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중2 수학 공부

중2수학 연립방정식의 풀이 2

by OTFreak 2020. 4. 2.
반응형

오늘도 어김없이 중2수학 연립방정식을 풀어 봅니다.  ^^

 

 

  순서쌍의 개수를 구하는 문제는, 말 그대로 구해 보면 됩니다. 물론 법칙을 찾아낼 수도 있겠지만, 법칙을 찾는 사이에 순서쌍을 모두 구할 수도 있습니다.

 

  답을 찾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문제는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꼬아서 내는 수학 문제의 특성을 잘 기억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문제가 말하는 대로 식을 세워 주면, 참 쉽습니다.  ^^




  마찬가지의 문제입니다. x와 y의 비를 통해 일차 방정식을 세우면 금방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딸 서현이가 고민했던 문제입니다. 저도 한참을 들여다보면서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소금물의 농도를 구하는 공식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쉽게 풀립니다. 서현이는 공식을 잘 몰라서, 내일부터 수학 공식 외우기도 돌입합니다. ㅎㅎㅎ

  방*소*단이나 투마** 바* 투** 등의 아이돌 노래는 5번 듣고 가사 다 외웠다고 자랑하더니, 정작 수학 공식은 외워지지 않는가 봅니다. 헐...

  제가 해결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x의 값이 y값의 2배라는 말이 곧 연립방정식의 답으로 보입니다. 마찬가지 유형의 문제입니다.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를 구하면 금방 해결이 되겠지요? 단,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를 구하는 방법을 잊지 말고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세 자리 자연수... 제가 중학교 시절에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이해가 안되어 고민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뭐... 누워서 떡 먹습니다. ㅋ




오늘의 마지막 문제.

  마찬가지의 소금물 이야기! 앞에 나왔던 소금물 이야기와는 조금 다르지만, 일차방정식만 만들면 되니 훨씬 간단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