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19 시편 설교

시편 3편 1절 - 8절 내 대적이 많으니 도우소서(찬447장)

by OTFreak 2020. 5. 23.
반응형

개요


1. 시편 3편은, 다윗이 아들 압살롬의 반역을 피해 도망 가며 지은 시로, 시편 1편과 2편 후 하나님께 드리는 첫 '기도시'이다.

2. 수많은 대적으로 고통을 당하는 다윗이었지만, 특별히 아들 압살롬의 반역은 인생 최대의 위기로 여겼을 것이다. 이같은 일생의 가장 큰 위기의 순간은 그에게 하나님을 더욱 붙드는 계기가 되었을 것이다.

3. 물리적인 공격과 함께, 대적들은 말로써 하나님께서 다윗을 도울 수 없다고 조롱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거짓말에도 불구하고, 다윗은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며 변함없는 자세로 도움을 구한다.

4.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급박한 상황 속에서도 여호와 하나님께 대한 깊은 신뢰를 잃지 않고 구원은 오직 하나님께 있음을 고백하며 구원을 호소하고 있다. 인생의 위협 속에서 나를 건져 주실 분도 오직 하나님 한 분 뿐이시다.



찬송가 447장 이 세상 끝날까지



찬447장.ppt




시편 3:1-8, 개역개정


1 [다윗이 그의 아들 압살롬을 피할 때에 지은 시] 여호와여 나의 대적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일어나 나를 치는 자가 많으니이다

2 많은 사람이 나를 대적하여 말하기를 그는 하나님께 구원을 받지 못한다 하나이다 (셀라)

3 여호와여 주는 나의 방패시요 나의 영광이시요 나의 머리를 드시는 자이시니이다

4 내가 나의 목소리로 여호와께 부르짖으니 그의 성산에서 응답하시는도다 (셀라)

5 내가 누워 자고 깨었으니 여호와께서 나를 붙드심이로다

6 천만인이 나를 에워싸 진 친다 하여도 나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리이다

7 여호와여 일어나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나를 구원하소서 주께서 나의 모든 원수의 뺨을 치시며 악인의 이를 꺾으셨나이다

8 구원은 여호와께 있사오니 주의 복을 주의 백성에게 내리소서 (셀라)




내 대적이 많으니 도우소서


사랑하는 아들 압살롬은 아버지의 왕의 자리를 노리고 계획적으로 반역을 계획합니다. 압살롬은 다윗 왕에게 재판을 받기 위해 왕궁으로 향하는 백성들을 가로채서 자신이 재판을 합니다. 그래서 사무엘하 15장 6절은 이 상황을 이렇게 표현합니다.


이스라엘 무리 중에 왕께 재판을 청하러 오는 자들마다 압살롬의 행함이 이와 같아서 이스라엘 사람의 마음을 압살롬이 훔치니라(사무엘하 15:6, 개역개정)


성경은 압살롬이 민심을 훔쳤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훔쳤다는 것은, 자기 것이 아닌데 자기 것으로 만들었다는 뜻입니다. 왕의 자리는 압살롬의 것이 아니었지만, 칼로 왕의 자리를 빼앗았습니다.

이 과정 중에 다윗은 슬픔 가운데 도망을 갑니다. 왕궁을 나와 기드론 골짜기를 거쳐 감람산을 통해 도망가는 처량한 신세가 되었다.

다윗은 이 상황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다윗이 예루살렘에 함께 있는 그의 모든 신하들에게 이르되 일어나 도망하자 그렇지 아니하면 우리 중 한 사람도 압살롬에게서 피하지 못하리라 빨리 가자 두렵건대 그가 우리를 급히 따라와 우리를 해하고 칼날로 성읍을 칠까 하노라(사무엘하 15:14, 개역개정)


용사였던 다윗의 모습은 사라지고, 두려움에 떠는 연약한 사람, 급히 도망가는 도망자의 모습입니다. 그런데 이 도망가는 상황에서도, 다윗은 기도하며 도망가고 있습니다. 그는 위협과 조롱 속에서도 하나님을 찾으며 부르짖고 있습니다.


내가 나의 목소리로 여호와께 부르짖으니 그의 성산에서 응답하시는도다 내가 누워 자고 깨었으니 여호와께서 나를 붙드심이로다 천만인이 나를 에워싸 진 친다 하여도 나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리이다(시편 3:3-6, 개역개정)


쫓겨가는 순간에도 기도의 끈을 놓지 않았던 다윗은, 하나님의 구원을 경험합니다. 여전히 위협을 받고 쫓겨가는 상황이지만, 밤에 잠을 들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다윗은 혼란스럽고 두려운 순간에 더욱 힘써 기도하였기 때문입니다.

성도는 삶이 혼란스러울수록 더욱 기도가 선명해져야 합니다. 하나님 편에 서서 기도하는 자는 아무리 고난이 와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여호와 하나님께 공급 받습니다. 하나님이 그에게 주시는 위로와 평안을 누리게 됩니다.




상황은 절망스럽지만 다윗은 절망하지 않았습니다. 대적들이 일어나 치려 하지만 하나님이 일어나신다면 문제될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내 삶을 도우신다면, 나는 환난 중에서도 평안을 누릴 수 있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