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19 시편 설교

매일성경 : 시편 36:1-12 주의 인자하심이 보배롭습니다

by OTFreak 2020. 10. 26.
반응형

   악한 자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함부로 죄를 짓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보배로운 인자하심을 주의 백성들에게 베푸십니다. 그리고 악한 자들을 반드시 심판하십니다.

목차

     

    찬송가 304장 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

     

    시편 36:1-12, 개역개정 성경

    1 [여호와의 종 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악인의 죄가 그의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그의 눈에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빛이 없다 하니   2 그가 스스로 자랑하기를 자기의 죄악은 드러나지 아니하고 미워함을 받지도 아니하리라 함이로다   3 그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죄악과 속임이라 그는 지혜와 선행을 그쳤도다   4 그는 그의 침상에서 죄악을 꾀하며 스스로 악한 길에 서고 악을 거절하지 아니하는도다   5 여호와여 주의 인자하심이 하늘에 있고 주의 진실하심이 공중에 사무쳤으며   6 주의 의는 하나님의 산들과 같고 주의 심판은 큰 바다와 같으니이다 여호와여 주는 사람과 짐승을 구하여 주시나이다   7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하심이 어찌 그리 보배로우신지요 사람들이 주의 날개 그늘 아래에 피하나이다   8 그들이 주의 집에 있는 살진 것으로 풍족할 것이라 주께서 주의 복락의 강물을 마시게 하시리이다   9 진실로 생명의 원천이 주께 있사오니 주의 빛 안에서 우리가 빛을 보리이다   10 주를 아는 자들에게 주의 인자하심을 계속 베푸시며 마음이 정직한 자에게 주의 공의를 베푸소서   11 교만한 자의 발이 내게 이르지 못하게 하시며 악인들의 손이 나를 쫓아내지 못하게 하소서   12 악을 행하는 자들이 거기서 넘어졌으니 엎드러지고 다시 일어날 수 없으리이다

     

    묵상과 설교

    매일성경 : 시편 36:1-12 주의 인자하심이 보배롭습니다, 만물의 주인 하나님
    이 땅을 다스리시는 하나님

       돌봐 주시는 부모님이나 어른이 계시면, 아이들의 마음이 안정이 되고 성격도 긍정적이게 됩니다. 왜냐하면 든든한 사랑과 돌봄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부모가 모두 일을 하는 가정의 경우, 학교를 마친 아이들을 위해 돌봄 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을 홀로 내버려 두거나 방임하게 되면 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지난 9월, 인천의 초등생 형제가 부모가 없을 때 라면을 끓이다가 집에 화재가 났었습니다. 형은 전신 화상을 입었고 동생은 결국 세상을 떠난 것으로 신문 보도가 되었습니다.

       보호자가 없고 돌보는 사람이 없으면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아무도 예측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돌보는 이가 없으면 아무도 내 인생을 장담할 수 없습니다.

       다윗은 오늘 시편을 통하여, 악한 자들의 경건하지 않음과 대조적으로 하나님의 풍성한 인자하심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호자되신 하나님께서 자신을 악한 자들로부터 구해 주시길 간구하고 있습니다.

     

    악한 자들의 모습

       본문에 나타난 악한 자들의 모습이 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1 [여호와의 종 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악인의 죄가 그의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그의 눈에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빛이 없다 하니   2 그가 스스로 자랑하기를 자기의 죄악은 드러나지 아니하고 미워함을 받지도 아니하리라 함이로다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판단하며 살아가는 악한 자들은, 죄를 지어도 양심의 가책도 없고 죄라고 생각조차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 역시 무시하고 말씀에 순종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다른 사람을 해치려 하며 속이려고만 하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나의 모습은 어떠합니까? 하나님을 두려워 하지 않고 내 생각과 내 판단을 신뢰하고 있지 않습니까? 하나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삼고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가는 오늘 되시길 바랍니다.

     

    하나님의 인자하심

       악한 자들과는 반대로, 하나님의 모습과 성품은 인자하심과 진실하심 그리고 정의로우심입니다.

    5 여호와여 주의 인자하심이 하늘에 있고 주의 진실하심이 공중에 사무쳤으며   6 주의 의는 하나님의 산들과 같고 주의 심판은 큰 바다와 같으니이다 여호와여 주는 사람과 짐승을 구하여 주시나이다

       하나님께서는 인자하심과 진실하심, 정의로우심으로 세상을 통치하고 다스리십니다. 그리고 모든 만물을 신실하게 돌보고 계십니다. 보호자로서 주의 백성들을 사랑하시고 품어 주십니다. 보배로우신 하나님의 인자하심으로, 하나님께 피한 백성들을 먹이시고 입히시고 마시게 하시며 생명을 지켜 주십니다.

       그래서 다윗은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 고백하고 있습니다.

    7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하심이 어찌 그리 보배로우신지요 사람들이 주의 날개 그늘 아래에 피하나이다

       우리의 삶은 어떤 삶이 되어야겠습니까? 자신을 신뢰하는 악인의 길이 아니라, 인자하고 진실하신 하나님을 신뢰하며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 

       이 어두운 세상 속에서, 우리의 빛과 생명이 되신 예수님을 의지하며 주님을 사모하며 살아가는 오늘이 되길 바랍니다.

     

    우리에게 인자하심을 베풀어 주옵소서

       오늘 본문에서 다윗은 악한 자들의 길이 아닌 여호와 하나님의 길을 따르고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들에게 인자하심과 의로우심을 베풀어 주시길 기도하고 있습니다.

    10 주를 아는 자들에게 주의 인자하심을 계속 베푸시며 마음이 정직한 자에게 주의 공의를 베푸소서

       악인들이 형통한 것 같아 보이는 세상이지만, 여전히 세상의 주인은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진실하심, 정의로우심의 성품대로 이 땅을 통치하시고 다스려 주시길 다윗은 간절히 기도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이 땅에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진실하심이 넘치며, 하나님의 공의로우심으로 악한 자들을 심판해 주시길 기도해야 할 것입니다.

    매일성경 : 시편 36:1-12 주의 인자하심이 보배롭습니다, 인자하신 하나님
    하나님의 인자하심은 온 땅 가운데 드러난다

     

    나가면서

       하나님이 우리의 보호자가 되심을 본문에서 다윗이 고백하고 있습니다. 보배로운 인자하심을 우리에게 베푸시고 진실하심으로 우리를 돌보시고 계십니다. 그리고 공의로우심으로 반드시 악한 자들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오늘 하루, 인자하신 하나님을 의지하며 하나님을 붙들고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기도

       인자하시며 진실하신 하나님, 오늘 하루 내 삶을 주님께 맡깁니다. 나를 보호해 주시고 인도해 주시옵소서. 주의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가겠습니다. 오직 말씀만을 붙들고 살아가겠사오니, 나를 돌보시고 보배로운 인자하심을 나의 삶 속에 나타내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합심기도제목

    • 악인들의 길을 따르지 않고 인자하시고 의로우신 하나님을 의지하게 하소서.
    • 우리 교회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주를 따라가는 교회되게 하소서.
    • 세워 주신 일꾼들에게 지혜와 성령의 능력을 부어 주옵소서.

     

    묵상요약

    • 우리에게는 보호자가 필요합니다.
    • 왜냐하면, 악한 자들은 자신의 판단만을 신뢰하기에 주의 백성을 어렵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 그러나 인자하신 하나님은 주의 백성들을 살피시고 지키시고 보호하십니다.
    • 의인에게 보배로운 인자하심을 베푸시는 하나님께서 이 땅을 통치하실 때, 우리의 삶도 행복한 삶이 될 수 있습니다.

     

    더 읽으면 유익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