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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드로 3 ABD에서는 이드로를 어떻게 설명하는가?

by OTFreak 2020. 6.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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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드로 3 ABD에서는 이드로를 어떻게 설명하는가?



 

이드로의 정체를 더 깊이 파악해 보기 위하여, ABD 3권, 821면에 기록되어 있는 내용을 의역하여 옮겼습니다.




애굽에서 신광야까지의 모세가 도망한 경로

 

 

이드로(Jethro)(인물) [히브리어로 yitrô (יִתְרֹו)]

미디안의 제사장이며 모세의 아내인 십보라의 아버지.

모세가 이집트의 경비병을 죽이고 히브리인들에게 거부 당하여 이집트에서 도망 나왔을 때, 그는 시내 광야에 있는 미디안인들의 땅으로 들어 왔습니다. 미디안 부족은 시내반도의 남동쪽과 아카바만의 양쪽에 있는 아라비아 반도 북동쪽에 거주하고 있었습니다. 그 곳에 있는 한 우물에서 모세는 7명의 양치기 여성들을 만나게 되고 결과적으로 그들의 아버지이며 미디안인의 제사장인 이드로에게 오게 됩니다. 이드로의 딸들인 7명의 양치기 여성들 중에 한 명인 십보라(Zipporah)는 모세의 아내가 되었고 모세는 여호와께서 이집트로 돌아가라고 자신을 부르실 때까지 모세의 밑에서 일하며 지냈습니다. 성경에서는 이드로가 특별한 능력을 가진 여호와의 제사장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출 18:7-11).

 

모세가 나가서 그의 장인을 맞아 절하고 그에게 입 맞추고 그들이 서로 문안하고 함께 장막에 들어가서 모세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바로와 애굽 사람에게 행하신 모든 일과 길에서 그들이 당한 모든 고난과 여호와께서 그들을 구원하신 일을 다 그 장인에게 말하매 이드로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큰 은혜를 베푸사 애굽 사람의 손에서 구원하심을 기뻐하여 이드로가 이르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너희를 애굽 사람의 손에서와 바로의 손에서 건져내시고 백성을 애굽 사람의 손 아래에서 건지셨도다 이제 내가 알았도다 여호와는 모든 신보다 크시므로 이스라엘에게 교만하게 행하는 그들을 이기셨도다 하고(출18:7-11, 개역개정)



이드로와 관련한 한 가지 난제는 그에게 붙여진 이름들에 있습니다. 그는 2번 르우엘(Reuel)이라 불렸습니다(출 2:18, 민 10:29). 비록 민수기 10:29에서는 호밥(Hobab)이 분명히 이드로의 아들이라고 기록하고 있지만, 사사기 4:11에서는 이드로를 명확하게 호밥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름들을 혼용하여 쓰는 부분에 대하여 성경에는 아무런 설명이 없습니다. 그래서 학자들은 이드로를 여러 이름으로 기록한 성경의 내용에 대한 여러 가지 설명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1) 이드로의 여러 이름들은 인용한 원문들이 달라서 생기는 현상이다. 그 원문들 중에 어떤 원문은 이드로라 기록되어 있고 또 다른 원문에는 르우엘이라 기록하였을 것이다.

 

(2) 민수기 본문에 나타난 이드로를 잘못 읽음으로써(읽기의 실수로 인하여) 사사기에는 호밥으로 불려졌다.

 

(3) 이드로는 미디안 족속에 의해 다양한 이름과 다양한 별칭으로 불려졌던 인물이었을 것이다.

 

이드로의 이름들에 관한 자료들이 무엇이든지 간에, 이드로(르우엘)가 모세의 생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그들이 그들의 아버지 르우엘에게 이를 때에 아버지가 이르되 너희가 오늘은 어찌하여 이같이 속히 돌아오느냐(출 2:18, 개역개정)

 

모세가 모세의 장인 미디안 사람 르우엘의 아들 호밥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주마 하신 곳으로 우리가 행진하나니 우리와 동행하자 그리하면 선대하리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복을 내리리라 하셨느니라(민 10:29, 개역개정)

 

모세의 장인 호밥의 자손 중 겐 사람 헤벨이 떠나 게데스에 가까운 사아난님 상수리나무 곁에 이르러 장막을 쳤더라(삿 4:11, 개역개정)



이드로의 정체에 관한 또 다른 난제가 있다면, 그가 모세 이전의 여호와 신앙을 가진 제사장으로서 이후에 모세와 아론에게 여호와 신앙과 그 제의를 전수해 준 인물로 연결지으려고 한다는 것입니다(출 18장). 이러한 개념은 히브리인들의 종교가 미디안 족속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사실을 지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출 6:3을 근거로 제시하면서 일부 학자들, 여호와는 모세의 시대 이전에는 이스라엘에게 알려지지 않았었으며 모세는 미디안 족속의 여호와 신앙을 가진 제사장인 이드로에게 여호와에 대하여 배웠다라고 주장합니다.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출 6:3, 개역개정)



비록 모세와 아론이 이드로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다고 할지라도, 여호와께 예배하는 내용들과 방법들이 갑작스럽게 미디안 족속에게서부터 나왔다라고 말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의심스러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출 18:11에서 언급한 재판과 관련된 내용에서, 이드로가 모세에게서 히브리인들을 이집트로부터 구원해 낸 위대한 하나님에 대하여 들었을 때 여호와에 대하여 확신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찬양하며  "이제야 내가 주님(여호와)가 모든 신들보다 더 위대하시다는 사실을 알았다"라고 선언합니다. 사실, 이드로는 매우 독특한 인물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왜냐하면 미디안 부족은 일반적으로 우상 숭배자들이었음을 다른 자료들을 통해서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예, 민 25:17-18, 31:16).

 

미디안인들을 대적하여 그들을 치라 이는 그들이 속임수로 너희를 대적하되 브올의 일과 미디안 지휘관의 딸 곧 브올의 일로 염병이 일어난 날에 죽임을 당한 그들의 자매 고스비의 사건으로 너희를 유혹하였음이니라(민 25:17-18, 개역개정)

 

보라 이들이 발람의 꾀를 따라 이스라엘 자손을 브올의 사건에서 여호와 앞에 범죄하게 하여 여호와의 회중 가운데에 염병이 일어나게 하였느니라(민 31:16, 개역개정)

 

 

로고스8에서 제공하는 이드로의 무덤 사진

(Logos8에서 제공하는 이드로의 무덤 사진)

 

샬롬 이스라엘 투어스에서 제공하는 이드로의 사진

(Shalom Israel Tours에서 제공하는 이드로의 무덤 사진)

 

게다가, 이드로는 약간의 현실적인 조언을 통하여 모세의 사역을 돕기도 했던 인물입니다. 이드로는 모세가 민족 전체의 개별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애쓰는 것을 보았을 때, 그 일이 한 사람이 감당하기에는 너무나도 어려운 것임을 알아 차렸으며, 그래서 모세에게 이드로는 중요도가 낮은 문제들은 각 사람들의 지도자들이 해결하는 제도를 제안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은 천명 단위, 백명 단위, 오십명 단위 그리고 열명 단위로 나누어졌고 각 단위들마다 지도자를 두었습니다. 그리고 나서야 모세는 사람들에게 법령과 율법을 가르치는 일에서 자유로워졌으며 모세가 임명한 대표자들이 율법을 적용하여 재판하는 일에 리더쉽을 보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Bibliography

  Auerbach, E. 1953. Moses. Amsterdam.

  Buber, M. 1946. Moses. Oxford.

  Gressmann, H. 1913. Mose und seine Zeit. Göttingen.

  Volz, P. 1932. Mose und sein werk. 2 vols. Tübingen.

JOEL C. SLAYTON



Slayton, J. C. (1992). Jethro (Person). In D. N. Freedman (Ed.), The Anchor Yale Bible Dictionary (Vol. 3, p. 821). New York: Double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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