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노아'에 보면, 노아가 방주에 올라갈 때 그를 공격하고 방주에 함께 오르려는 사람들을 막아선 거인들이 나옵니다. 그들을 네피림으로 묘사한 것으로 영화 평론을 본 적이 있습니다. 과연 네피림은 누구일까요? 성경에 나타난 거인인 네피림이 누구이며, 그들은 성경의 창세기에 나타난 홍수에서 어떤 역할을 하였을까요?
히브리어로 네피림(נְפִלִים)은 '거인' 또는 '용사'로 불리어집니다. 히브리어 네피림은 '나팔'(떨어지다, נפל)에서 온 말이며, 결국 하늘에서 떨어진 이들, 즉 타락한 존재들로 보는 것도 크게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도대체 네피림이 누구인가요? 영어로 번역된 '네피림'은 "타락한 존재들"이라는 의미입니다. 창세기 6:1-4를 보면, 네피림은 신적인 존재들과 인간 여성, 특별히 아담의 딸들, 사이에서 나온 후손들이었습니다.
창세기 6:4, 당시에 땅에는 네피림이 있었고 그 후에도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에게로 들어와 자식을 낳았으니 그들은 용사라 고대에 명성이 있는 사람들이었더라
에스겔 32:27과 민수기 13:33에 따르면, 네피림은 위대한 전사들이었으며 신체적으로 말한다면 성경에 나타나는 거인들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겉모습이나 능력 면에서 거의 초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네피림들은 결국 부정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에스겔 32:27, 그들이 할례를 받지 못한 자 가운데에 이미 엎드러진 용사와 함께 누운 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냐 이 용사들은 다 무기를 가지고 스올에 내려가서 자기의 칼을 베개로 삼았으니 그 백골이 자기 죄악을 졌음이여 생존하는 사람들의 세상에서 용사의 두려움이 있던 자로다
민수기 13:33, 거기서 네피림 후손인 아낙 자손의 거인들을 보았나니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으니 그들이 보기에도 그와 같았을 것이니라
그렇다면 왜 네피림들은 부정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을까요?
왜냐하면, 어떤 학자들은 하나님의 아들들과 아담의 딸들로부터 나온 존재들인 네피림이기 때문에 노아는 살아 남은 홍수를 일으킬만한 충분한 이유가 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들에 대하여 '타락한 존재들'이라는 말 역시 네피림에 대한 묘사가 되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이들은 '타락한 존재들'이라는 딱지를 붙인 것은 신적인 존재의 자손이 인간 사회 속으로 들어온 것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네피림은 또한 종말론적인 문서들을 모아 놓은 에녹서에도 나타나는데, 창세기 5-6장의 홍수에 대한 이야기에 좀더 상세한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에녹서에서는 홍수에 대한 내용들이 더욱 확장되고 있습니다. 인간 여성들과 관계를 맺은 타락한 천사들(감시자들, Watchers)이 자녀들을 출산하였는데 그들이 네피림이라는 것입니다. 네피림으로 알려진 이 거인들은 창세기 6:4에서는 "명성이 자자한 전사들의 조상격인 영웅들"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에녹서에서는 그 감시자들이 자신들의 네피림 아들들과 비밀스러운 지식을 공유하였고, 결국 그 지식으로 인하여 세상이 어지럽게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거인들은 이 땅을 황폐하게 만들었고, 파괴와 악으로 가득 채웠으며 이 땅의 식량들을 고갈시켰으며 인간들을 두렵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행동들은 그들의 모든 끔찍한 행동들에 대한 심판으로서 홍수를 가져 왔습니다.
감시자들은 자신들의 죽음의 순간이 되었을 때 에녹에게 자신들의 행동에 대해 중재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에녹은 그들의 요청에 동의하였지만 아무런 소용이 없었습니다. 감시자들의 요청은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그들과 그들의 아들들인 네피림은 홍수라는 심판으로부터 벗어날 수가 없었습니다.
네피림에 대한 이야기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리고 정확한 결론을 내릴 수가 없습니다. 다만 성경의 근거로 볼 때, 고대의 영웅인 것은 확실하며, 타락한 존재인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외경에 속하는 에녹서를 어디까지 신뢰할 수 있을지에 대한 문제가 있기 때문에, 에녹서에 나타난 네피림에 대한 내용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