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신구약성경 주석 내용요약

33. 미가서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가이드

by OTFreak 2020. 9. 22.
반응형

   "누가 여호와와 같은가?”라는 뜻의 이름을 가진 미가는 예루살렘에서 약 32km 떨어진 마을인 모레셋 태생이다. 그는 이사야, 호세아와 동시대의 사람으로서, 북왕국(이스라엘)과 남 왕국(유다) 모두를 향해 예언했다. 

목차

     

     33. 미가서 내용 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 가이드 

     

    1. 들어가며

       당시는 BC 8세기 후반으로 자치적인 통치자들, 타락한 재판관들, 거짓 선지자들, 우상 숭배하는 백성으로 사회가 어지러웠다. 북이스라엘은 미가의 메시지를 경청하지 않아, BC 722년에 앗수르에게 정복당했다. 반대로, 남유다는 히스기야 왕의 통치하에서 부흥했으며, 심판에서 살아남아 수백 년간 나라가 지속됐다. 미가의 예언은 죄를 범한 하나님의 백성을 영성 개발로 이끄는 네 가지 주제를 예시한다.

     

    선지자 미가

    2. 본문

       (1) 죄의 삯

       미가가 제기한 그 문화에는 거짓 예배(1:7; 5:13-14), 사기(2:2), 성전 창기(1:7), 뇌물 (3:11; 7:3), 신비적 관습들(5:12) 등의 악으로 가득했다.

    “경건한 자가 세상에서 끊어졌고 정직한 자가 사람들 가운데 없도다”(미가 7:2, 개역개정 성경)

       결과적으로 하나님의 얼굴은 백성에게서 가려져(3:4), 그들의 영혼은 메말랐다(6:13-15). 그들의 기도는 응답되지 않았으며(3:4, 7), 심판이 문 앞에 놓여 있었다(예를 들어, 1:6-7; 2:3; 3:12). 이로 인해 우리와 하나님 간의 교제가 단절되었으며, 우리는 죄로 인해 사회적 평화와 안녕을 상실했다.

       (2) 자비로운 목자이신 하나님

       양들은 동물들 가운데 가장 멍청하다. 무리에서 자주 이탈하며, 스스로 해하며 혹은 야생 짐승에게 맥없이 잡아먹힌다. 우리 인간은 길 잃은 양과 같아서(사 53:6) 방황하며 온갖 위험에 노출되기 쉽다. 그러나 하나님은 신실한 목자시다(미 2:12; 5:4; 7:14). 그분은 백성을 모으시고, 그들의 발걸음을 인도하신다. 그들을 해악에서 지키시며, 새로운 삶으로 이끄신다. 미가는 다가올 메시아를 '여호와의 능력과 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의 위엄을 의지하고 서서 목축' 하시는(5:4) 자비로운 목자로 암시했다. 사도 요한은 그분이 양을 위해 자신의 생명을 내놓는 '선한 목자' 라고(요 10:11, 14) 묘사한다. 후에 그 주제를 다시 언급하며, 그분이 보혜사를 보내어 양 떼를 보살피고 그 가운데 사실 것이라고 했다(요 14. 16). 미가는 우리에게 자비로운 목자의 이상을 제시한다. 그 목자는 우리를 위험에서 지켜 주시고, 우리의 길을 안내하시며, 우리의 영혼을 양육하신다.

       (3) 구원받은 삶의 원칙들

       만연한 악에 대항하여, 미가는 의로운 삶에 대한 본질을 말한다. 주님은 자비하심(미 7: 18), 긍휼하심(7:19), 신실하심의(7:20) 하나님이시다. 그분 편에서 보면, 하나님은 죄를 용서하시며(7:18-19) 영적인 속박에서 구원하시며(4:10; 6:4), 의를 수여하고 그분과 함께 올바로 서도록 하시며(7:9), 평화로 복을 주신다(5:5), 인간의 편에서 보면, 사람은 지속적인 신앙을 훈련해야 하며(7:7-9), 하나님이 행하신 놀라운 일들을 기억하며(6:5), 기도에 헌신하며(7:7), 풀 위에 은혜로 내린 이슬처럼 다른 사람을 축복한다(5:7). 온전한 거룩함과 경건함은 영성 개발의 재료다.

       (4) 긍휼과 사회 참여를 통한 영성 개발

       미가의 예언 가운데 가장 잘 알려진 구절은 6:8이다.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미가서 6:8, 개역개정 성경)

       주님은 공허한 종교적 의식을 저주하신다. 하나님의 백성은 사회에서 가난한 자와 짓밟힌 자의 권리를 지지하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선한 마음과 자비를 실천하며, 하나님과 가까이 교제하며 살아야 한다.

     

    겸손히 하나님과 행하는 것이 인생의 가장 큰 행복이다

     

    3. 나가면서

       그리스도인의 영성 개발은 긍휼의 마음을 품는 사회 참여를 통해서도 이루어진다.

    - 브루스 디마레스트(Bruce Demarest)

     

    4. 연대기

    • BC 751년 : 요담의 유다 왕 즉위
    • BC 742년 : 미가의 사역 시작, 아하스의 유다 왕 즉위
    • BC 728년 : 히스기야의 종교 개혁
    • BC 722년 : 북이스라엘의 멸망 미가의 예언 성취
    • BC 695년 : 미가의 사역 종결

     

    5. 더 읽어 보면 좋은 글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