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19 시편 주석및해설

시편 47편 본문 및 주석 정리, 위대한 왕이신 하나님을 찬양하라

by OTFreak 2021. 2. 24.
반응형

시편 47편, 개역개정성경 본문 및 주석

 

시편47편주석,시편47편해설,시편47편설교자료,시편47편개요,위대한왕,만왕의왕,열방의통치자

 

 시편 47편 개요 

   시편 47편은 고라의 자손들이 지은 왕실의 시편으로서, 만왕의 왕이 왕좌에 오르는 장면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이 시편은 또한 위대한 왕께서 통치하실 때, 모든 세상의 불평등과 전쟁들 그리고 고통이 끝이 난다는 사실을 노래하면서 모든 백성들에게 기쁨을 전해 줍니다(사 11:3-5). 본문의 시인은 하나님이 세상의 창조주로서 만왕의 왕이심을 알고 있으며(시 99편), 그분께서는 백성들의 구원자이시자 왕이시며 예언을 통하여 미래에 다시 오실 왕이 되실 것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장차 다시 오실 왕이신 메시아에 대한 예언적 노래가 이 시의 핵심적인 내용입니다.

 

 시편 47편 구조

   1-4절, 왕께서 오실 때 승리와 영광을 소리 높여 외치라
   5-7절, 왕께서 왕좌에 오르실 때 승리와 영광을 소리 높여 외치라
   8-9절, 왕께서 통치하심에 대해 기뻐하며 소리 높여 외치라

 

 열방의 통치자이신 하나님께 찬양을 올려라 

1 [고라 자손의 시,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너희 만민들아 손바닥을 치고 즐거운 소리로 하나님께 외칠지어다

2 지존하신 여호와는 두려우시고 온 땅에 큰 왕이 되심이로다

3 여호와께서 만민을 우리에게, 나라들을 우리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며

1-3절, 손바닥을 치고 : 하나님의 백성이 영광의 하나님께 기쁨을 표현하는 여러 방법들 중에 하나가 바로 손벽을 치며 즐겁게 예배하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영광의 왕이신 하나님께 박수 치며 찬양할 주의 백성들입니다. 그리고 "주님"으로 표현된 호칭은 "가장 높으신 분"이란 의미이며, 모든 나라와 민족들을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표현입니다. 
그리고 1-3절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하나님은 큰 왕"이시라는 사실입니다. 하나님은 큰 왕으로서 모든 권위를 가지신 분이십니다. 하늘에 계신 위대하신 하나님만이 유일한 왕이시며 그분의 권능과 의로움은 절대적입니다. 모든 나라와 민족들은 주님 앞에 항복할 것이며, 위대한 왕의 통치 아래에서 그의 백성들은 결국 승리하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 전쟁의 결과는 이미 하나님에 의해 결정되어져 있습니다.

4 우리를 위하여 기업을 택하시나니 곧 사랑하신 야곱의 영화로다 (셀라)

4절 : '하나님께서 사랑하는 백성들'은 아마도 하나님께서 이 땅을 통치하시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가 됩니다. 하나님께서 사랑하신다는 것은 곧 "하나님께서 선택하신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그분의 거룩한 백성으로 선택하셨으며, 이스라엘을 누구보다 사랑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과 니고데모의 대화에서, 하나님의 사랑은 이스라엘 백성들 뿐 아니라 모든 민족에게까지 확대되었습니다(요 3:16).

5 하나님께서 즐거운 함성 중에 올라가심이여 여호와께서 나팔 소리 중에 올라가시도다

6 찬송하라 하나님을 찬송하라 찬송하라 우리 왕을 찬송하라

7 하나님은 온 땅의 왕이심이라 지혜의 시로 찬송할지어다

5-7절, 하나님께서 올라가신다 : 하나님께서 왕의 자리에 오르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거룩한 보좌에 앉으실 때,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을 큰소리로 찬양하며 승리의 함성을 외칩니다. 
찬송하라 : 6절과 7절의 이 명령의 반복은 마치 이사야 6:3에 나타난 바와 같이,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노래하는 천사들의 목소리와도 유사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신 이유는 바로 이 찬양을 위해서입니다.
하나님은 온 땅의 왕이심이라 : 그러므로 하나님은 찬양 받으시기 마땅하신 분이십니다. 시편 47편은 장차 예수님께서 거룩한 나라를 세우시고 통치하실 때 온 땅을 다스리시는 그 순간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8 하나님이 뭇 백성을 다스리시며 하나님이 그의 거룩한 보좌에 앉으셨도다

9 뭇 나라의 고관들이 모임이여 아브라함의 하나님의 백성이 되도다 세상의 모든 방패는 하나님의 것임이여 그는 높임을 받으시리로다

8-9절, 하나님께서 다스리신다 : 우리는 하나님이 바로 이 땅의 왕이심을 분명히 알고 있습니다. 우리의 삶 속에 분명히 다른 권세를 가진 자들이 우리를 다스리고 통치하려 하지만, 오직 하나님의 허락 하에서만 우리를 통치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오직 하나님만이 우리의 주인이요 왕이시라는 의미입니다. 언젠가는 모든 악과 모든 반역 행위들과 모든 억압이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서 끝날 것입니다.
아브라함의 하나님의 백성 : 아브라함과 맺으신 언약을 하나님께서 반드시 이루실 것이라는 예언적인 구절입니다. 언젠가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을 알게 된 모든 열방의 백성들은 믿음 안에서 한 민족임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모든 민족들은 아브라함처럼 하나님을 믿었기 때문에, 아브라함의 후손들입니다(창 15:6, 갈 3:5-8). 그리고 나서 모든 방패는 하나님의 것이 되며 하나님의 능력만이 온 땅과 우주에 충만하게 될 것입니다. 
높임을 : 이 말은 "올라가다"라는 히브리어 단어에서 나온 말로, 하나님께서 왕위에 오르시는 장면과 예수께서 만왕의 왕으로 등극하시면서 새로운 예루살렘을 통치하실 것임을 예언하고 있는 말입니다.

NKJV STUDY BIBL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