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하나님과 동행 하는 삶

다니엘, 훈련의 삶에 헌신하기

by OTFreak 2020. 9. 21.
반응형

   어린 나이에 포로로 잡혀가 바벨론과 바사 제국을 위해 봉사해야 하는 처지에 있을 때, 다니엘은 겸손하면서도 강건하게 섬겼다. 결코 명예나 개인적인 이익을 좇지 않았다. 그는 하나님을 믿는 일이나, 소명대로 행해야 할 때 망설이지 않았다.

목차

     다니엘, 훈련의 삶에 헌신하기 

    사자굴 속의 다니엘

    1. 성경 읽기

       다니엘 1-6장

     

    2. 본문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삶의 상황에 처했지만 주변의 세상을 좇지 않았다. 자신이 서 있는 곳에서 하나님을 예배하려고 힘썼다. 다니엘은 왕들을 섬기고, 꿈을 해석하고 벽에 쓰인 글을 해독했으며,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먹고 마셨다. 매일의 기도를 포기하기보다는 사자굴에 던져질 운명을 받아들였다. 다니엘은 하나님이 주신 초자연적인 지식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당대의 지식에도 해박했다.

       다니엘은 다른 구약성경의 어떤 인물들보다도 끝없는 훈련의 삶을 실천한 모범적인 사람이었으며, 그 결과 위대한 자유를 경험했다. 그는 하나님이 지정하신 대로 먹고 마시는, 훈련된 습관을 통해 강건한 육체적 자유를 갖게 되었고 다른 사람들을 다스리는 자리에 오르게 되었다. 공부를 통한 그의 훈련은 왕궁 안에서 존귀함을 얻게 하고 통치자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자유를 주었다. 그가 받은 섬김의 훈련은 미래의 왕들을 돕고, 미래의 세계 제국들에게 일어날 사건들과 메시아의 도래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예언함으로써 구약성경에서 처음으로 종말론적인 역할을 명백히 달성하게 해 주었다. 다니엘이 기도할 때, 훈련은 부담스러운 것이 아니었다. 오히려 훈련은 하나님과의 깊은 관계에 이르는 길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생명을 부여하는 것임이 입증된다.

       디트리히 본회퍼(Dietrich Bonhoeffer)는 이것을 잘 알고 있었다. 히틀러 치하에 감옥에 갇힌 독일 출신의 목사요, 교사였던 그는 당대의 포로인 셈이었다. 그는 다니엘보다 더욱 극한 상황을 경험했다. 훈련된 삶에 우선적으로 헌신한 까닭에 마침내 사형에 이르는 고난을 겪으면서도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견지했다. 본회퍼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만약 우리의 삶에 금욕적 요소가 없으며 우리가 육체의 욕망에 고삐를 죄지 않는다면, 그리스도의 섬김을 위해 훈련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육체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기쁨으로 기도하거나 혹은 대단한 자기 부정을 요구하는 섬김의 삶에 헌신하는 것은 더 없이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는 훈련의 삶을 순순히 받아들이지 못한다. 본회퍼는 계속해서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모든 합법적 강제에 대해, 자기 순교와 금욕에 대해 자유를 선언하면서 훈련과 금욕을 복음적으로 적절하게 사용하는데 저항한다. 그렇게 하면서 기도와 명상 그리고 육체적인 생활에서 나타나는 방종과 무질서에 대하여 변명한다. 그러나 우리의 이러한 행위와 예수님의 말씀은 명백하게 서로 대조된다. 우리는 훈련이란 세상으로부터 멀어지는 것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잊고, 경건한 삶의 습관이 가져다주는 결과인 참 기쁨과 자유를 잃어버린다."

       다니엘은 사자굴에서 조금도 해를 입지 않고 건져졌다. 디트리히 본회퍼는 종전을 코앞에 두고 감옥에서 사형을 당했다. 사람은 태어나서 죽지만, 그들의 영혼은 훈련 또는 제자도의 삶으로 형성되고 강화되어 하나님께 끝없는 헌신을 하게 한다. 본 회퍼와 다른 사람들이 했던 것처럼, 우리도 훈련의 삶을 통하여 하나님 안에 있는 자유와 깊이를 발견할 수 있다.

    훈련의 삶은 힘들지만 통과할 가치가 충분하다

     

    3. 묵상과 적용하기

       (1) 묵상 & 적용 1

       당신이 선택하지 않은 삶에 처한 적이 있는가? 당신은 그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신실하고 거룩한 삶을 살게 하시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어떠한 방식으로 인식했는가?

     

       (2) 묵상 & 적용 2

       다니엘은 왕들을 섬겼지만, 그들의 세속적인 삶의 방식은 따르기를 거절했다. 당신이 이 세상에 살지만 세상에 속하지 않게 살아가는 것을(요 17:16; 롬 12:2) 방해하는 것은 어떤 것들인가? 직장? 우정? 가족? 자선사업? 이웃들? 방송매체의 유혹? 세속적인 어떤 방식이 당신에게 가장 유혹이 되는가?

     

       (3) 묵상 & 적용 3

       당신의 삶에서 헌신된 훈련은 어느 정도 차지하는가? 하나님이 당신의 삶 가운데서 더 큰 훈련에 참여하도록 요구하실지도 모르는 영역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라. 이러한 훈련이 당신과 하나님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4. 더 읽으면 좋은 글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