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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공부/오바댜 Obadiah

오바댜 1장 8절

by OTFreak 2014. 1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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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늘의 말씀인 오바댜 1장 8절은 에돔 족속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말씀입니다.

 

  오늘 본문을 히브리어 성경과 개역개정 한글판, 그리고 JPS에서는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습니다. 

 

 הֲלוֹא בַּיּוֹם הַהוּא נְאֻם יְהוָה וְהַאֲבַדְתִּי חֲכָמִים מֵ‍אֱדוֹם וּתְבוּנָה מֵ‍הַר עֵשָׂו׃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내가 에돔에서 지혜 있는 자를 멸하며 에서의 산에서 지각 있는 자를 멸하지 아니하겠느냐(개역개정)

 

    Shall I not in that day, saith the Lord, destroy the wise men out of Edom, and discernment out of the mount of Esau?(JPS)

 

  히브리어 성경을 사역해 보면, "어찌하겠는가(הלוא), 그 날에는(ביום)! 이것은(ההוא) 여호와의 말씀이다(נאם יהוה). 내가 에돔에게서(מאדום) 지혜로운 자들을(חכמים) 그리고 에서의 산에서(מהר עשו) 이해함이 있는 자(통찰력이 있는자, תבונה)를 버렸다(멸절시켰다, אבדתי)" 입니다.

 

  본문을 통하여 오바댜 선지자는 그 날에 하나님께서 에돔의 자랑거리인 지혜자와 통찰력이 있는 자들을 멸절시키겠다고 선포하고 있습니다. 오바댜의 예언이 남유다 백성들에게 선포되었다는 사실을 생각해 볼 때, 공의의 하나님을 강조함과 동시에 남유다 백성들에게 희망을 전해주려는 의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에돔 족속은 그들의 조상이 행한 어리석은 행동을 반복하였습니다.

 

  창세기 25장 27절-34절에는, 야곱에게 장자권을 팔고서 팥죽을 사 먹는 에서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의 배고픔에 연연하여 장자권을 가볍게 여기고 그것을 팔아 허기를 면하는 선택을 한 에서의 이 선택은, 어리석은 선택임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에돔 족속 역시 형제국가인 이스라엘에게 지속적인 분노를 표출하였고, 가장 일반적인 학자들의 주장에 따르면 바벨론이 예루살렘과 성전을 파괴할 당시에 에돔 족속이 길잡이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신들의 이스라엘에 대한 분노와 당장의 복수를 위하여 형제 국가를 판 에돔 족속의 어리석은 선택은, 그들의 조상 에서가 한 선택과 묘하게 닮아 있습니다.

  게다가, 에돔 족속의 영토를 언급할 때 일반적으로는 '세일산'으로 언급하지만, 8절에서는 '에서의 산'이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이러한 표현은 흔하지 않은 표현인데, '에서의 산'을 읽을 때 에서가 떠오르는 것은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에서의 후손인 에돔의 어리석은 선택으로 인하여, 에돔 족속들마저 심판의 날인 '그 날'(ביום)에 '멸절'(אבד)될 것이라고 오늘 본문에서 선포하고 있습니다. 그간 에돔 족속이 믿었고 자랑해 왔던 '지혜자()'와 '통찰력이 있는 자()'들은, 왕의 대로를 끼고 있는 에돔을 더욱 부유하고 외교적으로도 큰 역할을 했었던 자들이지만, 믿었던 이들로 시작된 교만과 배반이 국가와 민족의 멸망을 가져오게 된 것임을 오바댜는 말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3. 하나님의 심판의 날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날, 그 분의 심판의 날의 특징은 한 마디로 다음과 같습니다.

 

    그 날에는 부유함이 부자들을 돕지 못하고, 지혜가 지혜자들을 돕지 못하며, 권력이 권력자들을 돕지 못한다.

 

  그 날에는 우리가 믿어 왔던 것들이 우리를 배신하고, 오히려 그것들이 걸림돌이 될 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은, 심판의 주체이신 하나님만을 바라 보는 것입니다. 부유함이나 지혜, 권력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그 모든 것을 넘어서 계신 하나님을 추구하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고 해야만 하는 일일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모습을 보고 계시며, 따라서 그 날에 하나님은 모든 것을 기억하시고 언급하시며 심판하실 것입니다. 오늘을 살아가는 나는 심판자이신 하나님을 생각하며 다시 한 번 더 내 삶을 돌아보고, 멀리 바라보며 하나님만을 바라보렵니다.


 


 

[참고 자료]

 

Baker, D. W., Alexander, T. D., & Waltke, B. K. (1988). Vol. 26: Obadiah, Jonah and Micah: An introduction and commentary. Spine title: Obadiah, Jonah, Micah. Tyndale Old Testament Commentaries (38). Nottingham, England: Inter-Varsity Press.

 

Biblia Hebraica Stuttgartensia : With Westminster Hebrew Morphology. 1996, c1925; morphology c1991 (오바댜 7). Stuttgart; Glenside PA: German Bible Society; Westminster Seminary.

 

Field, D. (2008). Obadiah: A Practical Commentary. Exploring the Bible Commentary (44). Leominster: Day One Publications.

 
Gingrich, R. E. (2004). The Books of Amos, Obadiah and Jonah (28). Memphis, TN.: Riverside Printing.

Jewish Publication Society of America. (1917). Torah Nevi'im u-Khetuvim. The Holy Scriptures according to the Masoretic text. (오바댜 8). Philadelphia, PA: Jewish Publication Society of America 

 

New Korean Revised Version;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Bible. Korean. New Korean Revised Version. 1998; 2003 (오바댜 8). Korean Bible Society.


Perowne, T. T. (1889). Obadiah and Jonah, with Notes and Introduction. The Cambridge Bible for Schools and Colleges (30).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Raabe, P. R. (2008). Obadiah: A new translation with introduction and commentary (162). New Haven;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Smith, B. K., & Page, F. S. (2001, c1995). Vol. 19B: Amos, Obadiah, Jonah (electronic ed.). Logos Library System; The New American Commentary (188).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Smith, J. M. P., Ward, W. H., & Bewer, J. A. (1911). A critical and exegetical commentary on Micah, Zephaniah, Nahum, Habakkuk, Obadiah and Joel. Series title in part at head of t.-p. (25). New York: C. Scribner's S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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