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19 시편 설교

우리를 생각하시는 하나님 - 시편 40편 1절 - 17절, 매일성경 새벽기도설교

by 구약장이 2020. 12. 26.
반응형

   오늘부터 시편 40편의 말씀을 묵상하게 됩니다. 이 시편들의 시인들은 고통과 아픔 속에서도 변함없이 붙든 한 가지가 있습니다. 오늘 본문도 바로 그 유일한 출구에 대한 노래입니다.

 

 

 

찬송 : 363장, 내가 깊은 곳에서

성경 : 시편 40:1-17

설교 : 우리를 생각하시는 하나님

 

   간절히 도움을 구했을 때, 거절 당한 경험이 있으십니까? 혹은 도움을 요청했을 때,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 있을 정도의 큰 도움을 받은 적이 있으십니까? 아마도 힘든 순간에 도움을 요청했고, 그 요청에 기꺼이 도움을 준 사람이 있다면 평생 그 은혜를 잊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 본문의 시인은 자신의 고통스러운 순간에 하나님께 부르짖으며 기도하였고,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심을 경험하였습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불확실한 미래 속에서도 하나님의 도우심과 은혜를 간구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받았다면, 감사만 할 것이 아니라 더 나은 은혜를 사모하여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새로운 은혜를 경험하지 않으면 결국 부패하게 됩니다. 

   과연 시인은 하나님의 은혜와 도움을 어떤 내용으로 구하고 있습니까?

 

시편40편 매일성경 말씀묵상 새벽기도설교

 

하나님의 보호를 간구

   시인은 먼저 과거에 보호해 주신 하나님께 앞으로도 보호해 주시길 간구하고 있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하나님의 보호가 없으면 한 순간도 살아갈 수 없음을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어려움과 곤란함을 겪고 있던 시인은 사방을 아무리 둘러 봐도 도움을 구할 곳이 없었습니다. 온통 자신을 무너 뜨리려는 위험들만이 둘러싸고 있는 현실 속에서 하나님만이 자신의 구원자이심을 깨달았습니다. 

시편 40:5,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행하신 기적이 많고 우리를 향하신 주의 생각도 많아 누구도 주와 견줄 수가 없나이다 내가 널리 알려 말하고자 하나 너무 많아 그 수를 셀 수도 없나이다

   시인을 위기에서 건져 주신 주의 기적을 경험하였기에 시인은 앞으로도 유일한 구원자는 하나님 밖에 없음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간구하였습니다.

   나는 하나님의 보호만이 우리를 이 모든 어려움과 고통 속에서 구원해 주실 수 있는 유일한 보호자가 되심을 믿고 확신하고 계십니까? 하나님의 보호를 간구하며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갑시다.

 

시편40편 매일성경 말씀묵상 새벽기도설교

 

주께서 나를 생각하신다

   하나님이 우리의 완벽한 보호자가 되시는 이유는, 하나님께서는 항상 나를 생각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시편 40:17, 나는 가난하고 궁핍하오나 주께서는 나를 생각하시오니 주는 나의 도움이시요 나를 건지시는 이시라 나의 하나님이여 지체하지 마소서

   하나님이 나를 생각하신다는 말씀은, 히브리어로 하샤브(חשב)라는 단어를 쓰는데 이 단어는 생각한다는 의미와 계획을 세우고 판단한다는 의미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하나님이 나를 생각하신다는 말은, 나를 위해 선한 계획을 가지고 계시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의 계획은 항상 선하십니다. 때로는 고통을 겪는다 하여도 여전히 하나님은 고통을 통하여 나에게 선한 일을 행하십니다.

 

시편40편 매일성경 말씀묵상 새벽기도설교

 

은혜를 구하다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하며 은혜를 구해야 하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항상 우리를 향하여 선하신 생각과 계획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보호를 간구하는 것이 가장 지혜롭습니다. 우리에게 고난이 찾아와도, 시편 40편의 저자와 같이 하나님께 간구하고 주의 보호하심을 기도합시다.

   그것이 고난과 고통 속에 있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임을 기억합시다. 지금의 어려운 시절도 우리는 하나님께 은혜를 간구함으로써 극복할 수 있음을 기억하고, 오늘도 지치지 말고 포기하지 말고 기도합시다.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우리의 어려움을 주께 맡깁니다. 우리는 주님을 기억하고 생각하지 못할 때가 많지만, 하나님은 항상 우리를 생각하고 계심을 확신합니다. 우리를 향하신 선하신 계획을 이루어 주시고 오늘 우리를 보호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합심기도제목

  1. 주의 도우심을 구하며 살아가게 하소서.
  2. 우리를 생각하시는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기게 하소서.
  3. 우리 가정이 믿음과 소망을 가지고 살아가게 하소서.

 

묵상 및 말씀 요약

    본문의 시인은 하나님께서 과거에도 자신을 구원해 주셨음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하나님만이 자신을 보호하시고 구원하실 유일하신 분이심을 고백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항상 우리를 생각하시며 우리를 향한 선한 계획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