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신구약성경 주석 내용요약

02 - 1. 출애굽기 Exodus 내용 요약 ⓒ

by OTFreak 2020. 7. 24.
반응형

02 - 1. 출애굽기 Exodus 내용 요약 ⓒ

 

 

 

02 - 1. 출애굽기 Exodus 내용 요약 ⓒ

 

 

 

출애굽기의 네 가지 길

 

떠남의 길

     출애굽기의 영성은 떠남의 영성입니다. 이것이 '출애굽'(exodus)이라는 말이 의미하는 것입니다. 모세는 미디안에서 새로운 삶을 찾고자 애굽을 떠납니다. 그러나 이것은 결국 미디안을 떠나 애굽으로 돌아가고 또다시 애굽을 떠나 약속의 땅으로 가기 위한 떠남의 길의 시작이었습니다. 오래전에 족장 야곱(이스라엘)의 자녀들은 가나안을 떠나 애굽에 집을 꾸린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이스라엘의 자녀들은 가나안에 새로운 집을 꾸리기 위해 애굽을 떠나야만 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으로 안전하게 가도록 하셨으며 한동안 그들을 거기에 남겨 두셨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훗날 다시 그들에게 나타나셔서 모세로 하여금 그들을 데리고 애굽을 떠나 가나안으로 돌아가게 하시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어떤 곳을 떠난다는 것은 다른 어떤 곳을 향해 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떠남의 길은 도착의 길과 같은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노예 생활을 떠나 자유에 이르게 됩니다. 그러나 출애굽기에서는 그 누구도 영원히 살 곳을 찾지는 못합니다. 그들은 나그네들입니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 하나님은 성막에 자리를 마련하십니다.

     그러나 하나님도 오직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에 이르는 긴 여정 동안 여기저기에 진을 칠 때만 성막에 거하셨습니다. 염소 털로 만들어진 벽들은 하늘과 땅의 주님에게 영원한 처소가 될 수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출애굽기의 영성은 여정의 영성(spirituality of journeying)입니다. 이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그들의 뿌리를 이 땅이나 집에 두지 말고 하나님께 두라는 초청장입니다. 그들은 많은 방랑 속에서 자신들의 존재와 목적을 하나님 한 분에게만 둘 기회를 가졌습니다(기독교의 설교와 경건의 전통 속에서 예수님의 생애와 죽음과 부활은 종종 '제2의 출애굽'으로 간주되곤 합니다).



자유의 길

     하나님의 백성이 억압을 깨뜨리고자 하는 가장 큰 이유 가운데 하나는 출애굽기에서 역사상 가장 놀라운 해방 이야기를 발견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이 속박 당하는 것을 싫어하십니다. 그래서 그들을 구해 내시기 위해 어떤 것도 마다하지 않으십니다. 그러나 육체적인 예속으로부터의 구원은 더 긴 이야기의 첫 장에 불과합니다. 이 해방 노예들이 자기들의 마음과 영혼의 속박을 벗어 던지는 데에는 더 오랜 세월이 걸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출애굽기에서는 그렇지 못하지만 이 해방된 하나님의 백성은 종국에 가서는 약속의 땅에 들어가는데 필요한 더 깊은 차원의 자유를 누리게 될 것입니다. 자유의 길은 육체든 정신이든 간에 묶인 것을 해방시키는 영성입니다.



모세의 길

     모세는 지도자이지만 우리와 같은 인간입니다. 하나님은 바로 그의 인품을 통하여 놀라운 일들을 행하십니다. 그는 히브리 노예들에 대한 연민과 열정 그리고 그들을 보호하고자 하는 마음 때문에 살인을 저지릅니다. 그러고는 이것 때문에 왕자로서의 삶을 버리고 애굽을 떠납니다. 

      또한 그는 연민과 열정으로 미디안 제사장의 딸들을 위해 싸우고, 그들 가운데 하나와 결혼해 미디안에 남습니다. 그는 애굽으로 돌아가기를 꺼립니다. 그러나 히브리인들에 대한 그의 열심과 그들을 보호하고자 하는 열정은 하나님의 이름으로 바로에게 맞설 힘을 주며 하나님 앞에 설 힘도 줍니다.

     한편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해방시켜 주셨지만, 그들이 황금 송아지를 경배하자 그들을 멸망시키고자 하십니다. 그러나 모세는 단호하게 하늘과 땅, 하나님과 백성 사이에 섭니다. 그러고는 하나님이 노예 상태에서 구속해 내신 이 백성을 멸절하려면 자신도 함께 결절해 주시기를 요구합니다. 그의 이러한 성격은 완악하고 반역적인 백성의 성격을 다루는데 아주 적합합니다. 그러나 이 불 같은 성격 때문에 모세 자신은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언젠가 하나님은 결함이 있는 그의 인간성에도 불구하고 그를 영화롭게 하실 것입니다. 모세의 길은 은혜의 길을 미리 보여 줍니다. 이 길은 우리의 약점 때문에 덜컹거리는 길이지만, 그것들을 오히려 우리의 강점으로 만들어 주는 길이기도 합니다.



광야의 길

     사막 혹은 광야는 기독교 영성에서 항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왔습니다. 그 이유는 이스라엘이 애굽과 가나안 사이를 여행한 것에서 상당 부분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성경은 광야에서의 여러 경험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엘리야가 광야를 지나 시내 산까지 가는데 40일 밤낮이 걸렸으며, 예수님이 광야에서 시험을 받으신 것도 40일 동안이었습니다(왕상 19:8, 눅 4:2). 이 경험들은 모두 이스라엘이 40년 동안 광야에서 고군분투한 것을 반영합니다.

 

     광야의 길이 인간의 영혼을 시험하는 길이라는 것은 분명한 듯합니다. 그러나 이 길은 단순히 전쟁과 시험과 자기 부정의 길이라고 보는 것은 너무 편협한 시각인 듯합니다. 예수님은 40일 동안 아무것도 드시지 않으셨습니다. 그러나 죽고 싶어 하는 엘리야에게는 하나님 천사를 통해 먹고 마실 것을 제공해 주셨습니다.

 

      광야가 실제적인 것이든 비유적인 것이든 간에 광야에서는 많은 기도가 있었습니다. 모세는 성경에 기록된 가장 맹렬한 기도들을 광야에서 드렸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도 기도했습니다. 엘리야도 기도했습니다. 다윗도 사울에게 쫓기는 중에 기도했습니다. 예수님도 기도하셨습니다. 바울도 아라비아에서 기도했습니다. 요한도 밧모 섬에서 기도했습니다. 광야 시기의 조상들도 애굽에서 기도했습니다.

      광야는 의지할 만한 것이 별로 없다는 점에서 더욱 기도하게 되는 장소입니다. 그러나 이 기도는 가볍기보다는 오히려 단물을 내는 샘처럼 깊이가 있어야 합니다. 광야에서는 하나님의 함께하심이 절대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라는 존재를 당연한 것으로 여겨서는 안됩니다. 우리의 영성은 일편단심으로 맹렬해야 합니다.

 

      광야는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필요를 더욱 분명하게 볼 수 있게 합니다. 광야에는 우리의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것도 별로 없고, 하나님이라는 존재를 잊게 하거나 하나님의 자리를 차지하거나 벌거벗은 우리를 숨겨 줄 만한 인간적인 것들이 없습니다. 그만큼 광야에서는 많은 영적인 노력들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신앙이나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우리의 헌신이 완전하지 않다는 것이 너무나도 뚜렷하게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모세와 아론과 미리암과 이스라엘에게 그랬던 것처럼, 광야는 우리가 누구인가를 적나라하게 드러내 줍니다.

 

      그러나 광야의 길로부터 일어서는 자, 하나님과 하나님의 선하심에 끈질기게 매달리는 자는 큰 힘을 얻게 될 것입니다. 모세는 죽었지만 결국 여호와의 영광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 자신이 그 영광에 붙들려 영화롭게 될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부모 세대는 자신들이 믿지 못했던 것들을 적어도 자기 자녀들만은 유업으로 받게 될 것을 알았습니다. 여호수아와 갈렙은 광야에서 신앙을 잃지 않고 오히려 더 굳건해졌기 때문에 약속의 땅을 보게 될 것입니다. 엘리야는 자신에게 맡겨진 소명을 완수하기 위해 강력한 모습으로 등장해서 엘리사에게 외투를 벗어 준 후 회오리바람을 타고 하늘로 올라갈 것입니다. 예수님은 성령의 권능으로 충만하시어 갈릴리에서 사역을 시작하실 것입니다. 요한은 자신이 알지 못하던 예수님, 곧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그 얼굴이 '해가 힘 있게 비치는 것' 같은 분을 보게 될 것입니다(계 1:16).

 

     따라서 광야의 길은 궁극적으로 능력의 길입니다. 이 길은 약한 자를 강하게 하고, 만연한 죄를 약화시키며, 생명력이 넘치게 하는 길입니다. 광야의 길은 바로 진리의 길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시간이 걸립니다. 광야는 우리에게 재빠르게 역사하지 않습니다. 낮과 밤, 더위와 추위, 바람과 태양과 먼 길을 겪어야만 합니다. 거기에는 많은 이적과 방황이 있습니다. 그러나 톨킨(J. R. R. Tolkien)이 말한 바와 같이, "방황하는 자들이 다 길을 잃은 것은 아니다".



-머레이 앤드류 퓨라(Murray Andrew Pura)




출애굽기 연대기

 

BC 1876년 : 야곱 가족의 애굽 이주(창 46:7)

 

BC 1805년 : 요셉의 사망(창 50:26)

 

BC 1527년 : 모세의 출생(출 2:12)

 

BC 1487년 : 미디안 광야 도피(출 2:16-25)

 

BC 1447년 : 모세와 바로의 1차 대면(출 5:1)

 

BC 1446년 : 출애굽(출 12:37)

 

BC 1445년 : 성막 건축(출 40:33)

 

BC 1406년 : 아론의 사망(민 20:18), 모세의 사망(신 34:5)



 

02 - 1. 출애굽기 Exodus 내용 요약 ⓐ

02 - 1. 출애굽기 Exodus 내용 요약 ⓐ  고대 애굽 사람들은 자기 나라를 케메트(Kemet)라고 불렀습니다. 이는 '검은 땅'(Black Land)이라는 뜻으로 해마다 가을이면 나일 강 기슭에 검은 토양이 쌓��

otfreak.tistory.com

 

02 - 1. 출애굽기 Exodus 내용 요약 ⓑ

02 - 1. 출애굽기 Exodus 내용 요약 ⓑ 출애굽기의 12단계 하나님의 부재  시작부분에서는 하나님의 부재가 두드러집니다. 산파들은 하나님을 경외하기 때문에 영웅적으로 행동합니다. 하나님

otfreak.tistory.com

 

02 - 1. 출애굽기 Exodus 내용 요약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