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삶

[독서]21세기 글로벌 인재를 키우는 다산의 독서 전략

by OTFreak 2017. 6. 7.
반응형


권영식 지음 / 글라이더 / 2012.10.24. 출간


  다산에게 있어서 독서란, 타인을 이롭게 하기 위한 사랑의 표현이었다. 다산은 항상 목적의식을 가지고 독서를 행하였는데, 그 목적은 바로 어렵게 살아가는 조선의 백성의 삶을 개선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그는 어떻게 하면 백성들에게 더 나은 삶을 가져다 줄 수 있을지 항상 염두에 두며 많은 책을 읽어 나갔다. 이러한 목적들을 가지고 있었기에, 다산은 실생활에 필요한 많은 책들을 저술할 수 있었다.

  일례로, 아이들이 처음 접하게 되는 '천자문'의 진행 방식이 쉽게 이해되고 실생활에 적용되기 어렵다는 사실을 다산은 발견하였다. 그리고 그는 각각의 글자를 대조해서 외우면 쉽게 외워지고 뜻도 명확하게 알 수 있음을 알고, 어린이들을 이해시키기 가장 편한 방법으로 '아학편훈의(兒學編訓義)'라는 책을 편찬하였다.

  다산을 옆에서 보며 나 역시 목적 의식을 가지고 독서를 해 나가야 함을 깨달았다. 단순히 나의 지식 습득과 책을 한 권 다 읽고 덮음으로써 누리는 희열이 목적이 아니라, 독서를 통하여 하나님을 증명하고 사람의 신앙을 확고하게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