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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공부/신구약성경 주석 내용요약

02 - 1. 출애굽기 Exodus 내용 요약 ⓐ

by OTFreak 2020. 7.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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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 1. 출애굽기 Exodus 내용 요약 ⓐ

 

 

02 - 1. 출애굽기 Exodus 내용 요약 ⓐ

 

 

     고대 애굽 사람들은 자기 나라를 케메트(Kemet)라고 불렀습니다. 이는 '검은 땅'(Black Land)이라는 뜻으로 해마다 가을이면 나일 강 기슭에 검은 토양이 쌓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강이 7월에 범람하기 시작해서 9월이면 가라앉는데, 이 때 쌓인 비옥한 흙 덕분에 애굽은 번창했고 위대한 문명지가 될 수 있었습니다. 

     창세기에 따르면 야곱(이스라엘)의 열두 아들 가운데 하나였던 요셉은 애굽에 노예로 팔려 갔습니다. 애굽 사람들의 삶과 관습에 대한 성경 기록들은 고대의 다른 문헌들과 고고학적 증거들에 의해 증명되고 있습니다. 성경 기록에 따르면 바로의 궁정에서 높은 위치에 오르게 된 요셉은 가나안 땅에 있던 자기 가족들을 심한 가뭄에서 구해 냅니다. 그 결과 이스라엘은 애굽의 고센이라는 지역에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애굽 사람들이 나일 강 가까이 살면서 그 강이 주는 활기를 통해 번창한 것처럼 이스라엘 백성 역시 번창하였습니다.

 

     BC 1570-1300년경의 제18왕조에 많은 셈 족 사람들이 테베스(Tebes)에서 바로의 노예로 일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또한 고센이 위치한 북동쪽 삼각주 지역에 이들이 제19왕조까지 존재했다는 것도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출애굽 사건은 아마도 BC 1300년에서 1250년 사이에 일어난 듯 합니다. 요셉이 누구였는지 몰랐거나 관심이 없었던, 혹은 히브리인이 요셉의 후손이라는 것을 몰랐거나 관심이 없었던 바로는 세티 1세(Seti I)임이 틀림없는 듯합니다. 그는 BC 1305년부터 1290년까지 통치하였습니다. 모세가 바구니에 담겨 나일강에 버려졌다가 바로의 한 딸에 의해 구출을 받은 것은 히브리인들에게 있어 공포의 시대였던 세티 1세 때의 일입니다. 

     모세는 세티 1세의 집에서 양육되었습니다. 모세가 자라는 동안 이스라엘 백성의 노예 생활은 더욱 참혹해졌습니다. 모세가 도망자의 삶을 청산하고 돌아왔을 때 바로의 자리에는 세티의 아들인 람세스 2세(Rameses II, 1290-1224)가 있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출애굽기에 등장하는 '바로'는 람세스 2세인 듯합니다. 그가 노예들이 홍해(더 좋은 번역은 '갈대 바다')를 거쳐 가나안으로의 여정을 시작할 수 있도록 풀어 준 사람일 것입니다. 이 중대한 전환기적 사건이 일어나기까지 히브리인들은 애굽에서 최소한 400년 이상을 살았습니다. 이 시기는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에서 아주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출애굽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자신들은 누구며 하나님은 누구신지 그리고 자신들이 부름받은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어떤 영성을 덧입어야 하는지를 발견해 나가는 과정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런 중대한 과정에서 이스라엘과 모세의 이야기를 기록한 사람들은 새롭게 국가를 시작하는 이스라엘 백성이 제대로 그 형태를 갖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정확한 율법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그들은 모세와 하나님 사이, 이스라엘과 하나님 사이에서 일어난 일들을 아무리 기상천외하다 할지라도 그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다 보존하기를 원했습니다. 결국 이 기록은 그들의 탄생 이야기이며, 이 시대는 위대한 기적의 시대였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출애굽기에서 매우 중요한 메시지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출애굽기의 드라마

 

     출애굽기는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이야기들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리스도의 생애를 제외하고는 성경의 그 어떤 책도 이 책만큼 드라마나 영화로 많이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이 책은 하나님에 대해서 사변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모세 앞에 계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진노, 거룩함, 권능, 자비를 목도합니다. 그 어느 것도 저 멀리 떨어져 존재하지 않습니다.

 

     출애굽기의 이야기는 진흙과 피와 죽음으로 절어 있습니다. 번개와 천둥과 암흑과 불이 넘쳐납니다. 한편 하나님의 광채는 우리의 눈을 찌릅니다. 한순간 물이 피로 변하는 것을 경외감 속에서 바라봅니다. 또 온 땅이 메두ㄷ기들에 의해 암흑으로 뒤덮이는 것을 공포 속에서 바라봅니다. 그리고 문지방들이 피로 적셔 있는 것을 봅니다. 그러나 다음 순간 노예들이 어둠을 뚫고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것을 봅니다. 이 노예들은 하나님을 섬기기로 맹세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곧 자기들의 주머니에 채워 온 애굽의 황금으로 만든 송아지 상에 기도를 올립니다.

 

     하나님은 볼 수 있는 분이기도 하고 볼 수 없는 분이기도 합니다. 알 수 있는 분이기도 하고 이해할 수 없는 분이기도 합니다. 따뜻한 분이기도 하고 무서운 분이기도 합니다. 그분은 전능하신 분이지만 그분의 뜻을 성취하려 하실 때는 사람을 필요로 하십니다.

     출애굽기는 이스라엘의 이야기가 아니라 하나님의 이야기입니다. 때로는 매혹적으로, 때로는 눈부시고, 때로는 어리둥절하기도 한 이 이야기는 결코 호소력을 잃는 법이 없습니다. 그리하여 이 이야기를 자꾸 다시 보게 됩니다. 이 이야기는 세상의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줍니다.

 

     출애굽기는 왜 영원히 살아 남습니까? 모세가 그 이유 가운데 하나입니다. 모두 알다시피 그는 마지못해 움직이게 된 영웅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은 인물은 애굽 땅의 권력자인 바로와 하늘의 권력자이신 여호와 앞에 당당히 섰습니다.

     하나님 역시 출애굽기가 영원한 이유 가운데 하나이십니다. 그 분은 땅과 하늘의 주인이십니다. 그 분은 두꺼운 구름 뒤에 계시고, 번개와 함께 번쩍거리시고, 밤에는 불빛 속에서 반짝이신다. 그 분은 휘몰아치면서도 종적을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분은 이스라엘에게 자유를 주시며 그들의 죄를 사하십니다.

     출애굽기가 개구리들과 메뚜기 떼, 우박 그리고 장자의 죽음이라는 잔인하고도 충격적인 장면으로 이어지는 재앙의 드라마라는 점도 한 가지 이유가 될 것입니다. 홍해가 갈라진 이야기, 사막의 만나, 무시무시한 시내 산, 모세가 돌판에 새겨진 십계명을 들고 번개를 품은 구름 속에서 나오는 장면, 황금 송아지, 돌판을 깨뜨린 이야기, 이스라엘을 구하려는 모세의 필사적인 기도, 성막의 황금과 광채와 신비, 하나님이 그 가운데 모든 영광과 더불어 임하시는 이야기 등 이러한 모든 놀라운 것들이 출애굽기가 호소력을 갖는 이유가 됩니다.

     출애굽기는 생생하고 시각적이며 감각적입니다. 그리하여 이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읽거나 듣는 가운데 두려움과 놀라움이 소용돌이치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출애굽기가 세상을 매혹시키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자유'에 대한 이야기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노예 신분에서 풀려나 완전히 자유롭게 됩니다. 그들을 괴롭히던 자들은 더 이상 괴롭힐 수 없게 됩니다. 

     하늘과 땅의 하나님이신 여호와께서 모든 권능과 영광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싸우십니다. 온 우주의 주인이신 여호와께서 그들을 보호하시며 그들에게 자유를 주시고, 그들에게 하셨듯이 우리들을 위해서도 그렇게 하십니다.

     출애굽기는 단지 억압 받는 자의 해방에 대한 모델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우리들을 위해서도 그렇게 하신다는 약속과 소망이 됩니다. 하나님의 속성은 바로 이런 것입니다. 그리고 반드시 그래야만 합니다. 이것은 출애굽이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지 몇 사람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을 위해서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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