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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1 - '하나님의 선택'에 대하여

by OTFreak 2020.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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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1 - '하나님의 선택'에 대하여

  

 

* 선택하다 : Elect, 바하르(בחר), 에클레고마이(ἐκλέγομαι)

** 선택 : Election, 바히르(בחיר), 에클레크토스(eklektos)

 

선택은 구원받을 자를 향한 하나님의 결정을 뜻한다.

 

구원받을 자를 선택하시는 하나님의 결정은 성경 전반에 걸쳐 자주 등장하는 주제다. 하나님의 영원 작정은 모든 것을 포함한다. 구원 역시 하나님의 은혜로운 목적에 따라 이루어진다(행 13:48; 롬 8:28–30; 엡 1:11; 딤후 1:9). 하나님께서 구원하실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구원하시기로 선택한 자들이다(엡 1:4; 살전 1:4–5; 살후 2:13–14 등). 

 

하나님의 영원하고 모든 것을 아우르는 작정을 좁은 의미에서 생각할 때는 예정의 측면에서 볼 수 있다. 예정의 측면에서 볼 때 선택은 신론 가운데 한 부분으로 이해할 수 있다(엡 1:11). 그러나 성경 본문 자체가 말하는 바에 집중할 때 선택은 구원론의 한 부분으로도 볼 수 있다. 신학자들은 구원의 다양한 측면을 계획된 구원, 성취된 구원, 적용된 구원 등으로 분류했다. 선택은 계획된 구원이다. 성부 하나님께서는 구원받을 자를 선택하셨고 선택한 자를 구원하기 위해 자기 아들을 보내셨다(요 6:37-40). “선택”받은 자는(엡 1:4) 곧 아들을 “받은” 자다(요6:37, 39; 17:6, 9–12, 24). 선택받은 자는 구원에로 나아올 “양”이다(요 10:11, 15, 16). 그리스도의 양떼는 그리스도의 음성을 듣게 되고 그 음성을 들을 때 비로소 구원으로 나아갈 수 있다(요 10:26–27; 참조. 행 13:48; 롬 11:7; 살전 1:4–5).

 

선택의 근거에 대해 종교개혁 신학과 다른 신학은 서로 의견을 달리했다. 종교개혁 신학 외의 전통에서는 인간의 자유 의지를 강조해 하나님의 선택에 대한 성경적 가르침 위에 자유로운 인간의 선택을 정초했다. 하나님께서 왜 누구는 선택하고 누구는 선택하지 않으셨는가에 대해 성경은 말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종교개혁 신학은 하나님의 선택을 하나님의 선하신 기쁨으로 보고 이런 하나님의 기쁘신 뜻을 구원의 가장 결정적인 요인으로 상정했다. 즉 하나님께서 누구에게는 호의를 베풀고 누구에게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구원을 이해하는 것이다(마 11:25-26). 하나님께서는 선택받은 자의 자아를 고려하지 않으신 채(롬 9:11, 16; 딤후 1:9) 자신의 지혜로운 목적에 따라(고전 1:18–31; 참조. 마11:25–27; 롬 8:28–29; 엡 1:9, 11) 사랑 안에서 선택하셨다(엡 1:4-5). 은혜에 따라 선택은 이루어지며(롬 11:5), 선택의 근거와 이유는 오로지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서만 찾을 수 있다. 

 

성경은 인간적 결정이 아닌 신적인 결정으로 선택의 다양한 이유를 이해한다. 첫째,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기쁘신 목적에 따라 “모든 것”에 대해 일하신다. 이렇게 볼 때 인간의 구원 역시 예외는 없다(엡 1:11). 하나님은 우유부단하게 일하시는 분이 아니다. 구원 사역 가운데서도 하나님은 언제나 주도권을 가지신 채 일하시는 분이다. 둘째, 선택과 관련된 하나님의 주권은 필연적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부패와 죄의 노예 상태에 빠져 있기 때문이다(고전 2:14; 고후 4:3–4; 참조. 요 6:44; 8:43, 45; 롬 8:7–8). 이 세상은 언제나 만장일치로 하나님을 거역해왔다(시 14:1–3; 사 53:6; 마 23:37; 요 5:40; 롬 3:12). 성경은 구원받고 싶어하는 사람을 거부한다는 그림으로 선택 교리를 묘사하지 않는다(이는 선택 교리에 대한 오해다). 오히려 인간이 만장일치로 하나님을 거역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이 필수적 요소가 되는 것이다. 만약 하나님께서 선택하지 않으셨다면 모두 파멸에 빠지게 되었을 것이다. 셋째, 하나님께서는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고 선택하셨다(엡 1:4-6). 선택을 하신 하나님의 목적은 자기 자신이 영광을 받기 위함이었다. 하나님께서 구원 선택을 하시는 이유는 모든 영광을 하나님 홀로 받기 위함이었다(고전 1:30-31).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구원의 영광을 다른 이와 나누지 않으시는 분이다(사 48:11). 바울이 묘사하듯이 이것이야말로 하나님께서 세상의 지혜자들만을 선택하지 않으신 이유다. 만약 세상 속 지혜자들만을 선택하셨다면 아마도 선택받은 자들은 자신들의 개인적 능력 때문에 선택받았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생각을 아예 제거하길 원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지나치시고 다른 이들을 선택하셨다(고전 1:18-31; 참조. 마 11:25-26).

 

신자들에게 있어서 선택은 가장 큰 즐거움의 근거다. “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베푸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받게 하셨는가, 우리가 그러하도다 그러므로 세상이 우리를 알지 못함은 그를 알지 못함이라”(요일 3:1). 우리는 늘 하나님을 배반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작정을 하셨고 우리에게 신적 은혜의 호의를 특별하게 베풀어주셨다. 그러므로 모든 경배와 찬송은 하나님께만 올려드려야 한다. “구원은 여호와께 있사오니 주의 복을 주의 백성에게 내리소서”(시 3:8; 욘 2:9). 이런 고백이 모든 신자의 고백이며 천국에서 영원토록 울려 퍼질 행복한 노래가 될 것이다(계 7:10).

 



주요 구절

 

행 13:48; 롬 8:28–30; 롬 9; 고전 1:18–31; 엡 1:4–5; 엡 1:11; 살후 2:13–14; 딤후 1:9



관련된 주제

 

  •      하나님의 선지식

  •      예정

  •      섭리

  •      유기

  •      창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

  •      언약

  •      교회와 이스라엘

  •      구원의 적용

 

 

참고할 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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