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신학적논쟁의주제들

조직 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9. 믿음(faith, אמונה)

by OTFreak 2020. 7. 23.
반응형

조직 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9. 믿음(faith, אמונה)

 

 

조직 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9. 믿음(faith, אמונה)

 

보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나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하박국 2:4, 개역개정성경)



1. '믿음'에 대한 히브리어 단어의 의미

 

  히브리적 관점에서 볼 때, "믿음"(faith)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서구적인 개념으로 믿음을 논한다면, '누군가 또는 무언가가 존재하거나 행동할 것이라는 것을 아는 정신적 활동'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하나님을 믿습니다'고 말한다면, 우리는 '나는 하나님이 존재한다는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그분께서 하시겠다고 말하는 그것을 하겠습니다"라는 뜻입니다.

 

  믿음에 대한 히브리어 단어는 'אמונה'(에무나-strong’s #530)이고 이 단어는 '지지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행동지향적'인 단어입니다. 이것은 서구 사회의 신앙 개념이 '하나님을 믿는다'와 같이 우리가 믿는 대상에 대한 행동까지 연결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이는 하나님이 행동하실 것이라는 것을 아는 것보다 내가 하나님을 위해서 할 수 있는 그것을 하겠다는 결단을 나타냅니다. '에무나'라는 단어가 '지지한다'는 개념이 있음을 나타내는 내용은 출애굽기 17:12에서 볼 수 있습니다.

 

모세의 팔이 피곤하매 그들이 돌을 가져다가 모세의 아래에 놓아 그가 그 위에 앉게 하고 아론과 훌이 한 사람은 이쪽에서, 한 사람은 저쪽에서 모세의 손을 붙들어 올렸더니 그 손이 해가 지도록 내려오지 아니한지라(출애굽기 17:12, 개역개정성경)

 

  모세가 팔을 계속해서 들고 있을 수 있는 이유는, 아론과 훌이 그의 팔을 잡고 들어 올린 '지지'의 결과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나는 하나님을 믿는다'라고 말할 때, 우리는 '나는 하나님을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행동으로 옮겨서 할 것입니다'라는 결단의 표현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2. 히브리서 11장에서 말하는 '믿음'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히브리서 11:1-3, 개역개정성경)

 

  히브리서 11:1-3은 성경적 믿음에 대한 세 가지 정의로 요약을 하고 있는데, '실체', '증거' 그리고 '증인'이 그것들입니다. 이러한 단어들은 그리고 '지속적으로 지지한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신앙이란, 집을 유지해 나가기 위한 기초와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영어의 'faith'라는 단어의 변천사

 

  라틴어 : fidere - 신뢰한다

               fides - 신뢰, 믿음, 확인, 의지, 지지, 신용

 

  고대 프랑스어 : feid, foi -  믿음, 신뢰, 확신, 서약

 

  13세기 중엽 영어 : faith, feith, fei, fai - 신뢰하거나 약속할 수 있을 만큼 믿음직함, 사람에 대한 충성됨, 정직, 믿음직함

 

  현재 영어 : faith

 

 

조직 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9. 믿음(faith, אמונ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