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 함께 말씀묵상하고 새벽기도를 드리는 가운데 선포되는 새벽기도설교는, 인생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주는 귀한 말씀입니다. 오늘은 주기도문에 중에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에 대한 새벽기도설교를 전합니다.
1. 찬송 : 찬송가 12장, 다함께 주를 경배하세
2. 성경 : 호세아 11장 9절
내가 나의 맹렬한 진노를 나타내지 아니하며 내가 다시는 에브라임을 멸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가 하나님이요 사람이 아님이라 네 가운데 있는 거룩한 이니 진노함으로 네게 임하지 아니하리라
3. 새벽기도설교
하나님은 우리 아버지이시며, 하늘에 계신 전지전능하신 분이심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언제든지 하나님께 기도로 아뢰고 하나님의 뜻을 물을 수 있습니다. 이 땅에 계신 하나님이 아닌 하늘에 계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실까요? 우리의 창조주이신 하나님은 과연 어떤 분이실까요?
하나님께서는 호세아 11:9를 통하여, 스스로 거룩한 분이심을 말씀하고 계십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자신의 욕심과 생각으로 부패하고 범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 사람과는 근본적으로 다르신 분이십니다. 이사야 6장3절에서는, 천사들이 노래합니다.
이사야 6:3, 서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하더라
하나님의 성품은 '거룩'입니다. 거룩(카도쉬, קדוש)의 원래 의미는 '구별'입니다. 즉, 다르다는 뜻이지요. 하나님은 사람과도 구별되며 우상들과도 구별되는 분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한계가 있는 인간이나 우상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분, 즉 무한하시며 모든 것을 아시고 능력이 충만하신 분이십니다.
이처럼 거룩하시고 전능하신 분께서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우리 가운데 육신으로 거하시며 '임마누엘',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신다라고 이름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후, 보혜사 성령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우리의 기도는, 거룩하신 하나님을 향한 기도입니다. 우리의 삶은 거룩하신 하나님을 닮아가는 삶입니다. 하나님의 완전하심과 거룩하심을 닮아, 오늘 우리의 삶도 세상과 구별되어 온전한 신앙을 지키기 위해 수고하며 성실하게 살아가야겠습니다.
4. 질문
- '거룩하다'는 말의 의미가 무엇인가요?
- 하나님은 왜 거룩하신 분일까요?
하늘에 계신 우리의 아버지, 거룩하신 하나님 아버지께서 주시는 새벽기도설교와 기도 가운데 시작하는 행복한 오늘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