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오바댜 Obadiah

Benware, P. N. (1993). Survey of the Old Testament (Revised) (198). Chicago: Moody Press.

by OTFreak 2020. 2. 26.
반응형

1. 오바댜 저자
  - 저자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다. 구약성경에는 12명의 오바댜가 등장하는데 그 중에 누구일지는 논란이 있다.

2. 오바댜서의 저작 연대 추정
  - 여러 주장이 있으나, 주전 845년 경에 쓰여졌을 것이다.
  - 이 때는 유다의 여호람 왕(여호사밧의 아들)이 통치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가 하나님 여호와를 버렸기에(대하 21:10) 에돔이 배반하여 왕을 세우고 여호람의 지배에서 벗어 났다.
  - 또 여호람은 산당들을 세워 예루살렘 주민들을 음행하게 하고 유다를 미혹하게 하였다. 이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있었다. 바로 블레셋과 구스에서 가까운 아라비아 사람들이 침공하여 왕궁의 모든 재물과 왕자들과 아내들을 탈취하였고 막내 아들 여호아하스만 남았다.
  - 여호람은 그 이후 창자가 빠져 나와 죽었다. 그의 죽음을 슬퍼하는 자도 없었고 열왕의 묘실에 장사되지도 못했다.
  - 왕상 8:20-22, 대하 21:8-20
  - 이 사건이 주전 845년에 일어 났었다.
  - 연대적으로는 예레미야서, 아모스서, 요엘서보다 앞선다고 할 수 있다.

3. 오바댜서의 구조
  - 에돔을 끌어내리시다(1-9절)
  - 에돔의 만행들(10-14절)
  - 에돔에 대한 앞으로의 심판과 예언(15-21절)

4. 키워드
  - 하나님의 백성의 원수에 대한 하나님의 보복과 정의

5. 신학적 메시지
  - 에돔의 두 가지 죄 : 하나님의 백성이자 형제인 이스라엘을 침공하고 괴롭히는 일에 일조하였다 + 지나친 교만으로 하나님을 무시하였다.
  - 그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반드시 있을 것이다
  - 반대로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을 반드시 회복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