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인터넷 성경공부

집현전 1. 지도로 보는 창세기 - 에덴 동산은 어디에?

by OTFreak 2020. 11. 5.
반응형

에덴 동산은 어디에?

 

   에덴 동산에 대한 논의가 많습니다. 그 위치가 어디인지에 대해서는 성경학자들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에덴 동산의 위치에 대해서 생각해 보셨습니까?

목차

    집현전 1. 지도로 보는 창세기 - 에덴 동산은 어디에?

    1. 인사

      오늘부터, 집현전, 집에서 현명하게 성경 전공하기, 지도로 보는 창세기 시리즈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지도로 보는 창세기는 총 5번 진행할 예정이며, 각 내용은 7분 정도로 압축해서 영상을 제작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첫번째 시간, '에덴 동산은 어디에 있었을까?' 에 대해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2. 에덴동산

    집현전 1. 지도로 보는 창세기 - 에덴 동산은 어디에?

     

       에덴 동산은 첫번째 남자와 여자인 아담과 하와의 첫번째 보금자리였습니다(2:4-3:24).   히브리어인 에덴동산()(간 에덴)은 그 뜻이 기쁨의 동산으로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정원에는 매우 아름답고 풍성한 열매가 맺히는 많은 나무들이 있었고, 그 중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었습니다(2:9).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유역

       그런데 문제는, 에덴 동산의 정확한 위치를 집어 내기는 어렵습니다. 비록 위의 지도와 같이 오늘날 이란 이라크 지역을 흐르는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의 발원지 근처에 에덴 동산이 있었을 것이라는 이론이 현재로서는 최선의 이론입니다. 

       구글 어스(Google Earth)를 통해서 자세한 위치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집현전 1. 지도로 보는 창세기 - 에덴 동산은 어디에?

     

       보시면, 두 강이 흐르고 매우 비옥한 지역이 에덴 동산이 있었던 곳이라고 일반적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아르메니안 고원

       하지만 고대사학자 데이비드 롤 박사의 경우에는, 조금 훨씬 북쪽인 아르메니안 고원에 에덴 동산이 있었을 것이라 추정합니다. 이 지역은 아라랏 산이 가까우며, 한 때 노아의 방주가 발견되었다는 다소 황당한 주장이 있었던 지역과도 가깝습니다.

       성경에는 에덴동산에서 네 강이 발원하였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네 강의 이름은 비손, 기혼, 힛데겔 그리고 유프라테스 강입니다. 일반적으로 힛데겔을 티그리스 강으로 추정을 하기 때문에, 첫번째 후보지가 가장 유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두 개의 강, 비손과 기혼에 대한 학자들의 추정은, 대재앙, 즉 노아의 시대에 있었던 홍수로 인하여, 창세기에 언급된 두 강인 비손과 기혼(2:11)의 모든 흔적들을 사라져 버렸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최근의 우주 사진에 의하면, 두 강, 즉 비손과 기혼 강의 흔적이 보이기 때문에, 지금은 말라버렸지만 이 두 강이 오래 전에는 흘렀을 것이라고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텔 단(תל-דן )

       이스라엘에서 생활하면서, 갈릴리 호수의 북쪽, 이스라엘과 레바논의 국경 근처에 있는 국립공원인 텔 단이라는 곳을 자주 갔었습니다. 이 곳에 가면, 여로보암 왕 시대의 금송아지 신상을 만들어 놓고 제사했던 단의 형태를 모형으로 만들어 둔 곳도 있고, 가나안 시대의 성문과 이스라엘 시대의 성문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곳은 헤르몬 산의 만년설이 녹아서 흐르는 단 강이 지납니다. 그 강의 사진을 구글 어스를 통해서 다시 보겠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갈릴리 호수의 북쪽에 위치한 텔 단은 물이 많이 흐릅니다. 사진을 보시는 것과 같습니다. 물이 흐르는 소리도 한 번 들어 보시겠습니까?

       이 곳에 가면, 곳곳에서 물이 흐르고 솟아나는데, 그 중에 에인 단( )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에인이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샘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에인 단이란 단의 샘물을 뜻하고, 이 곳에서 물이 솟아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이 곳의 이름인 에인 단을 발음해 보고, 또 에덴을 발음해 보면 어떤 느낌이 드십니까? 에인 단, 에덴, 비슷하지 않습니까? 히브리어 알파벳도 유사합니다.

    에인 단(עין דן) - 에덴(עדן)

       또 이 곳에는 각종 나무들도 많지만, 무화과 나무도 많습니다. 아담과 하와가 범죄한 이후에 자신들이 벗었음을 부끄러워하여 치마를 만들었습니다. 그 치마의 재료가 무화과나무잎입니다. 

       그래서 저는 텔 단을 갈 때마다, 여기가 에덴동산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도 합니다. 실제로 가면 밀림처럼 나무와 풀들이 울창하고 물이 풍부하기 때문에 사람과 동물들이 생활하기에 매우 적절해 보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학계에 발표된 것도 아닌, 순전히 이스라엘에서 텔 단을 갈 때마다 혼자서 해 보았던 생각에 의한 것입니다.

     

    집현전 1. 지도로 보는 창세기 - 에덴 동산은 어디에?

    기쁨의 동산이 저주의 장소로

       하나님께서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고 명령하셨습니다(2:17). 하지만 사탄이 뱀의 형상으로 이브에게 접근하여 금지된 열매를 먹도록 유혹하였을 때, 그들의 근본적인 무죄의 상태가 깨어지고 말았습니다(3:1-5). 그녀는 그 열매를 먹었고 또한 그녀의 남편이 먹도록 그에게 가져다 주었습니다(3:6-7). 그들의 불순종으로 인하여 그들에게 재앙이 시작되었고 모든 인간들이 죄와 부패의 상태가 되고 말았습니다.

       그들의 불신앙과 반역 때문에, 그들은 에덴 동산에서 쫓겨나고 말았습니다. 그들의 죄와 함께 맞이하게 된 다른 결과들은, 그들이 무죄함을 잃게 되고(3:7) 임신과 출산의 고통의 고통이 생겨났으며 아내는 남편에게 복종해야 한다는 것(3:16), 땅의 저주로 인해 남자가 고된 노동을 해야만 한다는 사실, 그리고 하나님으로부터 분리가 되었다는 점입니다(3:23-24). 

       바울 사도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전의 범죄한 아담을 구원하시는 두 번째 아담이라 생각하였으며 그 분이 이 땅에 오신 목적은 우리를 대속하심과 구원하심에 있다고 말합니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고린도전서 15:22, 개역개정 성경)

     

       에덴 동산은 기쁨과 축복의 장소였지만, 그 속에 죄가 시작됨으로 인하여 모든 것이 변해버렸습니다. 하나님의 관계도 끊어지고, 기쁨이 사라졌으며, 인간은 그 땅에서 추방되었습니다.

       죄로 인하여 모든 것이 틀어져 버렸습니다. 그리고 그 죄는 인간의 교만, 하나님처럼 되고자 하는 마음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죄가 얼마나 두려운 것이며 우리를 비참하게 만드는 것인지를 오늘 우리는 다시 한 번 더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집현전 1. 지도로 보는 창세기 - 에덴 동산은 어디에?

    나가면서

       오늘은 에덴 동산의 위치에 대해 지도를 보면서 간단히 생각해 보았습니다. 

    • 1. 에덴 동산의 위치를 정확하게 추정할 수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이라크와 이란의 국경 지대에 있는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사이로 생각합니다.
    • 2. 데이비드 롤 박사가 주장하는 아르메니안 고원도 최근에는 동의하는 학자들이 극소수 존재합니다.
    • 3. 이스라엘 북쪽 텔 단의 에인 단, 단의 샘물이 있던 곳이라고 제가 혼자 주장합니다.
    • 4. 무엇보다 기억해야 할 점은, 교만의 죄로 인해 저주가 시작되었다는 점 기억을 해야 합니다.

       

       다음 주에는 지도로 보는 창세기 2. 아브라함의 믿음의 여정을 같이 떠나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