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내 마음대로 공부하기

[미드라쉬] 창세기 4장 23절 - 25절 라메크 - 치료자여, 너의 절뚝거림이나 치료하라!

by OTFreak 2020. 4. 23.
반응형

"창세기 4:23-25에 나타난 '라메크에 대한 이야기'에 대한 랍비들의 해석"

라메크와 그의 아내

 

   창세기 4:23-25   

 

치료자여, 너의 절뚝거림이나 치료하라!

אָסְיָא אַסִּי חִגְרְתָךְ

 

성경 본문 - 창세기 4:23-25

     라멕이 아내들에게 이르되 아다와 씰라여 내 목소리를 들으라 라멕의 아내들이여 내 말을 들으라 나의 상처로 말미암아 내가 사람을 죽였고 나의 상함으로 말미암아 소년을 죽였도다 가인을 위하여는 벌이 칠 배일진대 라멕을 위하여는 벌이 칠십칠 배이리로다 하였더라 아담이 다시 자기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아들을 낳아 그의 이름을 셋이라 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내게 가인이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



미드라쉬 본문 - 랍바 창세기(בְּרֵאשִׁית רַבָּה, Genesis Rabbah) 23, 4

     그리고 라메크(לֶמֶךְ, Lamech)은 자신의 아내들에게 말했다. "아다(עָדָה, Adah)와 찔라(צִלָּה, Zillah)여, 나의 말을 들으시오". 

 

     랍비 요세 바르 하니나(Rabbi Yosé bar Ḥanina)는 이렇게 말하였다.

     "그는 아내들에게 자신들의 쓸모(use)를 요구하였다. 

     그녀들(라메크의 아내들)은 그(라메크)에게 '내일 홍수가 올 거에요. 만일 우리가 당신 말을 듣는다면, 그 저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결실을 맺으며 번성할 수 있을까요?' 

     그(라메크)가 아내들에게 대답하였다. 

     '나는 한 사람이 나를 상처 입혔기 때문에 그 사람을 죽였다. 그 사람으로 인해서 나는 상처를 입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소년이 나를 멍들게 하였고, 그로 인하여 나는 멍이 들 것이다. 매우 이상하지 않은가! 카인(קַיִן, Cain)이 사람을 죽였고 그가 당해야 하는 벌에 대한 심판이 7세대 동안이나 중단되었다. 그리고 사람을 죽이지 않은 나를 위해 벌이 중단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정의롭지 못한 것이 아닌가?"

 

     랍비는 말했다.

     "이것은 어둠의 콜 바 호메르(כל וחומר, kol va-ḥomer, 모든 물질)이다"(잘 알려지지 않은 것이 남아 있다는 논리적인 주장이다).

     만일 그렇다면, 거룩한 분, 찬양 받으실 분은 언제 빚에 대한 그 분의 영장(writ)을 모을까? 

     랍비 야아코브 바르 이디(Rabbi Yaakov bar Idi)가 랍비 요하난에게 물었다.

     "만일 '그 사람'(a man)이라면, 왜 '그 소년'(a lad)이라고 했을까요? 그리고 만일 '그 소년이었다면, 왜 '그 사람'이라고 했을까요?"

     랍비 요하난이 그에게 대답하였다.

     "그는 자신의 체구에 따라 말한다면 한 남자의 체구였지만, 지혜의 면에서는 소년에 불과하였기 때문이다."

 

     그(라메크)는 그녀들(그의 아내들)에게 말하였다.

     "아담에게 가자."

     그들은 아담에게 갔다.

     그(아담)가 그녀들(아다와 찔라)에게 말하였다.

     "너희들은 너희들의 것을 행하라. 그러면 거룩하신 분, 찬송 받으실 이가 그의 것을 행하시리라"

     그리고 그들(아다와 찔라)는 그(아담)에게 말했다.

     "치료자여, 당신의 절뚝거리는 다리를 치료하시오! 당신은 지금까지 이브(Eve, 하와)와 100년하고도 30년 동안이나 떨어져 살아왔었습니다. 그러한 까닭에 그녀는 아이를 가질 수 없었습니다. 매우 이상한 일입니다."
    그가 이 말을 들었기 때문에, 그는 미래 세대들을 낳기 위해 동침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