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6장의 초반부에 이어서, 부모는 계속해서 아들에게 경고하며 교훈합니다. 간음에 대한 경고를 통하여, 그 결과가 비참할 것이며 죽음으로 끝이 날 것임을 가르칩니다. 그래서 부모의 교훈을 마음에 되새기며 결코 잊지 말고 기억하며 실천하라고 거듭 강조합니다.
잠언 6장 20절-35절, 쉬운말성경
20 내 아들아, 네 아버지의 명령을 명심하고, 네 어머니의 가르침을 흘려듣지 말아라.
21 그것을 네 마음에 깊이 새기고, 목걸이처럼 항상 두르고 다녀라.
22 네가 길을 갈 때 그것이 너를 인도해 줄 것이고, 네가 잠잘 때에 그것이 너를 지켜줄 것이다. 네가 깨어 있을 때에는 그것이 네게 말을 걸어 조언해 줄 것이다.
23 참으로 그 명령은 등불이요, 그 가르침은 빛이며, 그 훈계의 꾸지람은 생명의 길이니,
24 그것이 너를 악한 여자에게서 지켜줄 것이고, 그것이 음란한 여인의 호리는 달콤한 말에서 너를 보호해 줄 것이다.
25 그 여자가 아무리 아름답다 해도, 그 여자가 눈웃음치며 너를 유혹한다 해도, 네 마음이 거기에 넘어가서는 안 된다.
26 무릇 몸 파는 여자를 가까이하다가는 모든 재산을 탕진하고 네게 빵 한 덩이만 달랑 남게 될 것이고, 음란한 여자를 가까이하면 결국 네 소중한 목숨까지 빼앗기게 될 것이다.
27 활활 타오르는 불덩이를 가슴에 안으면, 옷이 어찌 타지 않을 수 있겠느냐?
28 달아오른 뜨거운 숯불 위를 걸으면, 어찌 발을 데지 않을 수 있겠느냐?
29 남의 아내와 간통하는 사람이 바로 그런 꼴을 당한다. 남의 아내를 범하고서도 어찌 벌을 받지 않을 수 있겠느냐?
30 도둑이 다만 허기진 배를 채우려고 먹을 것을 도둑질했다면, 사람들은 그 도둑을 동정하여 멸시하지는 않을 것이다.
31 그럴지라도 만일 훔치다가 붙잡히면, 그 도둑은 훔친 것의 일곱 배를 갚아야 한다. 그러다보면 자기 집의 모든 재산을 다 내놓아야 할지도 모른다.
32 그러나 남의 아내와 간통하는 자는 분별력이 없는 어리석은 사람이니, 그것은 자기 영혼을 망치는 멸망의 길이기 때문이다.
33 그는 매를 맞고 수치를 당할 것이니, 그런 수치는 두고두고 씻을 수 없을 것이다.
34 또 간통한 여자의 남편이 질투에 불타서 복수를 하는 날, 조금도 동정의 여지없이 복수의 칼을 휘두를 것이다.
35 그 남편은 어떠한 보상도 거들떠보지 않을 것이요, 아무리 많은 돈을 가져다주어도 받으려 하지 않을 것이다.
잠언 6장 20절-35절
아버지는 아들에게 간음(잠 5:1-23)에 대한 또 다른 경고를 하고 있습니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가르침과 훈계를 가까이 하도록 격려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고 있습니다(20-21절). 아버지의 명령과 가르침은 아들을 바른 길로 이끌어 갈 수 있으며, 음녀의 유혹으로부터 보호해 줄 것입니다(22-24절). 아버지는 먼저 아들에게 음녀의 아름다움만을 바라보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간음죄와 절도죄를 비교하면서, 아버지는 음녀의 남편이 아들에게 가져오게 될 구체적인 결과에 대해 묘사하고 있습니다(29-35절).
잠언 6장 21절, 마음에 새기며
그 계명들을 너의 심장에 묶어라는 의미를 가진 이 구절은, 아들은 부모의 계명을 절대로 잊지 말고 항상 마음에 새긴 채 살아가야 합니다.
출애굽기 13:9,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이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강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잠언 6장 25절, 그의 아름다움을 탐하지 말며
이전에는 아버지가 아들에게 음녀의 아첨과 유혹하는 말에 대해서만 교훈하였습니다. 그리고 본 절에서는, 아버지가 아들에게 음녀를 피하라고 경고하면서, 그녀의 육체적인 유혹에 대해 묘사하고 있습니다.
잠언 6장 26절, 한 조각 떡
이 구절에 대한 해석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가장 핵심적인 의미는, 창녀가 부도덕한 관계(간음하는 관계)보다는 훨씬 비용적인 면에서 적게 든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비교가 창녀에 대한 인정이나 매춘이 합법적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간음과 절도를 비교한다고 해서, 절도가 합법적이라는 의미가 아닌 것(30절)과 마찬가지입니다. 매춘은 잠언의 여러 곳에서 비판의 대상이 됩니다(23:27; 29:3).
잠언 6장 29절, 벌을 면하지 못할 것이다
율법에서 간음죄에 대한 처벌은 엄격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간음죄를 저질렀을 때,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 사형이 내려졌습니다(레 20:10; 신 22:22).
레위기 20:10, 누구든지 남의 아내와 간음하는 자 곧 그의 이웃의 아내와 간음하는 자는 그 간부와 음부를 반드시 죽일지니라
잠언 6장 30절, 도둑을 멸시하지 아니하려니와
상대적인 진술이 될 수가 있는 구절입니다. 사람들은 도둑을 경멸하긴 하지만 그의 형편을 듣고서는 용서를 하거나 가까이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간음죄를 저지른 사람들은 결코 정상참작의 이유가 되지 못합니다. 굶주린 도둑은 다른 사람들의 동정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지만, 간음죄는 동정의 대상이 아닙니다.
잠언 6장 32절, 무지한 자
본 절에서 사용되는 히브리어 단어인 하사르 레브()는, 지혜롭고 현명한 감각이 부족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분별력이 부족한 사람은 게으름뱅이처럼 게으르고 해야 할 중요한 일들 대신에 가치 없는 일을 우선합니다(12:11; 24:30). 그의 현명하지 못한 결정과 어리석음은 곧 그를 어려움에 처하게 할 것입니다. 어리석은 자나 비웃는 자처럼 간음죄를 저지르게 되지만, 그의 동기는 다릅니다(3:33-34; 6:32; 10:23; 13:19). 그 사람은 속기 쉽고 약하며 어리석기 때문에 음녀에게 굴복하고 맙니다.
잠언 6장 32절, 자기 영혼을 망하게 하는 자
잠언에서 죄나 어리석음으로 인해 생겨나는 부정적인 결과는, 하나님께서 특별한 사건을 통하여 심판하신다기보다는, 자연스러운 결과로 나타납니다. 본 절에서는 영혼을 망하게 하는 결과, 즉 죽음입니다.
잠언 6장 34절, 남편이 투기로 분노하여
창녀의 남편의 보복은 반드시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 보복을 보장해 주십니다.
잠언 6장 35절, 어떤 보상도 받지 아니하며
1절부터 5절까지에 나타난 바와 같이 용서와 자비를 요청할 수 있는 보증의 대상자와는 달리, 질투심이 많은 창녀의 남편은 어떤 보상도 받지 않고 보복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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