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19 시편 설교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16편 1절 - 11절 하나님이 주시는 안전(95장)

by OTFreak 2020. 5. 15.
반응형

개요


1. 시편 16편은, 하나님께서 주신 지금의 축복에 감사하며 찬양한다. 아울러 죽음의 상황이 온다할지라도 하나님께서 구원해 주실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

2. 어리석은 자들은 다른 신에게 예물을 드리며 그것들을 쫓아 가지만, 다윗은 평생을 통하여 하나님만을 섬겼으며, 그 결과 산업과 소득과 분깃을 하나님께서 허락해 주셨다.

3. 다윗은 하나님 안에서 안전을 누리며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고 고백한다. 마음의 안전과 육체의 안전, 죽음의 문제(스올)까지도 극복하고 안전을 누릴 수 있는 비결은, 하나님을 놓지 않았던 그의 믿음 덕분이다.

4. 하나님 안에 거하는 자,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는 자에게 하나님은 참 평강을 주신다. 그 평강은 세상이 줄 수 없는 영원하고 완전한 평강이다.




찬송가 95장, 나의 기쁨 나의 소망 되시며





찬095장 나의 기쁨 나의 소망 되시며_.ppt




시편 16:1-11, 개역개정


〔다윗의 믹담〕

   1       하나님이여 나를 지켜 주소서 내가 주께 피하나이다 

    2       내가 여호와께 아뢰되 주는 나의 주님이시오니 주 밖에는 나의 복이 없다 하였나이다 

    3       땅에 있는 성도들은 존귀한 자들이니 나의 모든 즐거움이 그들에게 있도다 

    4       1)다른 신에게 예물을 드리는 자는 괴로움이 더할 것이라 나는 그들이 드리는 피의 전제를 드리지 아니하며 내 입술로 그 이름도 부르지 아니하리로다 

    5       여호와는 나의 산업과 나의 잔의 소득이시니 나의 분깃을 지키시나이다 

    6       내게 줄로 재어 준 구역은 아름다운 곳에 있음이여 나의 기업이 실로 아름답도다 

    7       나를 훈계하신 여호와를 송축할지라 밤마다 내 양심이 나를 교훈하도다 

    8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나의 오른쪽에 계시므로 내가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 

    9       이러므로 나의 마음이 기쁘고 나의 2)영도 즐거워하며 내 육체도 안전히 살리니 

    10       이는 주께서 내 영혼을 스올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를 멸망시키지 않으실 것임이니이다 

    11       주께서 생명의 길을 내게 보이시리니 주의 앞에는 충만한 기쁨이 있고 주의 오른쪽에는 영원한 즐거움이 있나이다 



하나님이 주시는 안전


부모가 스스로를 지킬 수 없는 어린 자녀들을 위험에서 지키듯, 다윗은 1절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자신을 지켜 달라고 요청(שָֽׁמְרֵ֥נִי)합니다. 다윗은 위험이나 죄에서 보호해 달라고 하나님께 간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간구함과 동시에 하나님께 피한다고 고백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자신을 안전하게 보호해 주실 것임을 확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윗 자신의 의지력도, 자신의 왕이라는 권력도 완전한 안전을 보장할 수 없음을 경험을 통해서 잘 알고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인정하시고 위대한 왕으로 일컬어지지만, 우리야의 아내 밧세바를 빼앗기 위하여 다윗은 우리야를 죽음으로 내모는 살인죄를 저질렀습니다. 그리고 밧세바와 동침하는 간음죄를 저질렀습니다. 하나님의 법궤를 기럇여아림에서 다윗성으로 옮기다가 말씀대로 제사장의 어깨에 메지 않고 수레를 이용하다가 웃사라는 사람이 죽게 되는, 말씀대로 행하지 않은 죄도 지었습니다.

죄로부터 스스로 안전할 수 없음을 누구보다 잘 알았던 다윗은, 하나님께서 죄로부터 자신을 지켜 주시길 본문을 통하여 기도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 4절에서는 다른 신에게 예물을 드리는 자가 나옵니다. 이들은 우상 숭배자들입니다. 이 사람들은 하나님이 살아계심에도 불구하고 하나님 아닌 바알이나 아세라, 마르둑과 같은 주변 나라의 신들을 섬기며 피의 제사를 하는 사람들, 우상에게 신앙을 맹세하는 사람들입니다. 우상들에게 형통의 복을 비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우상을 섬길 뿐 아니라, 우상 숭배를 다윗에게 강요하거나 유혹하는 자들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다윗은 그들에게서 자신을 지켜 주시고 우상 숭배의 유혹에서 보호해 달라고 하나님께 간청하고 있습니다.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도 여러 종류의 유혹에 놓이게 됩니다.

직장 생활 중에, 믿지 않는 직장 동료들의 우상 숭배에 대한 유혹이 있습니다. 한 번 쯤은 신앙을 접어 두라고 말합니다. 누가 알겠냐고 유혹합니다.

이웃들이 말합니다. 조금 더 영악하게 살아야 세상을 잘 살 수 있다고 말입니다. 살짝 거짓말도 하고 적당히 속이기도 하며 살아야 잘 살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하늘에서 보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자 애쓰고 있는지, 혹은 세상의 유혹에 넘어져 우상 숭배하듯 재물과 돈과 사람과 명예를 숭배하고 있는지를 살피고 계십니다.

그 한 손에는, 다윗이 고백한 아름다운 축복들을 들고서 말입니다. 세상의 방식대로 살아갈 때 잘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만을 섬기고 그의 말씀에 순종할 때 진정한 형통이 있습니다.

신명기 29장에서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분명히 말합니다.

"내가 전한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을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하는 모든 일에 형통하리라"(신 29:9)"

진정한 안전과 형통은 여기, 하나님 말씀, 하나님을 향한 믿음에 있습니다. 우리 자녀들에게도 분명히 가르쳐야 할 복된 말씀이 바로 이 말씀입니다.

다윗은 5절, 6절을 통하여 세상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고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지킨 자에게 복을 주신다고 노래합니다.


    5       여호와는 나의 산업과 나의 잔의 소득이시니 나의 분깃을 지키시나이다 

    6       내게 줄로 재어 준 구역은 아름다운 곳에 있음이여 나의 기업이 실로 아름답도다 


성도 여러분!

우리의 삶이 쉽지 않습니다. 항상 죄의 유혹에 노출된 채 살아갑니다. 지금도 세상은 우리를 삼키려고 유혹하고 압박하기도 합니다.

이런 유혹과 공격을 이겨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여호와 하나님이십니다.

밤마다 내 양심, 즉 심장의 두근거림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내게 격려와 교훈을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말씀만이 세상을 이길 힘이 됨을 가르쳐 주십니다. 그러니 다윗은  항상 하나님을 자신의 앞에 모신다고 8절에서 노래하는 것입니다.

오늘을 살아가면서, 분명 여러 시험과 유혹이 찾아 오겠지만, 주의 말씀이 우리 양심에 말씀하실 것입니다. 시험과 유혹을 이겨낼 것을 격려해 주실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을 의지하고, 오직 여호와 하나님께만 충성하고 믿음을 잘 지킴으로써, 우리에게 약속하신 기업의 복과 충만한 기쁨을 누리시길 소망합니다.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 오늘도 우리는 세상의 유혹과 공격 속에서 살아갑니다. 그러나 오늘 말씀처럼, 하나님을 내 앞에 모시고 주의 말씀을 묵상하며 세상을 이기게 하옵소서. 믿음을 잘 지킴으로써, 다윗에게 약속하셨던 형통의 복과 기업의 복과 평안의 복을 누리는 오늘이 되게 도와 주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주기도


1. 하나님을 붙들고 살아감으로써,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형통과 기업과 가정의 축복을 누리게 하소서.

2. 나라와 민족을 지키시사 위기와 어려움을 극복하게 하소서.

3. 자녀들을 형통하게 이끌어 주시며, 부모님의 건강과 어르신들과 환우들의 건강을 지켜 주옵소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