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23 이사야서 설교

이사야 2:1-22, 하나님을 의지합시다(찬542장) - 매일성경 큐티

by OTFreak 2020. 7. 10.
반응형

이사야 2:1-22, 하나님을 의지합시다(찬542장) - 매일성경 큐티

 

 

찬542장, 구주 예수 의지함이

 

 

새찬송가 542장 구주 예수 의지함이 악보

 

찬542장.ppt
1.14MB

 

 

 

 

이사야 2:1-22, 개역개정

 

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받은 바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한 말씀이라

2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

3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4 그가 열방 사이에 판단하시며 많은 백성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들의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그들의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하리라

5 야곱 족속아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빛에 행하자

6 주께서 주의 백성 야곱 족속을 버리셨음은 그들에게 동방 풍속이 가득하며 그들이 블레셋 사람들 같이 점을 치며 이방인과 더불어 손을 잡아 언약하였음이라

7 그 땅에는 은금이 가득하고 보화가 무한하며 그 땅에는 마필이 가득하고 병거가 무수하며

8 그 땅에는 우상도 가득하므로 그들이 자기 손으로 짓고 자기 손가락으로 만든 것을 경배하여

9 천한 자도 절하며 귀한 자도 굴복하오니 그들을 용서하지 마옵소서

10 너희는 바위 틈에 들어가며 진토에 숨어 여호와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하라

11 그 날에 눈이 높은 자가 낮아지며 교만한 자가 굴복되고 여호와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시리라

12 대저 만군의 여호와의 날이 모든 교만한 자와 거만한 자와 자고한 자에게 임하리니 그들이 낮아지리라

13 또 레바논의 높고 높은 모든 백향목과 바산의 모든 상수리나무와

14 모든 높은 산과 모든 솟아 오른 작은 언덕과

15 모든 높은 망대와 모든 견고한 성벽과

16 다시스의 모든 배와 모든 아름다운 조각물에 임하리니

17 그 날에 자고한 자는 굴복되며 교만한 자는 낮아지고 여호와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이요

18 우상들은 온전히 없어질 것이며

19 사람들이 암혈과 토굴로 들어가서 여호와께서 땅을 진동시키려고 일어나실 때에 그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할 것이라

20 사람이 자기를 위하여 경배하려고 만들었던 은 우상과 금 우상을 그 날에 두더지와 박쥐에게 던지고

21 암혈과 험악한 바위 틈에 들어가서 여호와께서 땅을 진동시키려고 일어나실 때에 그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하리라

22 너희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셈할 가치가 어디 있느냐




이사야 2:1-22, 쉬운성경

 

1 <예루살렘에 관한 말씀> 이것은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해 본 것입니다.

2 마지막 날에 여호와의 성전이 서 있는 산이 모든 산들 꼭대기에 우뚝 서게 될 것이며, 모든 언덕보다 높이 솟을 것이다. 그리고 모든 민족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다.

3 많은 백성들이 가면서 이르기를, “자, 여호와의 산으로 올라가자. 야곱의 하나님의 성전으로 가자. 주가 그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시리니, 우리는 그의 길로 행하자”라고 할 것이다. 여호와의 가르침이 시온에서 나오며, 주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 나온다.

4 주께서 나라들 사이를 재판하시고, 많은 백성들을 꾸짖으신다. 나라마다 칼을 부러뜨려서 쟁기로 만들고 창을 낫으로 만들 것이다. 다시는 나라들이 서로 칼을 들지 않으며, 다시는 군사 훈련도 하지 않을 것이다.

5 야곱 집안아, 자, 여호와의 빛 안에서 행하자.

6 <재앙의 날이 온다> 주께서 주의 백성, 곧 야곱 집안을 버리신 것은 그들이 동쪽 나라의 못된 풍습을 따르고, 블레셋 사람들처럼 점을 치고, 이방인의 풍습을 그대로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7 그들의 땅에는 은과 금이 가득하고, 보물이 셀 수 없이 많다. 그들의 땅에는 말이 가득하고, 전차도 셀 수 없이 많다.

8 그들의 땅에는 우상이 가득하고, 백성은 자기 손으로 만든 우상에게 절하며 그것을 섬기고 있다.

9 사람마다 모두 고개를 숙이고 우상에게 절하니, 주님, 그들을 용서하지 마십시오.

10 너희는 절벽에 난 동굴로 들어가고, 땅 속에 숨어서, 여호와의 진노와 그분의 영광스런 위엄을 피하여라.

11 사람의 교만한 눈은 낮아질 것이요, 거만한 사람은 꺾일 것이다. 그 날이 되면, 여호와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이다.

12 만군의 여호와께서 그 날을 계획하셨다. 그 날이 오면 주께서 모든 거만한 사람과 거드름 피우는 사람을 심판하실 것이다. 그리하여 모든 교만한 사람들을 꺾어 놓으실 것이다.

13 레바논의 높이 솟은 백향목들과 바산의 거대한 상수리나무들을 꺾으실 것이다.

14 모든 높은 산과 높이 솟은 언덕을 낮추실 것이다.

15 모든 높은 망대와 요새화된 성벽을 허무실 것이다.

16 모든 무역하는 배 와 아름다운 선박을 가라앉히실 것이다.

17 교만한 사람은 낮아질 것이요, 거만한 사람은 꺾일 것이다. 그 날이 되면, 여호와께서 홀로 높여질 것이다.

18 모든 우상은 완전히 사라질 것이다.

19 여호와께서 일어나 땅을 뒤흔드실 때에, 백성이 절벽에 난 동굴로 들어갈 것이며, 땅 속에 구멍을 파고 숨을 것이다. 주의 진노와 영광스런 위엄을 피하여 숨을 것이다.

20 그 때가 되면, 사람들이 금과 은으로 만든 우상을 던져 버릴 것이다. 자기들이 섬기려고 만든 그 우상들을 박쥐와 두더지에게 던질 것이다.

21 여호와께서 일어나 땅을 뒤흔드실 때에, 사람들이 바위 틈 구멍과 절벽에 난 동굴로 들어갈 것이다. 주의 진노와 크신 위엄을 피하여 숨을 것이다.

22 너희는 사람을 의지하지 마라. 그들은 곧 꺼질 숨을 내쉴 따름이니, 능력이 얼마나 있겠는가?

 

 

 

이사야 2:1-22, 하나님을 의지합시다(찬542장)

 

 

하나님을 의지합시다



1. 들어가며

2장을 통하여 이사야는 "여호와의 날'에 대해 예언하고 있습니다. 여호와의 날이 되면 하나님께서 주권을 통하여 이스라엘을 모든 나라 위에 세우실 것임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때에는 하나님께서 모든 열방을 심판하실 것이며, 그 심판은 특별히 우상을 숭배하며 교만한 자들에게 임하게 될 것입니다.



2. 본문으로

 

(1) 여호와의 날은 악인들에게 있어서 심판의 날이 될 것입니다.

여호와의 날에는 모든 우상들이 파괴되고 무너지게 될 것이며, 우상들을 섬기던 악인들은 패배하게 됩니다. 그리고 모든 악인들은 영원한 멸망에 처하게 될 뿐입니다.

 

(2) 반면에 여호와의 날은 의인들에게는 승리의 날이 될 것입니다.

그 때에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 앞에 나아가 주의 얼굴을 뵐 것이며, 하늘의 영광을 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3) 여호와의 날에 의인으로 하나님 앞에 서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빛에 행하라고 이사야 선지자는 5절을 통하여 말합니다.

 

야곱 족속아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빛에 행하자(사 2:5, 개역개정)

 

빛에 행한다는 의미가 무엇이겠습니까? 빛의 성품을 가지신 하나님 안에서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선하시고 자비로우시며 사랑 그 자체이신 하나님 안에서, 정의를 행하고 정직하고 사랑을 베푸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 빛에 행하는 의인의 모습입니다. 오늘 하루 살아가면서 정직과 성실, 사랑 가운데 거하며 살아갑시다.

 

또 빛이신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살아야 합니다.

 

너희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셈할 가치가 어디 있느냐(사 2:22, 개역개정)

 

우리의 창조주이신 하나님을 의지할 때, 우리는 안전할 수 있습니다. 세상 그 어떤 인생도 우리를 보호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인 성도들은 하나님 한 분만을 섬기고 의지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잠언 29:25에서도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안전하리라"라고 우리에게 권면하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의 삶도, 하나님을 의지하고 붙드는 삶을 살아감으로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우리를 안위해 주시는 복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3. 나가면서

언제인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여호와의 날은 오고 있습니다. 우리 주님께서 재림하실 때 반드시 그 날은 완성됩니다. 그 날에는 모든 이들이 하나님 앞에서 심판을 받게 됩니다. 악인은 심판을, 의인은 하나님 나라의 기쁨과 평안을 맛보게 됩니다. 

그러므로 오늘의 삶이 바쁘고 분주해도, 반드시 여호와의 날, 주의 재림의 날이 오고 있음을 기억하며, 성실하고 정직하게,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살아가는 오늘이 되시길 소망합니다.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 우리 주님께서 다시 오실 그 때까지, 믿음을 지키며 오늘 하루도 정직하고 성실하게 살게 하옵소서. 인생이 아닌 하나님을 의지하는 오늘이 되게 도와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기도제목

1. 인생이 아닌 하나님을 의지하는 하루가 되게 하옵소서.

2. 주일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게 하옵소서.

3. 환우들과 어르신들을 지키시고 우리 가정과 자녀들을 돌보아 주옵소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