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내 마음대로 공부하기

노래하는 기도, 시편 - 1. 시편의 명칭

by OTFreak 2020. 9. 16.
반응형

   하나님을 노래하는 것이 곧 삶의 기도임을 보여 주는 시편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먼저 명칭에 대해 공부하고 요약해 봅니다.

노래하는 기도, 시편 - 1. 시편의 명칭

목차

     

     노래하는 기도, 시편 

     

    1. 시편의 명칭 

       '시편'이라고 하면, 일단 "시"(詩, Poetry)나 "노래"라고 생각합니다. 틀린 말이 아닙니다. 분명 시편은 시요 노래입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한글 성경에는 그 형태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들이 많지만, 영어 성경이나 히브리어 성경들 중에는 시와 같은 모양으로 편집된 경우들이 있습니다.

     

    (ESV 버전은 시집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히브리어 성경도 가지런히 정리가 된 편집본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편을 단순히 시나 노래로만 치부하기에는 아쉬움이 너무나도 많이 남습니다. 왜냐하면, 시며 노래이면서 동시에 "기도"이며 "탄식"이고 "부르짖음"과 "교훈"이 모두 복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시편을 "노래하는 기도"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이와 같은 개요를 가지고, 오늘은 "시편의 명칭"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1) 시편의 명칭

       현재 한글 성경에는 총 150편의 시편이 모여 있습니다. 이 시편들은 하나님을 향한 기도이며 노래들입니다. 그래서 히브리어 성경은 시편을 '찬양', '경배의 노래'를 뜻하는 "트힐라"(tehilla, תְּהִלָּה)의 복수형태인 "트힐림"(tehillim, תְּהִלִּים)으로 부릅니다. 결국"찬양들"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트힐림과 함께 '찬양을 부른다'는 뜻을 가진 "자마르"(zamar, זַמָּר)에서 온 "미즈모르"(mizmor, מִזְמוֹר)로 불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튼, 트힐림과 미즈모르 모두 "찬양"과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히브리어 구약성경을 헬라어로 번역한 "칠십인경"(LXX)에서는, 시편의 제목을 "프살모스"(psalmos, ψαλμός)라고 정하였습니다. 이 뜻 역시 "찬양의 노래들"이라는 뜻입니다. 헬라어 프살모스에서 시편의 영어 제목인 "Psalm"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신약 성경에서도 "시편"을 언급한 부분들이 나오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시편에 다윗이 친히 말하였으되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눅 20:42, 개역개정)

    αὐτὸς γὰρ Δαυεὶδ λέγει ἐν βίβλῳ ψαλμῶν Εἶπεν Κύριος τῷ Κυρίῳ μου Κάθου ἐκ δεξιῶν μου(눅 20:42, Greek NT: Nestle 1904)
    시편에 기록하였으되 그의 거처를 황폐하게 하시며 거기 거하는 자가 없게 하소서 하였고 또 일렀으되 그의 직분을 타인이 취하게 하소서 하였도다(행 1:20, 개역개정)

    γέγραπται γὰρ ἐν βίβλῳ Ψαλμῶν Γενηθήτω ἡ ἔπαυλις αὐτοῦ ἔρημος καὶ μὴ ἔστω ὁ κατοικῶν ἐν αὐτῇ, καί Τὴν ἐπισκοπὴν αὐτοῦ λαβέτω ἕτερος.(행 1:20, Greek NT: Nestle 1904)

       (개역개정에는 "시편"으로 번역이 된 부분이 헬라어 성경에서는 '붉은 색'으로 된 것과 같이 "비블로 프살몬"(βίβλῳ Ψαλμῶν)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프살모스라는 이름은, 히브리어의 "미즈모르"를 헬라어로 번역한 것입니다. 왜 "트힐림"이 아니라 "미즈모르"를 시편의 헬라어 이름으로 정하는데 사용하였는가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는 60편 이상의 시편의 표제어에 "미즈모르"가 등장하기 때문에, 시편의 헬라어 이름도 미즈모르를 헬라어로 옮겨서 정했다라고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각 시편들의 "표제어"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