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본문은 많은 귀한 것들 중에서도 가장 귀하게 사모하고 사랑할 것이 있다고 가르쳐 줍니다. 가장 귀한 이것은 이미 우리 주변에 있으며 항상 큰 소리로 우리를 부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금은보석이 더 큰 유익이 있다는 어리석은 생각으로 인하여, 우리는 진정으로 사랑해야 할 가장 귀한 것을 놓치고 있습니다.
찬송 : 새찬송가 366장, 어두운 내 눈 밝히사
성경 : 잠언 8장 1절-21절
설교 : 진정으로 사랑해야 할 것
우리 마음 속에 사랑하는 것이 있습니다. 내 건강을 사랑하기도 하며, 내 자녀들을 사랑하기도 합니다. 부부는 서로를 사랑하기도 하고, 가정을 사랑하고 교회를 사랑하고 직장을 사랑합니다.
우리 마음 속에는 사랑하는 귀한 것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많은 사랑하는 것들 중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한 개를 선택하라면 무엇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오늘 본문에서 지혜자는 귀한 금은보석과 재물보다 더 사랑하고 찾아야만 하는 것이 있다고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무엇을 진정으로 사랑하라고 본문은 말하고 있습니까?
지혜를 사랑하십시오.
우리는 재물과 금은보석을 사랑하기 쉽지만, 오늘 본문에서는 그 모든 것들보다도 지혜를 더 사랑하라고 말합니다.
잠언 8:10, 너희가 은을 받지 말고 나의 훈계를 받으며 정금보다 지식을 얻으라
은이나 금이나 보석은 귀한 것입니다. 이같은 재물은 우리 인생에 매우 중요하고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본문은 그 어떤 금은보화도 지혜에 비교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잠언 8:11, 대저 지혜는 진주보다 나으므로 원하는 모든 것을 이에 비교할 수 없음이니라
세상 그 어떤 것보다도 지혜를 더욱 사랑하고 귀하게 여겨야 합니다. 모든 금은보화는 한순간에 사라져도, 지혜는 영원히 우리와 함께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 것도 없어도 지혜가 모든 것을 우리에게 줄 수 있습니다. 금은보화보다 더 귀한 지혜의 열매를 줄 수 있습니다.
잠언 8:19, 내 열매는 금이나 정금보다 나으며 내 소득은 순은보다 나으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오는 지혜를 가장 사랑하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여호와를 경외하십시오.
지혜를 사랑하는 자는 곧 여호와를 경외하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지혜의 근본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악을 미워하게 됩니다.
잠언 8:1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라 나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행실과 패역한 입을 미워하느니라
하나님을 경외하고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은, 자연스럽게 악을 미워할 수 밖에 없습니다. 돈을 많이 버는 방법, 세상적으로 크게 성공하는 방법을 잠언의 지혜가 가르쳐 주지 않습니다. 세상적 성공은 한계가 있을 뿐입니다. 세상적 성공을 위해서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행실과 패역한 입을 사용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것들은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것들입니다.
지혜는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것을 우리도 사랑하도록 도와 줍니다. 지혜는 세상적 성공보다 더 귀한 삶, 진실하고 거룩한 소망을 바라보는 삶을 살도록 이끌어 줍니다.
가장 사랑해야 할 것은 지혜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삶에서 가장 사랑하고 찾고 구해야 할 것은 금은보화가 아니라 지혜입니다. 지혜를 사랑하고 찾는 사람에게는 지혜 역시 사랑을 베풀고 만나게 될 것입니다.
지혜를 만날 때 우리의 삶은 진정한 의미의 형통과 축복을 누리게 됩니다. 직장 생활을 한다면, 직장 속에서 정직할 수 있는 지혜를 달라고 간구하십시오. 사업을 하거나 농사를 짓는다면, 성실하게 일하여 열매를 거둘 수 있는 지혜를 구하십시오. 가정을 책임지고 계신다면, 우리 가정에 하나되는 지혜를 달라고 기도하십시오. 간절히 찾고 구할 때, 우리는 지혜를 반드시 만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지혜로 인하여 참된 형통의 삶을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우리는 지금껏 세상의 귀한 것을 많이 가진 것이 축복이라 여겨 왔습니다. 하지만 지혜를 사랑하고 지혜를 간직한 사람이 진정 축복 받은 사람임을 본문을 통하여 알았습니다. 이제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지혜로 이 땅을 살아가게 하소서. 하나님을 가장 먼저 사랑함으로써 지혜가 주는 축복의 열매를 누리게 도와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합심기도제목
- 지혜를 더 사랑하는 마음을 주소서.
- 임직식과 피택자, 직분자에게 지혜를 주소서.
- 주일 예배를 지혜롭게 준비하게 하소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