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하나님과 동행 하는 삶

에스겔, 순종 훈련

by OTFreak 2020. 9. 21.
반응형

   일찍이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신실하지 못한 이스라엘 사람들이 겪게 될 재난을 경고하며 극단적인 방법을 사용하라고 요구하셨다. 에스겔은 정신이상자인 양 머리를 밀고 자기 머리카락을 저울에 달아 나누어 두었다(5:1). 옆으로 누워 1년을 보내면서 쇠똥으로 구운 음식을 먹었다(4:15). 그는 손뼉을 치며 발을 굴렀다. 집에 난 구멍으로 자기 물건을 가지고 기어 나왔고, 아내가 죽었을 때는 슬퍼하거나 우는 것도 하지 못했다(24:16). 그의 다급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백성들은 우상숭배를 지속했다.

목차

     

     에스겔, 순종 훈련 

    환상을 보는 에스겔

    1. 성경 읽기

      겔 1-3장, 37장, 47장

     

    2. 본문

       예루살렘은 포위당하여 파괴되었고, 에스겔은 침묵한다. 13년이 지난 후, 하나님은 다시금 그에게 예언하라고 하셨다(33:22). 이제 그의 메시지는 희망을 담고 있다. 이스라엘은 다른 신들에게 마음을 빼앗겨 우상을 섬기는 행동을 그만둘 것이다.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이 말은 에스겔의 메시지에 50번도 넘게 등장한다.

       주 여호와, 곧 '항상 함께하시는 분이 포로 생활의 고난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을 그분에게로 이끄실 것이므로, 그들의 미래는 참으로 희망적이었다. 약속의 땅은 떠나야 했지만, 하나님의 임재는 사라지지 않았다. 그리고 에스겔이 평생 삶으로 전해 온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하신다”는 메시지는 마침내 충분히 드러나고 이해될 것이다.

       에스겔은 “여호와의 권능이 내 위에 임했다”라고 선언했다(예를 들어, 겔 1:3; 3:14, 22). 그는 자기를 사용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순종함으로 하나님의 일에 협력했다. 에스겔은 임마누엘이신 하나님의 임재를 드러내고, 그분의 메시지를 극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이 되었다. 그의 예언 후반부에서 에스겔은 재건된 성전과 회복된 예배의 모습을 묘사했다. 그의 환상 가운데는 성전 아래로부터 염해(鹽海)를 향해 강이 흐르고, 모든 물과 생물이 되살아나는 장면이 있다.

    “바다에 이르리니 이 흘러내리는 물로 그 바다의 물이 되살아나리라... 이 강이 이르는 각처에 오 모든 것이 살 것이며”(겔 47: 8하~9).

       에스겔처럼 우리도 우리 위에 임한 하나님의 손에 우리 자신을 의탁할 수 있다. 그렇게 된다면 하나님의 강에 휩쓸린 우리 자신을 발견하고 우리 밖에서 시작된 생명과 함께 움직일 것이다. 리처드 포스터는 언젠가 그가 쓴 편지에서 이 놀라운 환상을 다음과 같이 찬양한다.

    “하나님의 강은 오늘도 흐르고 있다. 아무도 그 흐름을 막을 수 없고, 아무도 그 강물을 가두어 둘수 없다. 그것은 신성한 사귐이 있는 깊은 강, 거룩한 삶으로 이루어진 강력한 강, 성령 안에서 즐거움으로 춤추는 강, 모든 사람을 향한 무조건적인 사랑이 담긴 넓은 강이다. 그리고 이 강이 닿는 것은 무엇이든 살게 될 것이라는 약속을 받았다! 아, 친구여, 서둘러... 이 강력한 하나님의 강이 흐르는 곳에 발을 들여놓고... 절대 거기서 나오지 않을 것을 다짐했으면 한다. 이것은 공동체와 개인의 삶 모두를 포함하는, 의식적으로 선택된 행동 방향이다. 예수님이 말씀하셨듯이, 우리를 위하여 생수의 강이 우리의 내면 가장 깊은 곳에서 끊임없이 흘러나게 하자.”

     

    흔들리는 세상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한 그루의 나무가 되길...

     

    3. 묵상과 적용하기

    (1) 묵상 & 적용 1

       자신의 삶을 돌아볼 때, “하나님의 손이 내 위에 임했다”라고 말할 수 있는 때는 언제인가? 그때 하나님이 당신을 통하여 어떤 메시지를 전하며 어떤 사역을 하겠다고 하셨는가? 

     

    (2) 묵상 & 적용 2

       당신은 얼마나 규칙적으로 당신 안에서 그리고 당신을 통하여 일하시는 하나님께 순종하기를 연습하는가? 하나님이 원하실 때 자발적으로 자신을 내어 드리길 원하는가?

     

    4. 더 읽으면 좋은 글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