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벨론에 있던 첫 이스라엘 포로들이 예루살렘으로 귀환하는 것이 허락된 지 80여 년 후 에스라도 귀환했습니다. 실제로 바사의 아닥사스다 왕은 에스라가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하나님을 예배하도록 제사장들과 그 외 성전 일꾼들도 그와 함께 데리고 갈 수 있게 허락했었습니다.
목차
에스라, 말씀 연구 훈련
1. 성경 읽기
에스라 1장, 7-10장, 느 8-10장
2. 들어가며
포로 생활을 통해 유다인들은 영적으로 정결해졌습니다. 광야와 약속의 땅에서 지내는 기간 동안 우상 숭배와 부정(unfaithfulness)에 빠졌다가 벗어나는 순환을 되풀이 한 후 마침내 유다인들은 바벨론에서 포로기를 보내며 예배와 성경 연구에 대한 매일 매일의 훈련을 하게 되었습니다.
3. 본론
(1) 에스라, 유대민족의 영적 지도자
이러한 훈련의 시작부터 하나님의 율법은 유다인의 삶에 일상의 초점이 되었고, 하나님의 율법에 깊이 몰두한 에스라와 같은 지도자들은 백성에게 굉장한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에스라를 유다 민족의 영적 지도자로 선택하셨습니다. 유다 민족은 하나님의 공동체로서 예루살렘에서의 삶을 재확립하기 시작하면서 하나님의 율법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에스라는 “여호와의 율법을 연구하여 준행하며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했습니다(스 7:10).
에스라가 여호와의 율법을 연구하여 준행하며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하였었더라(에스라 7:10, 개역개정 성경)
에스라는 전 생애를 헌신함으로써 하나님과 아주 친밀하게 관계를 맺어가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 전체에 걸쳐 에스라는 자주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을 입었음"을(스 7:9) 고백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이방인 왕을 통해 에스라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는 여정에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을 동행하게 해 주셨으며, 에스라와 수천에 이르는 그의 일행이 여행하는 동안 그들을 보호해 주셨습니다.
그들이 예루살렘 에 도착했을 때에도 하나님의 손은 한 번 더 에스라와 함께 하셨습니다. 이번에는 그를 감동시키셔서 백성을 거룩하게 하셨습니다. 에스라는 이미 예루살렘에 정착한 백성의 지도자들인 많은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이 결혼에 관한 하나님의 율법을 무시하고 이방인을 아내로 맞이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불순종에 대한 하나님의 슬픔이 에스라에게 임하자 에스라는 자기 옷을 찢고 머리털을 뜯었습니다(9:3). 그리고 금식과 통회로 슬픔을 나타내며 하나님 앞에 엎드렸습니다.
(2) 에스라, 율법에 대한 연구에 헌신하다
에스라는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연구와 헌신으로 하나님의 마음과 같이 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의 과거의 죄와 현재의 죄에도 불구하고 은혜를 베풀어 주시는 하나님의 자비하심(스 9:13, “우리 하나님이 우리 죄악보다 형벌을 가볍게 하시고”)에 대한 선지자 에스라의 영혼의 슬픔이 육체의 고통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에스라가 성전 앞 에서 울며 기도할 때 백성이 그 앞에 모여 크게 통곡을 했습니다(10:1).
에스라가 하나님의 성전 앞에 엎드려 울며 기도하여 죄를 자복할 때에 많은 백성이 크게 통곡하매 이스라엘 중에서 백성의 남녀와 어린 아이의 큰 무리가 그 앞에 모인지라(에스라 10:1, 개역개정 성경)
에스라의 하나님을 향한 사랑과 하나님의 방법들은 백성에게 전해져 그들도 함께 회개하였습니다. 또한 백성은 순종의 표시로 자기들의 이방인 아내와 아이들을 내보냈습니다.
(3) 말씀 연구, 하나님을 더 깊이 깨닫는 방법
에스라의 삶에서 보았듯이 말씀에 대한 헌신적인 연구는 지식 그 이상의 것들을 가져다 줍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기(히 4:12)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을 우리 존재의 깊숙한 곳까지 모셔 올 수 있게 됩니다. 요한은 예수님에 대해 기록하면서 그분의 말씀(Word) 안에 계신 하나님의 존재를 이렇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요한복음 1:1, 개역개정 성경).
에스라에게는 하나님의 율법을 연구할 뿐 아니라 그 율법을 지키고자 하는 열망이 있었습니다. 그랬기 때문에 임마누엘 하나님의 임재가 그의 마음을 변화시키시며, 그를 백성에게 영향력 있는 지도자로 만드실 수 있었습니다.
(4) 말씀 속에서 회심한 어거스틴
젊은 날, 세상 철학과 성적 쾌락에 빠져 지내던 어거스틴(Aurelius Augustine)은 사도 바울의 글을 통해 하나님께로 인도되었습니다. 그가 하나님과 씨름했던 마지막 순간은 한 정원에서 일어났습니다. 거기서 그는 눈물을 흘렸고, 한 어린아이가 가까이에서 노래하며 외치는 목소리를 들었다.
“그것을 가져가 읽으세요, 그것을 가져가 읽으세요.”
그 말을 따라 책을 펼쳤는데 로마서 13:13-14이 먼저 눈에 들어왔습니다.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하거나 술 취하지 말며 음란하거나 호색하지 말며 다투거나 시기하지 말고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롬 13:13-14, 개역개정 성경)
그 순간, 확신의 빛이 그의 마음속으로 넘쳐 들어왔고 모든 의심의 어두움은 사라졌습니다. 어거스틴은 여러 달 동안 은둔하여 친구들과 함께 성경을 연구하고 묵상했습니다. 그는 감독이 되었고 남은 인생을 수도원 공동체에서 섬겼습니다.
그는 많은 책을 썼고 비범한 설교를 했으며 다가올 세대를 위한 기독교 신학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에스라처럼 어거스틴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충만해서 사람들은 그에게서 감동을 받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에스라와 같이 어거스틴도 성경을 알았을 뿐만 아니라 성경대로 살았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을 섬기고 검소하게 살았습니다. 또한 접대를 후히 하면서 “사랑하는 마음 하나가 또 다른 마음에 불을 지핀다”라고 한 자신의 말의 진실을 드러 내었습니다.
4. 나가면서
어거스틴과 에스라는 하나님 말씀을 훈련하듯이 연구함으로써 사랑의 마음을 키워 나갔습니다. 성경을 연구하면서 그들은 하나님의 마음과 생각을 깨닫고 순종했습니다. 하나님의 불은 그들로부터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세대들까지 번져 나가고 있습니다.
5. 묵상 & 적용
(1) 당신의 삶에서
성경 연구는 어느 정도로 일상적인 훈련입니까? 당신의 삶에서 성경 연구는 어느 정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까?
(2) 리처드 포스터는
성경 연구를 4단계로 나누어 하라고 제안합니다. 곧 반복, 집중, 이해 그리고 묵상입니다. 이 단계들 가운데 당신의 평소 연구 습관에서 빠진 것이 있습니까?
(3) 리처드 포스터는
다음과 같이 경고한다. “성경을 연구하는 것과 경건의 시간' 에 성경을 읽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성경 연구에서는 해석, 곧 본문의 의미가 무엇인가에 우선권이 있다. '경건의 시간' 식 성경 읽기는 적용, 곧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에 우선권이 부여된다. 사람들은 너무나 자주 적용 단계로 서둘러 가느라 해석 단계를 지나쳐 버린다. 본문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기도 전에 본문이 자기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고자 한다!”
포스터의 말이 당신의 삶에는 어떤 충고를 줍니까? 성경 연구라는 영성 훈련을 통해 하나님이 어떻게 당신을 가르치고 변화시키기를 원하시는지 지금 기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6. 더 읽으면 좋은 글들
2020/07/05 - [나의 공부/성경 각 권의 개요] - 15. 에스라서 개요
2020/09/08 - [나의 공부/레노바레 주석] - 15. 에스라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2020/07/05 - [나의 공부/성경 각 권의 개요] - 16. 느헤미야서 개요
2020/09/08 - [나의 공부/레노바레 주석] - 16. 느헤미야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