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

추천하고픈 좋은 책들 - 고대 근동 문학 선집(ANET 한글 번역본)

by OTFreak 2020. 6. 29.
반응형

추천하고픈 좋은 책들 - 고대 근동 문학 선집(ANET 한글 번역본)



구약을 좋아하고 공부하기를 즐겨하는 사람으로서, 이런 저런 주석들과 소논문들을 읽다보면 대부분 첨부되어 있는 참고 자료가 있습니다. 바로 'ANET'(구약 성경과 관련 있는 고대 근동의 문서들, Ancient Near Eastern Texts Relating to the Old Testament)입니다. 특별히 해외의 구약학자들의 책이나 글에는 빠지지 않고 등장합니다.

그러나 영어로 된 두꺼운 책을 탐독하기에는 여러 한계(특히 영어)가 있는 까닭에 항상 입맛만 다시고 있었던 차에, 기존의 'ANET 제3판'(1969년 출판) 이후, 1975년에 발간된 영어 원서를 우리 말로 번역되어 나왔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책이 바로 '고대 근동 문학 선집'입니다. 저는 발간되자마자 구입을 했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제가 직접 기독교 서점에서 구입한 책의 이미지입니다.

추천하고픈 좋은 책들 - 고대 근동 문학 선집(ANET 한글 번역본)

 

나름의 탐독의 과정을 거치면서, 지금까지 한 조각씩 이 논문 저 논문에서 보아왔던 고대 근동의 여러 신화와 이야기들을 이제는 한 권의 책에서 모두 맛볼 수 있음에 기뻤습니다.

 

이 책은 구약 성경에 등장하는 여러 기사들과 고대 근동의 여러 국가들이 공유하는 개념의 기사들 혹은 매우 유사한 내용들이 잘 수록되어 있습니다. 마치 옛날 소설을 읽는 듯한 느낌입니다.

구약 성경에 관심이 있고, 구약 성경을 한 단계 더 깊이 들어가서 읽고 싶은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구약을 단지 글자로만 읽지 않고, 구약 성경의 역사가 진행되는 당시의 일반적인 문화와 풍습, 고대 근동의 사람들의 일반적인 사고 방식들을 입체적으로 엿봄으로써 구약 성경의 이해에 큰 도움을 받길 원하는 목회자나 신학생이라면, 꼭 읽어 볼 필요가 있는 책이 '고대 근동 문학 선집'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다음의 이미지들은 "고대 근동 문학 선집"의 주석자들과 번역자, 그리고 목차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저자/역자 : 제임스 B. 프리처드/강승일,김구원,김성천,윤성덕,김재환,주원준  | 출판사 : CLC(기독교문서선교회)
판매가 : 40,000원36,000원 (10.0%, 4,000↓)
본서는 고대 근동 문서들을 번역한 ANET(Ancient Near Eastern Texts Relating to the Old Testament)와 고대 근동의 유물사진과 해설을 실은 ANEP(Catalogue of Ancient Near East in Pictures Relating to the Old Testament)를 한 권으로 편집한 1975년판 영문 서적을 번역한 책이다. 이 영문 서적이 출간된 지 벌써 오래되었지만 고대근동학 입문서로 정평이 나 있는 책이다. 이 영문번역 원서를 한국의 저명한 고대근동학자들이 한글로 번역하고, 이에 더하여 원서에 빠진 중요 문헌들을 번역해 보충하고 풍성한 역주를 담았다. 이 외에 용어해설, 히브리와 바벨론의 월명비교표, 개신교-천주교 고유명사 비교표도 실어 가히 ANE…[더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