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고 자료

[인사이트]"멘탈갑", 정신력 강한 사람들의 11가지 특징

by OTFreak 2014. 11. 24.
반응형

주변의 사람들 중에는, 어떤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는 굳건한 사람이 있습니다. 왠만한 일에는 눈도 꿈쩍하지 않고 담담하게 문제를 처리하는 모습을 볼 때, 존경스럽기도 합니다. 나도 그 사람처럼 멘탈갑이 되고 싶습니다. 인사이트에서 공유한 멘탈갑인 사람들의 특징에 대한 글을 가지고 왔습니다.

 

멘탈갑
"멘탈갑", 정신력 강한 사람들의 11가지 특징

 

 

“멘탈갑”, 정신력 강한 사람들의 11가지 특징

 

멘탈갑인 사람들

 

     예상치 못한 문제에 직면하거나 상대로부터 마음에 스크래치가 생기는 말을 들었을 때 멘탈이 붕괴되곤 한다. 태연하려고 애써도 분노가 쌓이거나 눈물이 난다. 의식적으로라도 마음을 다잡아보려 하지만 문제의 상황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자존감 하락, 우울증 등을 겪기도 한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도 비교적 덤덤한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일명 멘탈갑으로 불리는 정신력이 강한 이들은 같은 상황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비교적 잘 컨트롤 하고 슬럼프에서 빠져나오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어떻게 억지로 강한 멘탈을 가지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굳건한 멘탈을 가질 수 있는 것일까? 
     주위의 환경에 쉽게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잘 컨트롤하는 사람들의 특징 11가지를 정리해 보았다.

 

1.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한다.

     이전에 겪어보지 못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패닉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이때는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신력이 강한 사람은 문제가 되는 상황이나 말의 요점이 무엇인지 냉철하게 파악한 뒤 해결책을 생각한다.

 

2. 타인의 성공을 시기하지 않는다.

     인간관계와 관련해 "기쁨은 나누면 질투가 되고, 슬픔은 나누면 약점이 된다"고들 말한다. 기쁜 일을 나눴더니 질투가 돌아오고 슬픔을 나눴더니 약점이 된다는 의미다. 그러나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다른 이들의 성공을 인정하고 축하하는 법을 알고 자신의 길을 묵묵히 간다.

 

3. 자신이 처한 환경을 탓하지 않는다.

     정신력이 강한 사람들은 "나는 왜 이런 가정에서 태어났을까? "나는 왜 이럴까?"하며 한탄하는데 시간을 보내지 않는다. 그들은 세상이 공정하지 않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한다. 뿐만 아니라 오히려 자신의 환경에서도 배울 점이 있다며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4. 변화를 회피하지 않는다.

     정신력이 강한 사람들은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 변화에 적응하고 그 안에서 대처하는 법을 찾는다. 이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5.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려 애쓰지 않는다.

     다른 사람에게 맞추려고 지나치게 노력하다보면 주변의 반응 하나하나에 휘둘릴 수밖에 없다. 이렇게 되면 자신이 원하지도 않는 일과 상황을 떠앉게 될 수 있다. 정신력이 강한 사람들은 자신이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없고 상대도 자신을 만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알기에 서로의 의견을 존중해주는 환경을 만든다.

 

6. 과거에 연연하지 않는다.

      그들은 과거를 변화시킬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과거의 영광에 안주하는 것 또한 부질없는 것이라 생각한다. 오히려 과거에서 교훈을 얻어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데 집중한다.

 

7.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다.

     사람은 실수했을 때 멘탈이 붕괴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과거에 했던 실수가 반복된다면 정신적 데미지는 더욱 커져만 간다. 정신력이 강한 사람들은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데 신경을 쓴다. 자신의 실수를 정확하게 짚고 넘어가며 앞으로 더 나은 결정을 하기 위해 부지런히 움직인다.

 

8.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그들은 한 번의 실패로 자신의 인생이 끝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대신 실패를 성장과 개선을 위한 기회로 이용한다. 그들은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 도전한다. 

 

9. 기분 나쁜 일이 있으면 곧바로 표현한다.

     장난은 당하는 사람이 기분 나쁘면 장난이 아니다. 이때 자신의 기분을 바로 표현하지 않으면 정도는 더 심해질 수 있다. 멘탈이 강한 사람은 자신의 기분을 정확하게 표현함으로써 무례한 사람으로 인해 멘탈이 흔들릴 일을 차단한다. 

 

10. 예상했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담담하다.

      그들은 무언가를 할 때 자신의 결정으로 얻게 될 이익과 위험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분석한 뒤 뛰어든다. 이렇게 추후 나타날 문제를 예상했더라도 막상 문제가 발생했을 때 당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정신력이 강한 사람들은 침착하게 미리 세웠던 계획을 실행하며 상황을 정리한다. 

 

11. 즉각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정신적으로 강한 사람은 일을 하거나 어떤 행동을 할 때 즉각적인 결과를 기대하지 않는다. 변화가 일어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이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력의 결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좌절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계속 나아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