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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공부/신구약성경 주석 내용요약

09-1. 사무엘상 내용 요약 ⓑ, 설교를 위한 자료

by OTFreak 2020. 8.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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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 사무엘상 내용 요약 ⓑ, 설교를 위한 자료

 

첫 번째 왕, '사울'

   사울이 왕 위에 오르는 것과 관련하여 두 가지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하나는 그를 군사적 지도자로 추켜 세운 것이고(삼상 11:1-14), 다른 하나는 그가 왕위를 거부하는 것을 정밀하게 묘사한 것입니다(삼상 9:1-21). 학자들은 두 이야기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그리고 역사적으로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오랫동안 토론해 왔습니다. 두 이야기를 하나의 문학 단위로 읽으면, 사울이 지닌 성품의 두 측면을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사울은 강력하고 결단력이 있지만, 때로는 연약하고 쉽게 의심에 휩싸입니다. 이스라엘의 입장에서 보면, 사울은 블레셋의 위협에 대처하라는 오직 한 가지 이유로 왕이 되었습니다. 군사적, 기술적으로 상대가 되지 않는 이스라엘이 블레셋에게 끊임없이 괴롭힘을 당하는 상황에서 핵심적인 정치적 안건은 국가 안보였습니다. 당시 블레셋은 영토를 확장하기 위해 이스라엘 영토를 계속 침공했기 때문입니다.

   사울은 모든 이스라엘 사람보다 어깨 위만큼 더 큰 키로 서서, 사람들이 자주 상상하는 좋은 외모, 곧 그가 가진 재능과 장점 그리고 능력을 갖고 당시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울은 내적으로는 텅 비어 있었습니다. 그만한 덕(德)이 없었던 것입니다. 결국 인품의 결함 때문에 단임 왕조로 끝나고 말았습니다.

   사울은 크게 두 가지 잘못을 저질렀습니다. 두 이야기 모두 혼란스러운 문제를 제기합니다.
   첫째 이야기에서, 사울은 7일이 넘도록 사무엘이 나타나지 않자 스스로 제사를 드립니다. 사무엘은 진노하고, 하나님이 사울에게서 왕권을 빼앗아 다른 사람에게 주실 것이라고 말합니다(삼상 13:8-15). 
   다음 이야기에서 사울은 이스라엘의 숙적인 아말렉을 쳐부수고 대승을 거둡니다. 그러나 아말렉 왕을 처형하지 않았고, 또 여호와께 제물을 드린다는 핑계로 아말렉 사람의 가축 가운데 일부를 남겨 두었기 때문에 사무엘로부터 심한 꾸중을 듣습니다. 다시 한 번 사무엘은 사울이 왕권을 빼앗길 것이라고 전합니다. 그러고는 사무엘이 아말렉 왕 아각을 쳐 죽이는데, 이것은 사울의 통치가 끝날 것임을 상징하는 사건입니다(삼상 15장)

   여기에서 신학적인 문제가 제기되는데, 첫 번째 이야기에서는 사울에 대한 처벌이 그가 저지른 죄에 합당하지 않은 것이 문제가 되고, 두 번째 이야기에서는 다윗도 후에 동일한 죄를 저지르는데 다윗의 경우에는 벌을 면제받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사울에게서는 은총을 거두시고 다윗에게는 여호와의 은총을 풍성히 주셨다는 가장 뚜렷한 예증은, 사울과 다윗이 각각 "주께 구했다"는 구절을 자주 반복하는 곳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윗은 왕이 되기 이전에도 매번 여호와께 물었으며, 여호와의 인도하심에 전적으로 의지했습니다(삼상 22:10; 23:2; 30:8; 삼하 2:1; 5:23; 21:1). 
   하지만 사울이 그러한 인도하심을 간구했을 때 하나님은 응답하지 않으셨습니다(삼상 14:37; 28:6). 결국 독자들은 하나님께서 왜 그렇게 하시는지 이유를 알지 못해 혼란스러워합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뜻대로 택한 자들에게 복을 내리시고, 우리는 그런 그분께 달리 조언을 할 입장이 아닙니다. 오히려 이런 혼란스러운 역설을 안고 사는 것이 하나님 백성의 영성 개발에 중요한 성장점이 됩니다.



위대한 왕, '다윗'


   다윗은 이스라엘 세계관의 신학적이고 정치적인 지평을 주도합니다. 다윗과 그의 아들 솔로몬이 이룬 성공은 후세들이 영감을 얻고자 하는 '황금시대'를 이루고, 모든 행정 조직들이 갈망하는 국제적 영향력과 재정적 안정의 표준이 됩니다. 누가복음 2장에서 예수님이 다윗의 고향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시는 이야기의 배경도 다윗 왕을 새로운 메시아와 연결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무엘상에서 다윗은 아직 소년에 불과하며 아버지 집에서 지냅니다. 이런 상서롭지 않은 첫 장면에서 독자들은 다윗을 따라 그의 형들이 블레셋과 교착 상태로 대치하고 있는 군대 막사로 갑니다. 거기서 다윗은 거인 골리앗을 죽여 명성을 얻는데, 이 사건은 앞으로 그가 블레셋을 완전히 격퇴시킬 것을 암시합니다.
   다윗은 아직은 어리지만 하나님께 복을 받았으며 그가 만군의 여호와를 신실하게 의지하기 때문에 블레셋의 힘에 위축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이어서 우리는 다윗을 따라 왕궁으로 가는데, 그는 역설적으로 장차 그가 밀어낼 바로 그 가족들에게 사랑받는 인물이 됩니다.

   온 이스라엘은 다윗을 사울 왕보다 더 사랑하고 존경했으며 사울은 그러한 다윗을 시기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마침내 사울이 다윗을 암살하려고 하자 다윗은 망명하는데, 블레셋 왕의 보호를 받습니다. 한편 다윗은 블레셋 왕을 속이고 게릴라 전법을 써 블레셋과 그 동맹국들을 침공해서 대대적인 약탈을 행합니다. 다윗은 사울에게 복수하려고 하지 않으며, 그의 목숨을 두 번이나 살려 줍니다. 복수는 여호와께 맡김으로써 그가 지닌 용서와 절제의 성품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사무엘상에서 배우는 영성 개발


   사무엘상에서 영성 개발에 도움을 주는 많은 예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 가운데 몇몇은 공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다윗이 거듭해서 여호와의 인도하심을 구할 때(삼상 22:10; 23:2; 30:8) 그리고 그가 사울의 목숨을 해하지 않음으로써 사울의 기름 부음받음에 대해 경의를 표할 때와(삼상 24:6; 3:10) 같은 경우입니다.
   공적인 예배의 경우도 있는데, 사울이 군사적인 승리를 거둔 다음 제사를 드리는 것이나(삼상 14:35) 백성에게 사무엘의 정직한 지도력을 공적으로 알리는 것을(삼상 12:5)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예는, 사울이 여호와께 성급하게 공적인 서약을 한 이후, 백성이 하나님의 뜻을 바르게 분간하고 요나단을 죽이지 못하게 한 것입니다(삼상 14장). 또한 블레셋을 굴복시킨 후 하나님의 도우심에 대한 감사와 기쁨으로 하나님께 에벤에셀 돈 기념비를 세운 것도 볼 수 있습니다(삼상 7:12-14). 
   하지만 사무엘상에 나타나는 영생 개발에 대한 대다수의 예는 성격상 다분히 개인적입니다. 예를 들면, 세부적인 예배, 기도 그리고 한나의 기쁨(삼상 1-2장), 언약으로 인친 다윗과 요나단의 깊은 우정(삼상 18-20장) 등입니다.

   영성 개발에 있어 부정적인 사례도 똑같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러한 경우 등장인물들은 하나님과 이웃과의 관계에서 우리가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 명확하게 보여 줍니다. 세 가지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는데, 이것들은 극 중에서 한 사람의 실패가 다른 사람을 발전시키는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첫째, 사무엘의 등장은 엘리가 부모 노릇을 제대로 못했기 때문입니다(삼상 2:12-17, 27_36). 둘째, 사울의 등장 역시 백성이 지도자를 찾을 때 겉만 보았기 때문입니다(삼상 9:2). 마지막으로 다윗의 등장은 사울의 실패 때문인데, 사울이 하나님이 명하신 성전(聖戰)의 요구를 등한시하고(삼상 15장), 다윗이 인기를 누리는 것에 대해 질투했으며(삼상 18:10-11), 살생을 자행했기 때문입니다(삼상 22:6-19).


- 티모시 F. 심슨(Timothy F. Simpson)




사무엘상 연대기


BC 1103년 사무엘의 출생
BC 1091년 사무엘이 소명 받음(삼상 3:1-21)
BC 1075년 미스바 회개(삼상 7:3-14)
BC 1050년 사울과 통일 왕국(삼상 10:24)
BC 1040년 다윗의 출생과 초기 생애
BC 1025년 기름 부음받은 다윗(삼상 16:13)
BC 1020년 다윗과 골리앗(삼상 19:1-15)
BC 1017년 사무엘의 사망(삼상 25:1)
BC 1010년 사울의 사망(삼상 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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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사무엘상 개요 사무엘은 사사 시대와 왕정 시대를 연결하는 인물로, 최후의 사사이며 최초의 선지자입니다. 사무엘상은 사사 시대 말기부터 시작해서 사울 왕의 비참한 종말로 막을 내립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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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울과 다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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