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40편 1절 - 6절, 복 받을 자
우리 인간은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보호하심과 축복하심이 없이는 잠시도 살아갈 수 없는 존재입니다. 하나님은 이 모든 축복을 특별히 우리 인생들의 신앙을 통하여 주십니다. 본문을 통하여 어떤 자가 하나님의 복을 받을 수 있는가를 살펴봅시다.
1절-2절, 인내하면서 부르짖는 자
다윗은 하나님의 도우심을 진심으로 인내하면서 기다린 신앙의 소유자입니다. '기다리고 기다렸더니'란 다윗이 참으면서 간절히 하나님께 기도한 것을 뜻합니다. 이러한 간절한 기도는 응답을 얻게됨을 말하고 있습니다. 반복적 강조에서 잘 알 수 있듯이 다윗은 구원이 오리라는 것을 의심치 않았을 뿐 아니라 인내하면서 끝까지 기다렸습니다. 우리는 이와같은 인내의 신앙심을 본받아야 합니다.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2)이란 혼자의 힘으로는 헤어나올 수 없는 심각한 궁지와 환난을 가리킨 말인데, 하나님께서는 그를 그곳에서 건져내어서 반석 위에 세우셨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은혜가 더디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끝까지 인내하면서 기다리고 부르짖는 자에게 응답해 주시고 축복해 주심을 믿어야 합니다.
3절, 찬양하는 자
새 노래는 구원 얻는 자가 구원의 새 경험으로 인하여 부른 노래를 말합니다. '하나님을 두려워 함'이란, 하나님을 살아계신 대심판주로 알고 경외함이며, 의지함이란 신뢰함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이렇게 한 사람이 구원받은 체험은 많은 사람을 하나님께로 인도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를 찬양할 때 나에게서 그치지 않고 다른 사람들까지도 하나님을 경외하고 의지하게 만듭니다. 내 입에서 이러한 간증과 찬송이 있는지를 돌아봅시다.
시편 40편 11절 - 17절, 은혜를 구하는 기도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자는 감사만 하고 말 것이 아니라 더욱 새로운 은혜를 사모해야 합니다. 우리가 은혜를 받은 후 계속하여 새로운 은혜를 받지 않는다면, 점점 부패하고 교만해집니다. 본문에서 다윗은 주께 대한 전적인 신뢰의 뜻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11절-12절, 인자와 진리로 보호해 주시기를 간구함
다윗은 끊임없는 위험 속에서,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계속 보호받지 않을 때에는 파멸할 수 밖에 없음을 알고 하나님의 영원하신 인자와 진리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사방팔방 어느 쪽을 둘러봐도 그에게는 여러 가지 위험이 둘러싸고 있는데, 그가 만나게 되는 많은 재앙들 중에서 그는 자기의 죄악을 깨닫습니다. 그리고 그 재앙들이 자기의 죄의 값인 줄 알고 겸손히 회개하며 기도합니다. 죄를 깨닫고 자복하는 것은 구원에 이르는 길입니다.
13절-15절, 원수들에 대해서 기도함
이것은 우리를 격려해 주며, 영적 원수들에 대한 우리의 승리를 소망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도입니다. 원수들은 우리의 영혼을 멸하려고 찾아 다니는 자들이며(14), 삼킬 자를 찾아 끊임없이 돌아 다니는 우는 사자와 같은 자들입니다(벧전 5:8).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마귀의 궤계를 물리치시고 승리하셨기 때문에 우리도 승리할 수 있습니다(요일 2:13; 계 12:10, 11). 이 믿음안에서 우리도 겸손하고, 담대하게 기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 원수들을 물리쳐 주실 것입니다(롬 8:31; 37; 요일 5:4, 5).
14절-17절, 하나님의 백성들을 위해 기도함
하나님의 백성들이 누리는 기쁨과 즐거움은 죄 용서함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그리고 그 결과, 하나님의 백성들은 당신의 자녀로서의 특권을 누리게 됩니다.
다윗은 시편 40편을 통하여, 위기 때마다 자신을 구원해 주신 하나님을 기억하고 앞으로도 구원해 주실 하나님을 믿음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선택은 언제나 옳으며 선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결코 우리를 내버려 두시지 않으십니다. 인내하고 하나님을 붙드는 성도를 하나님은 반드시 구원해 주십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