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삶에서 말이 가지는 의미와 힘은 매우 큽니다. 그래서 잠언서는 말의 중요성에 대해 거듭 경고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말이 우리의 생명과 죽음을 결정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혀의 열매를 먹음으로써 우리의 인생이 결정됩니다. 자신뿐 아니라 다른 이들의 생명까지도 좌우하는 것이 말입니다.
찬송 : 찬송가 410장, 내 맘에 한 노래 있어
성경 : 잠언 18장 13절-24절
설교 : 한 입에서 두 말을 할 수 없다
오늘 본문의 말씀 역시 지혜로운 삶에 대해 말씀합니다. 특히 본문은 말에 대해 가르치고 있는데, 지혜로운 사람은 말을 조심하는 사람임을 강조합니다. 혀의 힘, 말의 결과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성도는 한 입에서 두 말을 할 수 없다는 사실을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말은 우리의 생명을 좌우할 수도 있을 정도로 위력이 대단합니다. 본문 말씀은, 우리의 목숨이 말에 달려 있다고까지 말합니다. 우리는 말의 열매를 먹고 그 열매로 배가 부르게 됩니다. 20절의 말씀을 읽어 보겠습니다.
잠언 18:20,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말미암아 배부르게 되나니 곧 그의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 말미암아 만족하게 되느니라
열매(페리, פרי)란, "결과"를 의미합니다. 입의 열매는 곧 말로 인해 찾아오는 결과입니다. 말은 선한 열매이든 악한 열매이든 반드시 열매를 맺게 되고, 그 열매는 말을 한 그 사람이 먹고 배부르게 됩니다. 선한 열매로 배부를 것인지, 악한 열매로 배부를 것인지는 우리의 말에 달려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 삶의 주변에는, 별 것도 아닌 일들이 말로 인해 결과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매우 큰 문제도 선한 말을 통하여 해결이 되는가 하면, 아주 작은 문제도 악한 말 한마디로 무서운 결과를 가져 오기도 합니다. 별것 아닌 문제라 할지라도 말 한마디를 잘못함으로 인하여 다투게 만들고 싸우게 만들기도 합니다. 사과의 말 한 마디, 감사의 말 한 마디가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말하는가에 따라 화해의 열매를 혹은 다툼의 열매를 맺습니다.
우리 함께 21절도 읽어 보겠습니다.
잠언 18:21,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
우리의 말은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생명을 좌우할 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명까지 좌우하게 됩니다. 말 한 마디로 타인의 마음과 영혼에 상처를 주고 그가 생명을 잃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야고보 사도는 이렇게 경고합니다.
야고보서 3:8,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나니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죽이는 독이 가득한 것이라
하지만 지혜 있는 사람은 우리의 혀로써 생명을 빼앗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찬송합니다. 샘물이 한 구멍으로 단 물과 쓴 물을 낼 수 없는 것과 같이, 그리스도인의 입은 죽이는 말이 아니라 살리는 말을 합니다. 그리고 찬송과 격려와 위로의 말을 합니다. 그리스도인은 한 입에서 두 말을 할 수 없습니다.
오늘 하루, 안심하라, 평안하라 말씀하시며 우리를 위로하시는 예수님을 닮아, 사랑과 위로의 말의 열매를 맺는 복 있는 성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