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하나님과 동행 하는 삶

엘리사벳, 오랜 기다림으로 복을 누린 여인

by OTFreak 2020. 10. 8.
반응형

   엘리사벳은 기다림에 매우 익숙한 사람이었다. 그녀는 남편 사가랴와 함께 '하나님 앞에 의인' 으로서 흠이 없이 행했다(눅 1:6). 그러나 그들에게는 자식이 없었다. 당시에 자녀가 없다는 것은 하나님의 노여움을 샀다는 표시로 불명예스런 일이었다. 

엘리사벳, 오랜 기다림으로 복을 누린 여인
마리아가 엘리사벳을 방문하다

 

목차

     

    성경 읽기

       누가복음 1:5-80, 3:1-6


    본문에서

       이제 엘리사벳은 나이가 들어 더 이상 아이를 가질 희망을 품을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사라에게 하셨던 것처럼, 하나님이 크게 쓰실 한 아이를 잉태하게 하셨다. 그리하여 노년에 접어든 이 신실한 부부를 놀라게 하셨다. 그 아이가 바로 세례 요한이다.

       기적의 메시지는 사가랴가 먼저 받았다. 한 천사가 성전에 있던 그에게 나타나, 엘리사벳이 “주를 위하여 세운 백성을 준비"할(눅 1:17) 아기를 낳을 것이라는 소식을 전한다. 그러나 사가랴는 그 말을 믿지 못하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 대가로 그는 요한이 태어날 때까지 말을 할 수 없게 되었다. 임신 사실을 알게 된 엘리사벳은 불임 여성으로서 그동안에 겪었던 수치를 씻어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격하면서 다섯 달 동안 숨어 지냈다.

       그 사이 엘리사벳의 친척 마리아가 방문했다. 마리아 역시 기적적인 방법으로 아이를 임신한 상태였다. 천사가 사가랴에게 예언했던 것처럼, 요한은 태어나기도 전부터 성령의 충만을 받은 상태였다(1:15). 그래서 구원자(Savior)를 잉태한 마리아가 엘리사벳의 방으로 들어갔을 때, 태중에 있던 요한은 기뻐하며 뛰어놀았다(1:41). 엘리사벳은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큰소리로 말했다. 

    여자 중에 네가 복이 있으며 네 태중의 아이도 복이 있도다 내 주의 어머니가 내게 나아오니 이 어찌 된 일인가(누가복음 1:42-43, 개역개정 성경)

       엘리사벳에게 큰 영향을 미친 이 방문은 마리아에게도 중요한 일이었다. 왜냐하면 처음으로 누군가가 주님(Lord)을 임신한 마리아의 개인적인 희생을 고귀한 일로 인정해 주었기 때문이다. 

       엘리사벳을 통해 오랜 기다림을 묵묵히 이겨낸 한 여인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엘리사벳은 신실하게 기다렸다. 소망이 끊어졌음에도 마침내 임신을 하게 되자, 그녀는 다섯 달 동안 혼자서 잠잠히 그리고 기적에 놀라워하면서 지냈다. 그녀는 하나님이 위대한 준비 작업을 하실 때, 세상에 대해 문을 닫고 하나님과 함께했다.

       모든 기다림에는 그러한 깊은 준비 작업이 있다. 엘리사벳처럼 고요한 고독 가운데 있을 때 우리 안에서 일하시는 하나님께 자신을 가장 잘 열어 놓을 수 있다.

       현대 작가인 데브라 리에스트라(Debra Rienstra)는 '임신'과 '기다림'의 기간을 깊이 숙고한 뒤, 이를 영적인 삶에 비유했다. 

    “우리는 임신이라는 특별하고 거룩한 일을 인간이 이 세상에서 행하는 모든 행위보다 값진 일로 여겨야 한다. 우리는 성공적인 결과가 우리의 신용을 높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어떤 일을 시작해서 성취하고 확고히 하는데 안절부절 못한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우리의 존재와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은 일종의 선물이다. 우리는 그저, 광대하고 복잡다단한 일을 완성해 가시는 하나님의 역사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며 지켜볼 뿐이다”

     

    나가면서

       엘리사벳은 우리에게 ‘준비’와 ‘하나님의 신실하심' 그리고 때때로 '기다림'이 가장 위대한 복에 어떻게 이르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많은 것을 가르쳐 준다.

    엘리사벳, 오랜 기다림으로 복을 누린 여인
    엘리사벳과 마리아의 만남

     

    묵상 & 적용 1 

       기다림의 시간에 당신은 어떠한 모습을 보일 것인가? 초조해하며 스스로 상황을 변화시키려고 할 것인가? 기다림을 포기하려고 할 것인가? 간절히 그러나 기꺼이 기다릴 것인가? 기다림에 대한 당신의 응답은 하나님과 당신의 관계에 대하여 무엇을 드러내 주는가?

     

    묵상 & 적용 2

       기다림은 우리가 뭔가 잘못된 일을 하고 있음을 의미하지 않는다. 지나온 일들을 회상해 볼 때, 하나님이 당신에게 기다림을 요청하시면서 당신 안에서 중요한 준비 작업을 하셨던 때는 언제인가?

     

    묵상 & 적용 3 

       당신이 기다리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기다림의 기간을 견디면서 고독을 추구하는 가운데 당신이 발견했던 것 혹은 발견할 만한 가치는 무엇인가? 이제, 기다림 속에 서 하나님과 함께 거하기 위해 고독의 시간을 마련할 방법을 생각해 보라.



    더 읽으면 유익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