 곳곳에서 복음을 전하는 선교사님들의 가정을 지키시고 사역을 돌보시며, 필요한 것들을 채워 주옵소서.

2. 교회를 위해 기도하겠습니다. 모이기에 힘쓰며 예배와 기도, 복음 전파에 힘쓰는 우리 교회가 되게 하소서. 어르신들과 환우들을 회복시켜 주옵소서.

3. 나의 믿음을 위해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며 하나님 떠나지 않는 참된 신앙인이 되게 하소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