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19 시편 설교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7편 1절 - 17절 공의의 하나님이 해결해 주신다(458장)

by OTFreak 2020. 5. 6.
반응형

개요


1. 시편 7편은 공의로우신 하나님의 성품을 의지하며, 다윗이 위험한 현실 가운데에서 하나님의 구원을  소망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2. 본문에 나타난 하나님은, "의로우신 재판장"(11절)이시며 "악(惡)"에 대해서는 "매일 분노하시는 하나님"(11절)이시다. 또 회개하지 않는 자에게 심판과 재앙을 내리시는 정의로우신 분이시다(12-13절).

3. 하나님의 공의로운 성품을 의지하며, 다윗은 무죄한 자신을 괴롭히는 악한 자들을 심판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그리고 공의의 하나님께 감사의 찬양을 올려 드리고 있다(17절).

4. 하나님은 악인을 반드시 심판하시는 분이시기에 먼저 나 자신의 죄의 모습을 돌아보아야 한다. 그리고 회개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가며 고난 속에서도 공의의 하나님이 자신을 구원해 주실 것을 믿고 의지해야 한다.





찬송가 458장, 너희 마음에 슬픔이 가득할 때






찬458장.ppt





시편 7:1-17, 개역개정


1 [다윗의 식가욘, 베냐민인 구시의 말에 따라 여호와께 드린 노래]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피하오니 나를 쫓아오는 모든 자들에게서 나를 구원하여 내소서

2 건져낼 자가 없으면 그들이 사자 같이 나를 찢고 뜯을까 하나이다

3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내가 이런 일을 행하였거나 내 손에 죄악이 있거나

4 화친한 자를 악으로 갚았거나 내 대적에게서 까닭 없이 빼앗았거든

5 원수가 나의 영혼을 쫓아 잡아 내 생명을 땅에 짓밟게 하고 내 영광을 먼지 속에 살게 하소서 (셀라)

6 여호와여 진노로 일어나사 내 대적들의 노를 막으시며 나를 위하여 깨소서 주께서 심판을 명령하셨나이다

7 민족들의 모임이 주를 두르게 하시고 그 위 높은 자리에 돌아오소서

8 여호와께서 만민에게 심판을 행하시오니 여호와여 나의 의와 나의 성실함을 따라 나를 심판하소서

9 악인의 악을 끊고 의인을 세우소서 의로우신 하나님이 사람의 마음과 양심을 감찰하시나이다

10 나의 방패는 마음이 정직한 자를 구원하시는 하나님께 있도다

11 하나님은 의로우신 재판장이심이여 매일 분노하시는 하나님이시로다

12 사람이 회개하지 아니하면 그가 그의 칼을 가심이여 그의 활을 이미 당기어 예비하셨도다

13 죽일 도구를 또한 예비하심이여 그가 만든 화살은 불화살들이로다

14 악인이 죄악을 낳음이여 재앙을 배어 거짓을 낳았도다

15 그가 웅덩이를 파 만듦이여 제가 만든 함정에 빠졌도다

16 그의 재앙은 자기 머리로 돌아가고 그의 포악은 자기 정수리에 내리리로다

17 내가 여호와께 그의 의를 따라 감사함이여 지존하신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하리로다






공의의 하나님이 해결해 주신다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결말이 해피엔딩인 경우들이 있습니다. 주인공이 온갖 고난과 어려움, 시기와 질투로 인해 고생하지만 끝까지 자신의 신념을 지키며 노력해 나갈 때, 결국 주인공을 괴롭힌 악한 사람들의 비리가 밝혀지고 주인공은 극적인 역전승을 거둡니다.


세상의 어떤 일도 쉽게 해결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고난과 아픔을 겪고 깨어지고 슬퍼하면서도 끝까지 버틸 때, 문제가 해결되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세상의 일이 드라마처럼 혹은 쉽게 생각하는 것과 같이, 잘 참고 묵묵히 자신의 일을 해 나가면 다 해결이 되는 것일까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내가 아무리 노력해도 되지 않는 일이 분명 존재합니다. 사람과의 관계라든지, 직장의 문제라든지, 농사 짓는 일들, 자녀를 키우는 일 등은 내가 할 수 있는 영역이 있는가 하면, 내 손을 떠난 영역이 존재합니다.


이와 같이, 내가 할 수 없는 부분을 기억하시고 도우시는 분이 우리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인간과 달라서, 무한한 능력과 지혜로 모든 상황들을 보시는 분이십니다. 그리고 역사하심으로 인생을 인도해 나가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나를 의지하기보다 하나님께 먼저 나와 엎드리고 간구할 때, 하나님의 은혜를 누릴 수가 있습니다. 하나님 은혜를 누리는 것이 참된 복입니다.


본문의 다윗은 악한 자들로 인하여 고통을 당하고 있습니다. 

잘못하지 않았음에도 거짓 소문을 퍼뜨리며, 다윗이 하지 않은 일도 중상모략을 통하여 다윗의 마음을 괴롭게 만듭니다.

이러한 문제는 다윗이 아니라고 해명해도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발 없는 말이 천리를 가듯, 거짓 소문이 이미 모든 사람들에게 퍼져 다윗이 수습할 수도 없습니다. 바로 이 때, 다윗은 공의로우신 하나님을 바라보고 간구합니다.

악한 자들에게 심판하시고, 주를 의지하는 자들을 돌보시는 공의로우신 하나님의 성품을 의지하며 기도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고 합니다. 하나님은 행위대로 갚으시며 하나님을 붙드는 자를 결코 외면하지 않으시는 소망의 하나님이심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우리 삶에도 찾아오는 억울한 말들과 상처 되는 일들이 있습니다. 

내가 해결하려 애써도 해결이 안되고 오히려 오해가 더 확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상처가 더 커지고 아파하며 절망하며, 심지어 신앙을 포기하려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할 수 없는 순간에, 우리는 주님의 얼굴을 보아야 합니다. 괴로울 때 주님의 얼굴을 바라보며 다시 믿음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가 되지 않을 때에는 울부짖기라도 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간절한 마음을 결코 외면하지 않으시고, 공의의 하나님께서 거짓을 심판으로 갚으시고, 억울한 우리의 마음을 회복시켜 주실 것입니다.


오늘 하루 삶에서, 혹시 억울한 일을 당하고 괴로운 일이 찾아 와도, 공의의 하나님을 기억하며 하나님께 간구함으로 이겨 내시길 소망합니다.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 오늘 하루를 살아가며 많은 시험과 유혹이 우리에게 찾아 오겠지만, 우리는 공의의 하나님만 붙들기로 작정합니다. 나의 구원자이신 주님만 바라보기로 결단합니다.

우리의 약한 결단과 작정이 무너지지 않도록 붙들어 주시고 인도하여 주옵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주기도



1. 가족, 직장 동료, 함께 신앙생활하는 성도 등 사람과의 일로 상처 받지 않고, 하나님 바라보며 이겨 내는 우리가 되게 하소서.

2. 공의의 하나님을 기억하며, 항상 나 자신을 돌아보아 범죄하지 않게 하시고, 범죄 하였다면 즉시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는 믿음을 주소서.

3. 전세계의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들을 지키시고, 가족을 잃은 이들을 위로하시며, 백신이 속히 개발되어 이 공포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4. 해외 선교사들을 지키시고, 그들의 선교 사역 가운데 하나님의 선한 인도하심이 있게 하옵소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