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장인 잠언 10장에 이어서, 본문에서도 의인의 삶과 악인의 삶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11장에서는 더욱 구체적으로 삶의 영역으로 들어가서, 실제의 삶에서 의와 악이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의를 통하여 어떻게 구원에까지 이르게 되는지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잠언 11장, 메시지 성경
1
하나님은 시장에서 속이는 짓을 미워하시고 공정한 거래를 좋아하신다.
2
거만한 사람은 꼴사납게 고꾸라지지만 겸손한 사람은 굳건히 선다.
3
정직하고 청렴한 사람은 길을 잃지 않지만 사기꾼은 속임수를 쓰다가 망한다.
4
죽을 상황 앞에서는 두툼한 지폐다발도 아무 소용 없지만 원칙을 지키고 살면 최악의 상황이라도 감당할 수 있다.
5
바르게 살면 앞길이 평탄하지만 악하게 살면 인생이 고단하다.
6
훌륭한 인격은 최고의 보험이지만 사기꾼은 자기의 악한 탐욕에 걸려 넘어진다.
7
악인이 죽으면 그것으로 끝이다.
희망도 사라지고 더 이상 아무것도 없다.
8
착한 사람은 큰 어려움에서 건짐을 받지만 나쁜 사람은 그리로 곧장 달려간다.
9
하나님을 저버린 사람은 함부로 혀를 놀려 이웃을 해치지만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은 상식을 발휘해 자신을 보호한다.
10
착한 사람이 잘되면 온 마을이 환호하고 나쁜 사람이 잘못되면 온 마을이 축하한다.
11
바르게 사는 사람이 축복하는 도시는 번성하지만 악담은 그곳을 금세 유령도시로 만든다.
12
냉혹한 사람은 비열한 비방을 일삼지만 분별력 있는 사람은 신중하게 입을 다문다.
13
험담하며 돌아다니는 사람에게는 비밀을 털어놓을 수 없지만 진실한 사람은 비밀을 누설하지 않는다.
14
제대로 이끌어 주지 않으면 사람들이 길을 잃지만 지혜로운 충고를 따를수록 성공할 확률은 높아진다.
15
모르는 사람들과 거래하면 속기 마련이지만 냉철함을 잃지 않으면 경솔한 거래를 피한다.
16
너그럽고 품위 있는 여자는 존경을 받지만 거칠고 난폭한 남자가 얻는 것은 약탈품뿐이다.
17
남은 칠절히 대하면 자기도 잘되지만 남을 모질게 대하면 자기도 다친다.
18
악행의 대가는 부도수표지만 선행에는 확실한 보상이 따른다.
19
하나님께 충성하는 공동체와 한편이 되어 살든지 사악한 망상을 좇다가 죽든지, 하나를 택하여라.
20
하나님은 사기꾼들을 참지 못하시지만 진실한 이들은 너무나 좋아하신다.
21
악인들은 벌을 면치 못하고 하나님께 충성하는 사람들은 승리를 거둔다.
22
머리가 빈 여자의 아름다운 얼굴은 돼지코에 금고리 격이다.
23
선한 사람의 소원은 가장 좋은 방식으로 이루어지지만 악한 사람의 야망은 분노와 좌절로 끝난다.
24
관대한 사람의 세상은 점점 넓어지지만 인색한 사람의 세상은 갈수록 좁아진다.
25
남을 축복하는 이는 자기도 풍성히 복을 받고 남을 돕는 이는 자기도 도움을 받는다.
26
남에게 불공정한 거래를 강요하는 자에게 저주를!
공정하고 정직하게 거래하는 모든 이에게 축복을!
27
선을 추구하는 이는 기쁨을 얻지만 악을 배우는 자는 불행해진다.
28
재산에 목매는 삶은 죽은 나무등걸과 같고 하나님 닮은 삶은 무성한 나무와 같다.
29
자기 가족을 착취하거나 학대하는 자의 손에 남는 것은 한 줌 바람뿐.
상식의 소리를 들어 보아라.
그런 삶이 얼마나 어리석은지.
30
착한 삶은 열매 맺는 나무이지만 난폭한 삶은 영혼을 파괴한다.
31
착한 사람도 간신히 관문을 통과한다면 나쁜 사람에게는 무엇이 기다리겠느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