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60 베드로전서 설교

베드로전서 2:9-10, 우리를 선택하신 하나님의 목적(찬502장) - 설교준비를 위한 자료 모음

by OTFreak 2020. 7. 9.
반응형

 

 

베드로전서 2:9-10, 우리를 선택하신 하나님의 목적(찬502장)

 

 

베드로전서 2:9-10, 개역개정

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10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베드로전서 2:9-10, 쉬운성경

9 그러나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민족이며 왕의 제사장입니다. 또 거룩한 나라이며, 하나님께서 홀로 다스리는 나라의 백성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행하신 놀라운 일들을 알게 하시려고, 여러분을 어두움 가운데서 불러 내어, 그의 놀라운 빛 가운데로 인도하셨습니다.

10 여러분이 전에는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었지만, 지금은 하나님의 백성입니다. 이전에는 은혜를 몰랐지만, 지금은 은혜를 받고 누리고 있습니다.




우리를 선택하신 하나님의 목적



   1. 택하심   

  - 어떤 목적을 위해 사람들을 선택하는 하나님의 목적 있는 행동

 

택함(擇–, election) 하나님께서 개인이나 민족을 선택하는 주권적 행위를 말한다. 이 단어는 신학적으로 아주 중요하게 사용되는데, 인류 구원을 위한 도구로서 이스라엘 백성이 선택된 것이나(사 43:10–12), 성도(교회)가 하나님의 자녀로 택함받은 것이(롬 8:30) 대표적인 사례다.

이렇게 하나님이 특정한 민족이나 개인을 선택하시는 목적은 이들을 구원에 이르게 할 뿐만 아니라(살후 2:13), 다른 존재를 구원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시기 위함이다(행 9:15). 또 선택받은 자를 통해 하나님 자신이 영광을 얻으시려는 데도 목적이 있다(고후 8:19).

이런 하나님의 선택 행위는 개인의 능력이나 노력, 의지와는 하등의 상관이 없다. 오직 하나님의 일방적이며 자유로운 의지로 이루어진다. 심지어는 역설적이게도 상식을 깨고 하나님은 약하고 미련하고 천하고 멸시받는 보잘것없는 자를 선택하여 사용하기도 하신다(고전 1:28–29). 그러기에 택함을 받는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이다(엡 2:1–9). 따라서 택함을 받은 자는 그저 은혜를 베푸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으로 철저하게 복종하는 것뿐이다(롬 11:28–30). 그리고 맡은 바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많은 수고와 고난도 각오해야 한다(사 50:4–9; 52:13–53:12).

한편, 하나님의 선택(택함) 행위에 반대되는 또 다른 행위로 ‘유기’가 있다. 이는 ‘버리는 것’을 의미하는데, 하나님께서 선택하지 않기로 결정하신 것을 말한다. 즉, 죄인을 그들의 죄 가운데 그대로 내버려 두는 것이 ‘유기’다.



ELECTION (בָּחַר, bachar; בָּחִיר, bachir; ἐκλέγομαι, eklegomai; ἐκλεκτός, eklektos; ἐκλογή, eklogē). God’s choice of a person or people group for a specific purpose, mission, or salvation. The theme of election is prominent in both the Old and New Testaments. The doctrine of election traditionally is related to the concepts of predestination, foreknowledge, and free will

 

The Hebrew words (בָּחַר, bachar; בָּחִיר, bachir) most often used in the context of election simply describe the act of choosing or appointing. The verb בָּחַר (bachar) generally conveys the ideas of examination or showing preference. The act of choosing may be performed by humans or by God. Closely tied to the divine choice is the idea of service or purpose. The noun בָּחִיר (bachir) is used exclusively of the objects of God’s choosing.

In Greek, the terms associated with election (ἐκλέγομαι, eklegomai; ἐκλεκτός, eklektos; ἐκλογή, eklogē) also describe a choice, or something that is chosen. The verb ἐκλέγομαι (eklegomai), as with the Hebrew verb בָּחַר (bachar), can describe an act of humans or God and often emphasizes the purpose of the choice. The adjective ἐκλεκτός (eklektos) describes those who are chosen by God and may be used to describe something that is excellent or elite. The noun form, ἐκλογή (eklogē), indicates a chosen person or thing, especially that which is chosen by God. It may be used in reference to individuals (such as the patriarchs) or groups (such as Israel or the Church).



Thornhill, A. C. (2016). Election. In J. D. Barry, D. Bomar, D. R. Brown, R. Klippenstein, D. Mangum, C. Sinclair Wolcott, … W. Widder (Eds.), The Lexham Bible Dictionary. Bellingham, WA: Lexham Press.





   2. 하나님의 선택하심으로부터 시작하다   

 

- 아브라함을 택하시다

- 이스라엘을 택하셔서 출애굽 시키시다

- 이스라엘을 택하셔서 가나안 땅을 차지하게 하시다

- 신명기 7:6-7  약하기에 택하시다

    6       너는 여호와 네 하나님의 성민이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지상 만민 중에서 너를 자기 기업의 백성으로 택하셨나니 

    7       여호와께서 너희를 기뻐하시고 너희를 택하심은 너희가 다른 민족보다 수효가 많기 때문이 아니니라 너희는 오히려 모든 민족 중에 가장 적으니라 

- 누가 데려감을 당하고 누가 내버려둠을 당하는가는 우리의 영역이 아닌, 전적인 하나님의 영역이다(눅 17:33-35)



 

   3. 우리를 택하시다   

 

- 요 15:16-17 : 하나님께서 우리를 택하신 것

    16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열매를 맺게 하고 또 너희 열매가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라 

    17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명함은 너희로 서로 사랑하게 하려 함이라 





   4. 우리를 택하심은 하나님의 예정과 계획 : 섭리 - 구원 받을 자를 선택하셨다.   

 

구원받을 자를 선택하시는 하나님의 결정은 성경 전반에 걸쳐 자주 등장하는 주제다. 하나님의 영원 작정은 모든 것을 포함한다. 구원 역시 하나님의 은혜로운 목적에 따라 이루어진다(행 13:48; 롬 8:28–30; 엡 1:11; 딤후 1:9). 하나님께서 구원하실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구원하시기로 선택한 자들이다(엡 1:4; 살전 1:4–5; 살후 2:13–14 등). 

 

선택은 계획된 구원이다. 성부 하나님께서는 구원받을 자를 선택하셨고 선택한 자를 구원하기 위해 자기 아들을 보내셨다(요 6:37-40).

 

성경은 인간적 결정이 아닌 신적인 결정으로 선택의 다양한 이유를 이해한다. 첫째,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기쁘신 목적에 따라 “모든 것”에 대해 일하신다. 이렇게 볼 때 인간의 구원 역시 예외는 없다(엡 1:11). 하나님은 우유부단하게 일하시는 분이 아니다. 구원 사역 가운데서도 하나님은 언제나 주도권을 가지신 채 일하시는 분이다.




   5. 우리를 어떤 존재로 택하셨습니까?   

 

- 족속 : 그리스도의 구속의 피로 말미암는 그리스도인의 영적 신분을 시사한다. ‘족속’의 헬라어 ‘게노스’은 ‘혈통’ 혹은 ‘출생’을 가리킨다. 유대인들은 아브라함의 육적인 혈통의 후손으로 하나님의 택하신 족속이 되었다고 자랑하나 진정한 택함을 받은 족속은 혈통이나 민족의 차별없이 그리스도 안에서 그와의 연합을 통해 영적으로 새롭게 태어난 그리스도인들이다. 따라서 본문은 그리스도의 피로 맺은 ‘영적 이스라엘’을 나타낸다(1:23, 신7:6-7, 사 44:1-2, Robertson, Blum, Selwyn).

- 제사장 : ‘왕의 특권과 축복’을 받은 것을 상징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정말 행복한 사람들이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었다. “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네 영광의 칼이시로다 네 대적이 네게 복종하리니 네가 그들의 높은 곳을 밟으리로다”(신 33:29).

- 나라 : 이것은 그리스도인의 현재 직책이 이스라엘 민족을 대신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거룩한’은 구별되어 하나님께 드린것을 나타내는 말로 본문은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께서 쓰시고자 선별하신 존재들임을 시사한다(blum, Stibbs).

- 백성 :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본문 출 19:5, 사 43:21, 말 3:17의 인용이다. ‘소유된’의 헬라어 ‘페리포이에신’은 특별한 대가를 지불하고 획득된 것을 나타낸다(행 20:28, 엡 1:7, 살전 5:10, Robertson, Stibbs).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독생자이신 그리스도의 희생으로 사셔서 그의 자녀로 삼으신 언약의 백성이다.






   6. 왜 택하셨습니까?   

 

- 아름다운 덕 선포를 위해 : 하나님께서 위의 네 가지 신분을 그리스도인들에게 부여하신 이유이다.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는 그리스도인의 구원의 과정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하기 이전에 죄와 사망의 어두움에서 ‘미리 정하신 자들을 부르신’ 사실을(롬 8:29,30, 엡 1:4) 시사한다. 한편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인을 죄와 사망의 어두움에서 구원하여 앞서 언급한 네 가지 신분을 부여하신 목적은 덕을 전하게 하는 것이다. ‘덕’에 해당하는 헬라어 ‘타스 아레타스’은 ‘찬미’, 혹은 ‘탁월함’을 나타낸다. 이는 하나님만이 갖는 온갖 종류의 속성을 가리키는 것으로 그리스도인을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빛의 자녀가 되게 하신 하나님의 실제적 행동들을 시사한다(stibbs, Calvin).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하나님의 속성과 역사를 전해야 할 책임이 있다.

- 불신 가족, 이웃, 그리고 자녀들에게

 

참고할 글 -----------------------------

2020/07/09 - [나의 공부/조직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 조직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1 - '하나님의 선택'에 대하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