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19 시편 설교

매일성경 : 시편 28:1-9, 그들이 행한 대로 갚아 주소서

by OTFreak 2020. 10. 16.
반응형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에게는 구원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을 괴롭히는 원수들에게는 하나님께서 심판을 통하여 되갚아 주십니다. 오늘 본문의 시인에게는 공의의 하나님께서 원수들이 자신에게 행한 그대로 갚으실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말씀을 힘 입어 주께 확신하며 간구하고 싶습니다.

 

목차

     

    찬송가 361장 기도하는 이 시간

     

    시편 28:1-9, 메시지 성경

       1 하나님, 내가 주께 부르짖을 때 못 들은 체하지 마소서. 주께 얻는 것이 귀를 먹먹하게 하는 침묵뿐이라면, 차라리 블랙홀 속으로 빠져드는 편이 낫겠습니다.

       2 내게 필요한 것을 주께 알리며 도움을 구합니다. 주님의 은밀한 성소를 향해 내 두 손을 듭니다.

       3-4 나를 저 악한 자들과 함께 한 감방에 밀어 넣지 마소서. 보란 듯이 악을 저지르는 자들과 같이 가두지 마소서. 저들은 그럴싸하게 '평화'를 말하지만 은밀하게 악마를 위해 일합니다. 저들이 행한 그대로, 저들이 저지른 악 그대로 되갚으소서. 저들이 악마의 일터에서 보낸 기나긴 시간만큼 되갚으시고, 거기에 두둑한 보너스까지 얹어 주소서.

       5 하나님께서 어찌 일하시는지 무엇을 꾀하시는지 알지 못하는 저들, 하나님께서 저들을 산산이 부수시고 폐허로 만들어 버리실 것입니다.

       6-7 하나님을 찬양하여라. 주께서 내 기도를 들어주셨다. 주께서 내 편이심을 증명해 주셨으니, 나는 주님과 운명을 같이할 것이다. 나, 이제 기뻐 뛰고 소리 높여 감사하며 그분을 찬양하리라.

       8-9 하나님은 자기 백성에게 최고의 힘, 택하신 지도자에게 드넓은 은신처가 되십니다. 주님의 백성을 구원하시고, 주님 소유된 자들에게 복을 내리소서. 그들을 보살피시고 선한 목자와 같이 그들을 이끌어 주소서.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만 바라봅니다.

     

    묵상과 설교

       요즈음 우리 나라의 도로 위에는 보복 운전이 많아지고 있다는 신문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답답함과 울화를 도로 위에서 해소하기 때문이라는 전문가의 분석도 보았습니다. 그러면서 전문가는, 보복 운전은 결국 법적인 처벌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순간적인 분노를 참고 블랙박스 등을 통하여 영상을 확보하여 경찰에 신고하면 상대방에 대한 법적 처벌을 할 수 있다고 조언하였습니다.

       실제로 보복 운전을 통하여 면허증이 취소되고 벌금을 물거나 감옥에 갇히게 되는 일도 신문에서 보도된 적이 있습니다. 아무리 화가 나고 억울해도 내가 직접 보복하는 것은 조심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죽음의 위기 속에 처한 다윗

       본문의 시인인 다윗은 죽음의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이웃에게 자신은 평화를 말하지만 그들은 다윗에게 악을 행합니다. 어떤 학자들은 오늘 본문이 아들 압살롬이 반역을 일으켰을 때 쫓겨나서 기도한 기도시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다윗이 지금 절박한 상황에 처해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절박한 상황에서 하나님께 기도하니 자신의 기도를 못 들은 척 하지 말아 주실 것을 간구하고 있습니다.

    1 [다윗의 시] 여호와여 내가 주께 부르짖으오니 나의 반석이여 내게 귀를 막지 마소서 주께서 내게 잠잠하시면 내가 무덤에 내려가는 자와 같을까 하나이다

     

    나의 간구를 들으소서

       대적들에 의해 혹은 아들에 의해 처한 절박한 상황에서 다윗은 가장 안전한 피난처가 되시는 하나님께 간구하고 있습니다. 

    2 내가 주의 지성소를 향하여 나의 손을 들고 주께 부르짖을 때에 나의 간구하는 소리를 들으소서

       자신의 기도에 대해 귀를 막고 듣지 않으시는 것 같은 하나님께서 들으시고 보실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계신 지성소를 향하여 손을 높이 들고 큰 소리로 부르짖습니다. 

       자신을 원수들로부터 건져 주시고, 특별히 원수들이 행한 대로 갚아 주시길 간구합니다.

    4 그들이 하는 일과 그들의 행위가 악한 대로 갚으시며 그들의 손이 지은 대로 그들에게 갚아 그 마땅히 받을 것으로 그들에게 갚으소서

       다윗은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과 손으로 지으신 것을 파괴하고 하나님을 무시하는 원수들의 악함을 기억하시고 낱낱이 조사하셔서, 그들이 행한 대로 심판해 주시길 바라고 있습니다. 이 땅에서 불의를 행하고 주의 백성을 못살게 괴롭히는 원수들을 그대로 두지 마시라고 간구합니다. 왜냐하면, 원수들 때문에 주의 백성들이 괴롭힘을 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원수들을 벌하시고 주의 백성을 구원해 주시길 바라며, 다윗은 자신의 간구를 들어 달라고 기도합니다. 고난과 억울함 속에 있습니까? 원수들로 인하여 내 마음이 무너지고 심령이 말라 가고 있습니까? 내가 보복하지 말고, 공의의 하나님께 기도합시다. 우리의 간구에 하나님께서 응답하시고 반드시 보응해 주십니다.

     

    나의 간구를 들으셨다

       다윗은 하나님께 자신의 간구를 들어 주시길 요청하면서, 한편으로는 반드시 들으실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6 여호와를 찬송함이여 내 간구하는 소리를 들으심이로다

       간구 중에 확신을 가지고 있기에 다윗은 하나님께서 이미 들으셨다고 고백합니다. 죽음의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의 백성을 지키시고 반드시 구원해 주실 것임을 확신한 다윗은 하나님을 노래하고 찬양하겠다고 고백합니다.

    7 여호와는 나의 힘과 나의 방패이시니 내 마음이 그를 의지하여 도움을 얻었도다 그러므로 내 마음이 크게 기뻐하며 내 노래로 그를 찬송하리로다

       아직까지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원수에게 보응하시지도 않으셨고, 다윗의 모든 괴로운 상황에서 구원하시지도 않으셨습니다. 그러나 그에게는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함이 있었기에, 예전에 자신을 구해 주신 것처럼 이번에도 반드시 구원해 주실 것임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확신을 넘어서서, 미리 하나님의 구원과 보응하심에 대해 기뻐하며 감사와 찬양을 드리겠다고 말합니다. 하나님에 대한 다윗의 이러한 확신과 믿음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내 마음에 맞는 사람이라"(행 13:22)고 다윗을 인정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나의 간구를 이미 들으셨음을 확신하십니까? 믿음이 있을 때 하나님께서는 그대로 실행하시고 구원해 주실 것입니다.

     

    나가면서

       예수님은 병자들을 고치시면서 그들의 믿음을 확인하셨습니다. 그분이 병자들에게 "네가 믿느냐" 라고 물으신 것은 예수님이 자신들을 고쳐 주실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는가를 물으신 것입니다. 믿는 자들은 고침을 받았습니다. 오늘 우리에게도 똑같이 물으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간구를 들으실 것을 믿으십니까? 하나님께서는 벌써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실행에 옮기시고 계심을 확신하십니까? 혹시라도 기도의 응답이 늦어진다고 하여도, 하나님의 구원과 승리를 확신하십시오. 반드시 응답하시고 역사하실 것입니다.

       오늘도 우리의 간구를 들으시는 주님과 동행하며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기고 살아가는 평안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기도

       하나님, 오늘 우리에게도 다윗과 같은 믿음과 확신을 주옵소서. 하나님을 절대적으로 신뢰하며 반드시 간구를 들으심을 믿었던 다윗처럼, 우리에게도 큰 믿음을 주셔서 하나님의 역사하심과 능력을 확신하게 하옵소서. 어려운 일들을 기도로 극복하게 하시고, 응답이 조금 늦어져도 믿음을 가지고 인내하게 도와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합심기도제목

    • 오늘을 인도하실 하나님을 의지하며 미리 감사하고 찬양하게 하소서.
    • 우리 교회가 온전한 예배를 드리는 곳이 되게 하시고, 하나님의 역사하심이 있는 교회가 되게 하소서.
    •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고통 받는 이들에게 하늘의 위로와 평안을 주시고, 속히 백신이 개발되도록 지혜를 주옵소서.

     

    묵상 요약

    • 섣부른 보복은 오히려 우리에게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 다윗은 원수의 괴롭힘에도 자신이 보복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보응해 주시고 자신을 건져 달라고 간구합니다.
    • 그리고 믿음으로 구원의 하나님을 미리 찬양합니다.
    • 우리 주님도 능력을 베푸시기 전에 "믿음"에 대하여 물으셨습니다.
    • 반드시 응답하실 하나님을 확신하며 감사하며 찬양하며 오늘 하루를 살아갑시다.

     

    더 읽으면 유익한 글

     

    댓글